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지엘팜텍(204840) 신경병성통증치료제(GLA5PR) 임상 3상 마무리단계

by 주소남 2017. 11. 16.

목차

     

    지엘팜텍(204840)은 아이비케이에스제2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2016년 9월 22일 합병 완료를 한 기업입니다. 의약품 연구개발업,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의약품 생산업, 식품 연구개발업 등을 하며 2017년 상반기 기준 매출 비중은 지소렌정 51.5%, 경상기술료 33%, 기술이전료 15.5% 등입니다.

     

    합성의약품 중 개량 신약을 주로 개발하는 기업이며 과거 40여건의 제네릭 약품 개발을 완료하여 국내 유수의 제약사에 이전한 이력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대표 제품으로는 지소펜(위염치료제), 현탁정(항생제), 파롯세틴CR(우울증치료제) 등이 있습니다.

     

    회사가 개발중인 신경병성통증치료제 GLA5PR의 임상 3상은 이르면 내년 1월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현재 임상 3상 마무리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경병성통증치료제 GLA5PR은 회사가 개발하는 의약품 중 투입비용, 시장비용이 가장 큰 기대작입니다.



     

    종근당, 대원제약 등 국내 회사 네곳과 기술이전을 체결한 적이 있고 세계 시장은 5~6조원 규모로 내년 3분기 품목 허가를 목표로 임상 3상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양약 제조, 의약품 도매업을 진행하는 크라운제약 지분 32.09%를 약 14억원에 양수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기존 크라운제약의 대표이사 회장인 신재국씨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크라운제약은 피임제 등 호르몬제 생산에 특화된 기업으로 시너지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지엘팜텍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7월부터 8월 중순까지 하락 흐름이 이어지다가 서서히 바닥을 확인하고 저점을 높여가면서 상승 흐름이 나오다가 9월 말 신경병성통증 치료제(GLA5PR) 관련 소식으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조정이 나오면서 추세선을 만들면서 현재까지도 단기 상승 흐름이 진행중이고 11월 초부터는 이 추세선의 기울기를 더욱 급격하게 올리며 변동폭이 커진 상황입니다. 단기적으로 이 가장 강한 추세선은 현재 이탈한 상황이지만 5일선을 지켜주고 있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시는 분들은 5일선 기준을 매매포인트로 잡고 대응하시면 좋겠습니다. 즉 5일선을 기준으로 주가가 종가기준으로 무너진다면 매도하고 반대로 5일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홀딩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이 아닌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손절라인을 9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3360 부근까지 내려서 보아도 좋습니다. 물론 현재가 부근에서 무리하게 진입할 필요는 없으며, 현재 홀딩중이신 분들이나 혹은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하려는 분들은 적어도 매물대 지지선으로 보이는 3500 부근에서는 추가적으로 매매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두고 분할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현재가 부근에서 무리하게 접근하여 만일 하락파동이 나와 3360 부근 손절라인에서 대응한다면 -15% 정도의 손실을 감안해야하기 때문에 이는 좋은 대응 방법이 아닙니다. 현재 강한 추세선을 무너트린 상황이고 계속해서 윗꼬리가 달리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하락 파동에도 대비하는 것이 좋으며, 다행히 3500 부근에서는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라인이 강하며, 시일이 지나 이 가격대로 내려온다면 추세선도 올라오며 기술적반등 지점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천천히 접근해야 합니다.

     

    차트상으로는 지난 8월 중순부터 이어진 추세선인 283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아도 되지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잡아 놓는 것은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그 윗 추세선으로 손절라인을 잡고 대응합니다.

     


     

     

    위의 차트는 지엘팜텍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3월 저점을 확인한 이후 파동을 그리다가 8월 저점을 높이면서 이후로는 현재까지 추세선의 기울기를 높여가면서 계속된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주의 고점인 4380 부근 위로는 지난해 말 생성된 악성 매물 저항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부근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매물을 소화하는 거래량을 동반해야합니다. 제가 이 종목을 2017/11/13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3주차 관심종목에 넣은 이유는 지난주 매물대 상단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했기 때문입니다.

     

    매물대 상단을 돌파했다는 것은 다음주 비교적 가볍게 주가가 날라갈 가능성이 있고, 반대로 아래로는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라인이 잡혀있기 때문에 하락파동이 나오더라도 비교적 천천히 내려올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또한 지난주 윗꼬리가 달리기는 했지만 매물대 저항이 강한 구간이 아니었기 때문에 관심 종목으로 등록해 놓고 이번주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다행히 현재까지는 매물대위에서  등락을 보이며 좋은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고 서서히 지난주 고점의 저항을 받는 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지엘팜텍을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물론 현재도 진입 시점으로 보아도 되지만 비중을 크게 가져가기에는 애매한 구간입니다.

     



    단기적으로 저점 대비 50% 가까운 상승률을 보이고 있으며 신경병성통증치료제는 내년 하반기나 되어야 성과가 나오며 그 전에는 관련 소식으로 인한 기대감만 있기 때문에 기대감이 주가를 얼마나 끌어올릴지는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분명 하락 파동은 한번쯤 나올 수 있습니다.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강하다고 하더라도 하락파동이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하락이 나온다면 적어도 3000 부근 안팎에서는 한 번정도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유를 남겨두고 대응해야합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일봉차트상 대응법에 따르면 되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올해 실적도 지난해보다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분들은 특히나 비중 관리를 잘하셔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