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오리엔트바이오(002630) 발모제 테마주 부각(feat.신약 OND-1)

by 주소남 2017. 11. 22.

목차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업은 바이오 기업 오리엔트바이오(002630) 입니다.

    오리엔트바이오

    생물학 적제제류 및 실험기재자 제조 전문 기업으로 실험동물과 시학, 사료, 시약 등을 취급하는 업체입니다. 연결자회사들은 전원공급장치, 자동차부품산업, 시계산업, 도시자원화 사업 등을 하며 총 14개의 자회사를 보유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동물실험은 생명체가 작동하는 원리와 질병의 발생 원리를 밝히는 중요한 실험이고 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목적으로 개발한 신약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테스트 하기 때문에 그만큼 중요합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올해 8월 일본 SNBL(Shin Nippon Biomedical Laboratories, Ltd.)의 미국 자회사 SRC를 인수했습니다. 이로써 세계 바이오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본격적인 성장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SRC의 약 60만평 규모의 부지와 시설 그리고 인적자원을 포함한 SNBL에 대한 장기 공급권도 넘겨받았는데 이로 인해 미국 시장 전역에 안정적으로 생물소재를 공급할 수 있는 영업망을 확보했습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예전에 반기문 테마주로 유행을 타던 종목입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충북 음성군 대소면 성본리에 100억대 규모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반기문관련주로 테마를 타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발모제 신약 관련 테마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최근 프로스테믹스는 자체 개발한 지방유래 줄기세포 배양액의 탈모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는 논물을 개재했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주가가 강한 상승 탄력을 받고 있는데, 이로 인해 오리엔트바이오의 주가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리엔트바이오도 발모제(OND-1) 신약개발을 위한 임상 2상을 준비중이기 때문입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우리나라는 물론 독일, 미국, 러시아, 영국, 중국, 일본 등 총 21개국에서 특허를 등록한 발모제 신약을 개발하려오 올 하반기부터 임상2상 진입을 위한 비임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5년 중 미국 식품의약국(US FDA)에서 임상1상 진행 승인을 받았고 임상 1상 시험은 한국에서 진행했으며 지난 1월 발모제 'OND-1' 임상 1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도 했습니다. 때문에 최근 오리엔트바이오는

    발모제 테마주

    로 부각되고 있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발모제 관련주 알려진 오리엔트바이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평선 역배열 흐름이 이어져오면서 하락추세가 이어져오다가 지난 8월 중순 반기문 테마로 인해 변동폭이 커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역배열을 망가트리는 모습을 보이다가 9월 중순 저점을 기준으로 최근까지 좋은 상승 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발모제 관련 테마까지 더해지면서 11월 초부터 추세선의 기울기를 급격하게 기울이며 강하게 상승 흐름이 진행중입니다. 오늘 240일선 부근을 장중 돌파하는 흐름을 보였지만 종가기준으로 돌파하지 못하고 무너졌으나 아직 5일선을 이탈하는 흐름도 아니고 11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강한 추세선을 이탈하는 흐름은 아니기 때문에 단기 하락추세로 접어들었다고 이야기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추세선의 기울기가 급격하게 기울었기 때문에 이러한 강한 상승 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질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차트에 추세선을 긋고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홀딩이나 매도 대응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리엔트바이오를 스윙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최근 11월 초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인 1275 부근 이탈시 1200 부근에서는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두고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추가 진입 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추세가 멈추지 않고 종가기준으로 지난 9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170 부근을 이탈한다면 이 때는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비중을 크게 줄이거나 손절로 대응하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일봉차트가 무너지고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해 장중에라도 급락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리스크를 조금이라도 줄여서 대응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발모제 테마주 오리엔트바이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3월까지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의 대선 불출마 소식으로 인해 주가가 계속해서 내려왔고, 이후 단기 반등에 성공하나 싶더니 이내 주가가 긴 하락추세를 탔습니다.

     

    이후 최근 8월부터 다시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발모제 테마까지 더해지면서 주가 상승 흐름이 강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차트 흐름은 좋지만 위로 중장기 매물 저항이 강하기 때문에 상승하기 위해서는 최근보다 많은 대량 거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봉차트상으로 매물 저항이 크지 않았지만 중장기 차트를 보니 1400 부근에서 물려계신 분들이 많고 이 물량이 계속해서 나올 때 이를 소화시키는 힘이 부족하다면 조정 파동이 나올 가능성도 보입니다. 윗꼬리들이 계속해서 달리고 있고, 상승 추세가 좋기는 하지만 1200 부근까지는 중장기 지지라인도 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오리엔트바이오를 중장기적으로 보고 접근한다면 매수 급소는 아니며 진입하더라도 적어도 1200 부근 아래에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유를 두고 진입해야합니다.

     

    주봉차트상 볼 수 있는 손절라인은 1100 부근이며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주봉차트상 지난 8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는 지점이고 저점 매물대 지지선도 이탈하기 때문에 재차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서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최근에 발모제 관련 테마가 부각되고 반기문 관련 정치테마주 성격도 가지고 있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실적이 좋지는 않습니다. 오리엔트바이오 3분기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적자폭이 줄기는 했지만 여전히 8억 7천만원 정도의 적자를 보였고, 올해 누적 영업적자도 32억원 가까이 되기 때문에 지난해에 이어 적자를 이어나갈 가능성이 큰 상황입니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실적 관련 재무제표도 반드시 체크하여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