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BGF리테일(027410)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7. 11. 26.

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BGF리테일(027410)은 편의점 체인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CU편의점'을 전국적으로 유통체인점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물류, POS시스템, 서비스상품 등 편의점 체인화사업을 위하 네트워크를 확립한 기업입니다. 현재 분할재상장을 위해 BGF리테일은 거래정지가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BGF리테일 거래재개일 일시는 12월 8일 재상장 예정입니다. 현재 거래정지 중이기도 하고 재상장을 앞두고 차트분석을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 싶기는 하겠지만 전종목을 분석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짧게나마 짚고 넘어가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BGF리테일 거래정지 되기 전의 차트를 보면 역배열 우하향 추세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었습니다. 60일선 부근에서는 저항을 받았으며 76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가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한 상황이고 위로 매물 부담이 강한 상황이기 때문에 차트만 놓고 본다면 그다지 좋은 차트는 아닙니다.

     

    다만 분할상장에 대한 이슈가 있고 수급이 몰린다면 그동안 워낙 오랫동안 하락이 이어져왔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단기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이렇게 차트를 보고 있지만 차트보다는 변경상장 이슈에 대한 이야기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BGF리테일의 주가는 올해 5월을 기점으로 최근 거래정지 되기 전까지 하락추세 흐름이 매우 강했습니다. 올해 초보다 낮은 가격에 형성되어있으며 이는 지주사 분할 공시 이후 하락폭이 더 컸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GF리테일이 현재 지주사 분할로 인해 변경 재상자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지주사 분할로 인하여 오히려 기업 가치가 훼손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이 팽배하기 때문에 이후 최근까지도 주가가 제대로 된 반등을 하지 못하고 하락한 것 같습니다.

     

    보통 지주사들은 여러 기업을 거느리는 경우가 많은데 BGF리테일의 지주사는 편의점사업 만을 하는 BGF리테일과 쪼갠 것이기 때문에 사업회사의 기업가치가 떨어질 가능성도 있고, 일부 시각에서는 편의점 사업 확대와 투자보다는 경영 승계 가속화를 위한 지주사 전환이 아니냐는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현재 편의점 시장은 포화 상태입니다. 다른 경쟁사의 편의점은 물론 자사의 편의점까지 블록 하나 건너면 입점할 만큼 현재 CU의 입점 규모는 상당히 커진 상황이고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해 편의점시장이 위축되고 있습니다.

     

    굳이 위의 차트를 설명하지 않고서라도 지난 하락을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장미빛 미래보다는 조금 암울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다만 어차피 주가는 고점 대비 많이 하락 했고, 분할상장 이후 초반에 시장 확대 및 투자를 적극적으로 밀어붙인다면 업계의 시각이 바뀔 수도 있으며, 이로 인해 주가의 방향성이 반등으로 턴어라운드 할 계기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BGF리테일은 배당 성향이 높은 기업인데, 이로 인한 상승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한편에서는 이미 제가 위에서 설명한 악재들이 주가에 모두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 만큼 과연 정지가 풀리고 이 지점이 바닥인지, 혹은 아직 바닥 확인이 덜 되었는지, BGF리테일은 거래재개 되고나서 다시 한번 빠르게 주소남의 BGF리테일 간단 차트분석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