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CJ E&M(130960)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7. 11. 28.
반응형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포스팅 할 기업은 CJ E&M(130960)입니다. CJ E&M은 2011년 3월 온미디어, CJ인터넷, 엠넷미디어, CJ미디어, CJ엔터테인먼트 등 그룹내의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계열 5개사를 흡수 합병하여 국내 최대의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재탄생한 기업입니다.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지난해 5월 드라마 사업을 물적 분할하여 스튜디오드래곤을 설립했고, 이 드래곤스튜디오가 지난주 금요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 했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드라마 '도깨비'를 작업한 기업이고 이 외에도 '또 오해영'을 비롯하여 '디어마이프렌즈', '치즈인더트랩', 'THE K2' 등을 작업했으며 현재 방송중인 '이번 생은 처음이라'와 '부암동 복수자들', '황금빛 내인생'과 '블랙', '변혁의사랑' 등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스튜디오드래곤의 공모가는 35000원으로 현재 주가는 공모가 대비 2배 가량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CJ E&M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 중순 이후 상승추세를 타고 추세선을 따라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으며, 9월 말부터는 상승추세선의 기울기를 좀 더 높이며 좋은 상승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과 어제 음봉으로 잠시 주가 상승 흐름이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지만 추세선을 이탈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되었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고점 98500 부근을 기점으로 계속해서 이 부근 근처에서 주가가 무너지고 있으며 단기 고점 신호가 나올 가능성이 있어 단기적으로는 추가 하락이 나올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CJ E&M은 일봉차트를 보고 대응하기 굉장히 애매한 종목입니다. 일봉차트상으로 보기에 89000 부근이 현재 추세선에 위치해 있는데,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아 보이며,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그 아래 추세선인 82000 부근까지 볼 수 있는데, 이 아래로는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강해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기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CJ E&M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89000 부근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이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홀딩, 종가기준으로 이탈시에는 손절하는 대응방법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물론 추세선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오늘 기준으로 89000 부근이며, 이는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차트에 표시해 놓고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CJ E&M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완연한 상승 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이번주 현재까지 음봉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5주선을 기준으로 단기 방향성을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종가기준으로 5주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괜찮겠지만 이를 이탈한다면 이후로 추가 조정이 나올 수 있으며, 만일 하락 파동이 나올 때 873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하락의 깊이가 더 깊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부근을 유의하는 것도 좋습니다.

 

CJ E&M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손절라인을 734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대응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물론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고,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크신 분들이 대응하기에는 현실성이 조금 떨어지는 손절라인이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종목을 보았을 때 지난해 말부터 1년여 가량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734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이를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긴 하락파동 이후 재차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는 구간입니다.

 



다만 이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하고, 주봉차트가 완전히 깨져버리기 때문에 이 부근에서는 절대적인 비중 조절 및 대응이 필요합니다. 주가 움직임이 아주 큰 종목은 아니기 때문에 만일 이 추세선 부근까지 주가가 내려온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꽤 오래 걸릴겁니다.

 

때문에 현재는 이 추세선 부근을 의식하기 보다는 현재 상승 추세가 어디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와 주봉차트상 5주선 그리고 일봉차트상 추세선 부근을 이탈하는지의 유무가 향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만일 중장기 추세선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한다면 그 때 재차 분석글을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CJ E&M은 지난해에 비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 면에서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3분기까지 실적이 이미 지난해 실적을 넘어섰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대감이 현재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며 이러한 기대감으로 인한 상승이 어디까지 갈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