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CJ씨푸드1우(011155)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7. 11. 28.

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입니다. 이번에 포스팅 할 기업은 CJ씨푸드1우(011155)입니다. CJ씨푸드1우는 앞서 소개해드린 CJ씨푸드의 우선주이며 CJ씨푸드 관련 분석글 2017/11/28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 - 주소남의 CJ씨푸드(011150) 간단 차트분석 을 참고하시면 CJ씨푸드1우를 이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주들은 보통 주식수가 크지 않고, 거래량이 크지 않아 개인들이 매매하기에 용이하지 못한 종목들이지만 언제부터인가 우선주 테마가 일어난 뒤로 거래량도 활발해졌고, 의결권이 없는 주식이다보니 세력의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CJ씨푸드1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번달 초부터 거래량이 몰리더니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고, 이후 상승전 가격대까지 조정이 이어졌습니다. 현재 단기 하락추세인 종목으로 60주선 부근에서 기술적반등이 일어나려는 모습을 보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아래 추세선으로 보이는 27700 부근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현재가 부근부터 추세선 부근까지는 분할로 접근해볼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드는데, CJ씨푸드1우를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은 더 여유를 가지고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그 아래 추세선인 24500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스팩트럼을 넓게 보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만일 이 경우라면 위의 1차 추세선인 27700 부근 이탈시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 리스크를 줄이면서 매매할 수 있기 때문에 비중의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2차 추세선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하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CJ씨푸드1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현재 하락파동 진행중이며 다행히 현재가 아래로는 어느 정도 중장기 매물 지지선이 있어 보입니다. 중장기 매물 지지선이 있다고 한들 주가 하락이 안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어느 정도 지지를 기대할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비교적 급락의 위험성은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큰 이슈가 있다면 거래량이 터지면서 이 지지선도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고 급락이 나오게도 됩니다. 주봉차트상으로 볼 때는 지난해 연말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인 25300 부근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주봉차트가 망가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때문에 일봉차트와 종합하여 보면 CJ씨푸드1우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할 생각으로 현재가 부근부터 진입해 본다면 주봉차트상 추세선인 25300 부근에서 추가 진입을 할 여력을 남겨두고 서서히 진입하며, 만일 주가가 하락하다가 한번도 반등하지 않고, 계속해서 하락하여 종가기준으로 일봉차트상 잡아 놓은 2차 추세선 손절라인인 24500 부근 이탈시 비중을 줄인다는 생각으로 대응하면 됩니다.

     



    주봉차트상 그 아래 추세선인 19500 부근도 존재하기는 하지만 현재는 주가가 30000 부근에 육박하기 때문에 현실성이 없는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배제했습니다. 만일 1년 이상을 바라본다면 1차 추세선 이탈시 20000 초반 부근에서 추가 진입하는 것까지 기다렸다 대응이 가능하다면 2차 추세선인 195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조금 여유 있게 대응해도 되겠지만 인내심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나무를 보기보다는 숲을 보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중장기투자를 1년 이상 한다면 이렇게 스팩트럼을 넓게 보고 숲을 보는 지혜를 가져야 하는 것도 맞지만 때로는 나무를 먼저 보고 이 나무들이 숲이 될 수 있는지 그렇지 않는지 빠르게 판단하는 것도 주식시장에서는 필요합니다.

     

    다행히 CJ씨푸드1우는 CJ씨푸드와 다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우선주 테마를 타는 종목입니다. 우선주들은 빠르면 1개월 늦으면 6개월마다 한번씩 파동이 나오는 종목들이 있으며 이는 개별종목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우선주 테마를 타는 종목들을 모아 놓고 차트를 비교해 본다면 어느 정도 흐름들은 예측해 볼 수 있으니 관련 우선주 테마들도 함께 정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