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DB(012030)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7. 11. 30.

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살펴볼 기업은 DB(012030)라는 기업입니다. DB는 동부의 새이름이며 IT사업을 주로 하는 기업으로 IT사업 매출이 62%에 달합니다. 글로벌 무역과 기타 컨설팅 사업 등을 하며 총 23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DB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 중순 단기 저점을 확인한 이후, 천천히 상승하다가 9월부터 본격적인 시세가 나오기 시작하며 이평선 정배열을 만들었지만 10월부터 다시 하락추세로 전환되어 최근까지 하락추세에 있는 종목입니다.

     

    지난주 수요일 8월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했으며 매물대 하단으로 추세선을 만들어 볼 경우 오늘의 저점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DB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오늘의 저점을 추세선으로 잡고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단기 적으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주 수요일 이미 추세선을 이탈하는 상황이 나왔으며 대부분의 이평선들이 하락 추세 흐름을 가리키고 있어 조금 부담스러운 위치인 것은 사실입니다. 위로 매물 부담도 강해 지난 9월 중순처럼 강한 거래량으로 위의 매물을 소화시키지 못한다면 투매 물량으로 인해 주가 하락이 강해질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DB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부분을 유의해서 대응해야 할 듯 싶습니다.

     


     

     

     

    위의 차트는 DB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 8월달 저점과 연결하여 추세선을 만들어 봤을 때, 지난주 종가 기준으로 이 추세선을 이탈하였고 이번주 이 추세선 이탈 영향이 서서히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엄밀히 말하자면 현재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이기 때문에 조금 어려울 수 있으나, 아래 120주선에서 재차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고자 마음먹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 부근으로 다시 추세선을 잡아 704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대응하면 됩니다.

     

    다만 이 부근까지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경우 실망매물이 쏟아지며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유의해야합니다. 최근 세력들이 작업하는 패턴을 보면 중장기 이평선 부근에서 이렇게 심리적으로 개미들을 압박해 놓고, 일시적으로 장기 이평선들을 고의로 이탈하는 흐름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정말 강심장이 아니고서는 대부분 이성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이 물량을  내 놓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는 기업을 믿고 비중을 조절해가면서 중장기 하는 방법이 있는데, DB는 지난해에 비해 영업이익은 3분기까지는 줄어든 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DB의 3분기 영업이익은 약 17억원 정도로 지난해 약20억원에 비해 조금 못미치는 수준이며 누적 영업이익도 지난해에 비해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그나마 다행히 당기순이익은 지난해에 비해 많이 좋아진 모습을 보이지만 여전히 적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DB는 동부의 새 사명이며 DB의 상표에 관한 출원 등록절차를 최근 완료했습니다. DB로의 사명 변경은 그룹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회사측은 DB상표로 다수의 상품류에 출원을 신청하여 등록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외형이 축소되고 판관비 증가로 적자가 지속되고 있으나 부채비율도 낮고, DB 상표 통일로 인해 시너지가 기대되며 최근 자회사인 DB손해보험도 좋은 실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빠른 반등이 나오길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