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총정리

조국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힘내세요 vs 사퇴하세요)

by 주소남 2019. 9. 10.

목차

    2024.02.13 추가 : 그동안 조국 관련 여러 일이 있었는데, 오늘 조국이 신당을 창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조국 관련주가 일시적으로 반등했네요.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어제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공식 임명하면서, 그동안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논란에 어느 정도 마침표를 찍었습니다.

     

     

    아직 조국 부인과 딸의 기소 등으로 인해 법적 문제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대통령이 법무부장관으로 임명하면서, 조국 힘내세요라는 응원과 반대 진영에서는 조국 사퇴하세요라는 대립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최근 주식시장에서는 조국 관련주나 조국 테마주 등 정치테마주들이 굉장히 강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조국 관련주

     

     

    조국 민정수석 퇴임 이후부터 조국 관련주는 주식시장에서 계속해서 이슈가 되었는데, 대장주인 화천기계를 비롯하여 여러 종목들이 조국 관련주로 얽혀 시세가 나왔습니다.

     

    정치테마주 총정리 포스팅에서 늘 이야기하지만, 다른 테마주보다 특히 정치테마주는 기업 실적에 무관한 단순한 기대감, 심리 싸움이기 때문에 만만히 보아서는 안됩니다.

     

    조국 테마주

     

    그렇다고 정치테마주를 무작정 피하기보다는 상승 모멘텀 정도로 체크하고, 이에 대한 모멘텀 기대보다는 기업 본질적인 가치 등과 어우러 졌을 때 투자 가치가 생기니, 정치테마주 매매시에는 이점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조국 프로필

     

    정치테마주는 주로 정치인의 학력이나 경력 등과 연관된 인물들이 포함된 기업들이 관련 정치테마주로 엮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국 프로필을 체크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조국 법무부장관(전 민정수석)은 서울대학교 법대를 졸업했고, 대학원 법학 석사, 박사 과정을 수료했을 뿐만 아니라 이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교수로 재직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대학원 법학 석사와 박사 학위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어떤 기업들이 조국 관련주로 움직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테마주 체크하기

    조국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힘내세요 vs 사퇴하세요)

    화천기계

     

    화천기계(010660) : 공작기계 전문 기업으로 범용 공작기계를 생산, 판매하고 화천기공으로부터 공급 받는 CNC 공작기계를 내수 판매 하는 기업. 현대차와 기아차에 실린더블럭을 가공, 납품 중인 기업.

     

    화천기계의 회사 감사와 조국 민정수석이 미국 버클리대 법대 동문이라는 이유로 조국 관련주 중 대장주 움직임을 보임. 이 때문에 관계 기업인 화천기공(000850) 역시 조국 관련주로 움직임.

     

     

     

     

     

     

    2019.09.02 - 화천기계 등 조국 후보자 기자회견 앞두고 관련주 급등

    2019.09.09 - 조국 테마주 '화천기계' 文 대통령 발언 후 하락세


    더블유에프엠

     

    더블유에프엠(035290) : 2개의 종속회사와 방과후학교와 교육출판, 온라인 교육서비스, 이차전지 음극재 사업을 하는 기업. 주요 상표로는 이보영의 토킹클럽과 에듀박스컴교실, 문단열의 아이스펀지 잉글리쉬, 이보영의 토킹키즈, 이보영의 화상전화영어, 에듀박스닷컴, 컴샘, ESPT, OTPC 등.

     

    사임한 이상훈 대표이사가 조국 법무부장관의 일가족이 투자한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PE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는 이유로 조국 테마주로 움직임. 최근 조국 펀드가 불거지면서 오히려 주가가 강하게 하락하기도 함.

     

     

    2019.09.09 - '조국 펀드'가 투자한 더블유에프엠, "이상훈 전 대표 구속 아니다"

    2019.09.09 - 더블유에프엠 급락 "정경심 교수에 고문료 지급"


    삼보산업

     

    삼보산업(009620) : 삼보산업과 종속회사는 알루미늄합금괴 및 자동차부품 제조,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며, 알루미늄 합금은 자동차 및 전자제품 등에 활용됨.

    삼보산업의 이태용 대표이사가 조국 법무부장관과 부산 혜광고 동문이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조국 테마주로 움직임.

     

    2019.09.06 - 청문회 날까지 기승 부린 '조국 테마주'

    2019.09.09 - 화천기계, 삼보산업 등 조국 테마주, 조 장관 임명 소식에 급등


    한성기업

     

    한성기업(003680) : 수산업 및 수산물 제조 가공 사업 등을 하는 기업으로 주요 생산품은 어육연제품인 한성게맛살과 크래미, 사쯔마아게, 프리미엄해물경단, 캠프렌즈, 마늘햄, 한성젓갈 등.

     

    한성기업의 이시봉 부사장이 조국 법무부장관과 같은 혜광고 출신이라는 점 때문에 조국 수혜주로 부각.

     

     

     

     

     

     

    2019.08.23 - 조국 테마주, 지소미아 종료 틈타 일제히 '반등'

    2019.09.09 - 조국 이슈에 울고 웃고 또 다시 들썩이는 정치테마주


    한창

     

    한창(005110) : 제조 사업과 호텔임대사업, 부동산 개발 사업, 수산물 유통 사업, 기타 사업 등을 하는 기업으로, 특히 가스소화설비(소화기) 전국 제조 기업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 30%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 소방법 개정 관련주.

     

    한창의 대표이사가 조국 법무부장관과 서울대 법대 82학번 동문이라는 이유로 조국 관련주로 부각되었지만 위 종목들에 비해 큰 움직임은 보이지 않음.

     

    2019.09.08 - 조국 그리고 테마주


     

    이 외에도 대영포장이나 토탈소프트 등이 조국 관련주로 거론되지만, 시장에서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아 우선은 제외하였습니다.

     

    향후 조국 관련주로 움직이는 종목이 추가로 발생한다면, 계속해서 수정, 보완해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 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정치테마주는 기대와 심리 싸움이니, 막연한 정치테마 모멘텀을 기다리기 보다는 정치테마 모멘텀은 '덤'이라는 생각으로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2024년 2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2024년 2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stockchild.com

     

    2월 3주 4분기 실적발표 일정 총정리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2023년 2월 3주에는 카카오, CJ제일제당, 두산로보틱스 등 많은 종목들의 2023년 4분기 실적발표 일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stockchild.com

     

    2월 3주 증시일정(카카오 실적발표 등)

    카카오 실적발표 등을 포함한 2024년 2월 3주(2.12-2.16)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는 본문 끝에 있어요) 2024년 2월 3주차에는 카카오 실적발표(목)를 포함하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