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헤드앤숄더 차트 패턴 활용 및 검색 방법(Feat. 네크라인)

by 주소남 2019. 10. 2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헤드앤숄더 차트 패턴 활용 및 검색 방법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차트 활용 방법은 정확한 답이 없습니다. 이론상일 뿐이고, 정석대로 가는 차트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차트도 있으니, 여러 상황과 조건 그리고 다른 보조지표도 함께 활용해야 활용 가치가 있습니다.

     

    어깨

     

     

    헤드앤숄더 패턴은 주식투자 데이트레이더에게 가장 기본이 되는 차트 중 하나로, 보통 양 봉우리 가운데 큰 봉우리가 솟아 있는 것이 사람의 양 어깨와 머리를 닮았다고 하여 헤드앤숄더 패턴이라고 부르며, 이를 뒤집어 놓은 것을 역헤드앤숄더 패턴이라고 부릅니다.

     

     

    헤드앤숄더 역헤드앤숄더

     

     

    보통 헤드앤숄더 패턴은 네크라인을 통해 이탈시 매도 시점을 잡기 위해 활용하고, 반대로 역헤드앤숄더 패턴은 네크라인을 돌파할 때를 매수 시점으로 잡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헤드앤숄더 패턴

     

    헤드앤숄더 패턴을 보여주기 위한 현대바이오(048410) 주가 차트입니다. 지난 8월초 저점부터 헤드엔숄더 차트 패턴을 보이면서 움직인 현대바이오 주가는 아래 네크라인을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후 좋은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만일, 오른쪽 어깨 부근의 하락인 10월초 하락시, 네크라인을 이탈하는 하락이 나왔다면, 10월 11일 급등 장대 양봉이 힘들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물론 결과론적인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헤드앤숄더 차트 패턴에서 아래 네크라인을 긋고, 이 선을 매도 시점으로 보고 대응하는 방법이 헤드앤숄더 차트 패턴 활용 방법입니다. 매도 시점을 파악하는데 활용되지만, 반대로 생각한다면 매도 징후가 포착되지 않을시에는 홀딩으로 대응해도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역헤드앤숄더 패턴

     

     

    이번엔 역헤드앤숄더 패턴 활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차트는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인 아이에이(038880)의 최근 차트인데, 지난 7월말부터 역헤드앤숄더 차트 패턴이 발생했습니다.

     

    역헤드앤숄더는 헤드앤숄더 패턴을 뒤집어 놓은 것으로, 매도 시점보다는 매수 시점을 파악하는데 주로 활용됩니다.

     

     

    조금전 헤드앤숄더 패턴에서는 네크라인을 아래에 그렸었죠. 이번엔 반대로 위에다 네크라인을 그리고, 이 네크라인을 돌파하는 시점을 매수 시점으로 보는 차트 투자 방법입니다.

     

    보통 네크라인을 돌파한 역헤드앤숄더 차트는 이후 상승추세를 지속하는 힘을 얻어 상승이 강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하는 투자자들이 자주 활용하는 투자 방법입니다.

     

    헤드앤숄더 검색

     

    주식 HTS에서 헤드앤숄더 패턴 차트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인 카이로스 기준으로, HTS 상단 전체메뉴 → 주식 → 종목검색 → [0549] 드로잉차트검색으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주식 패턴 검색

     

    드로잉차트검색 메뉴를 활용하면 클릭 몇 번으로 헤드앤숄더 패턴 검색 및 역헤드앤숄더 패턴 검색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헤드앤숄더 패턴이나 역헤드앤숄더 패턴 뿐만 아니라 과거 패턴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패턴 공부하기에 좋은 메뉴입니다.

     

     

    헤드앤숄더 패턴 외에도 쌍바닥형(역쌍봉형), 강세이등삼각, 상승사각깃발, 상승직사각형, 확장삼각형 패턴 등 다양한 패턴을 검색할 수 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패턴도 직접 손으로 그려 검색할 수 있는 메뉴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상 헤드앤숄더 차트 패턴 활용 및 검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차트 패턴을 무조건 믿기 보다는 다른 보조지표와 함께 곁들여 공부하고, 자신에게 맞는 패턴 기법을 찾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12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디에스단석 등 4종목)

    디에스단석 청약 등을 포함한 2023년 12월 공모주 청약 일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12월 공모주 청약 일정은 오늘까지 청약이 마감되는 LS머트리얼즈를 포함하여 블루엠텍, 하나스팩30

    kakao777.tistory.com

     

    12월 1주 증시일정(유럽 3분기 GDP 발표 등)

    유럽 3분기 GDP 발표 등을 포함한 12월 1주(12.4-12.8)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는 본문 끝에 있어요) 2023년 12월 1주차에는 유럽 3분기 GDP 발표(목)를 포함하

    kakao777.tistory.com

     

    11월 주식 상승률 TOP10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2023년 11월 주식 상승률이 높았던 종목들 TOP10을 알아보고, 이 주식들이 어떠한 이유로 상승했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ockchild.com

     

    한동훈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1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치테마주인 한동훈 관련주, 한동훈 테마주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제21대 대통령 선거는 2027년 3월 3일로 아

    kakao777.tistory.com

     

    빈대 관련주 총정리(네오니코티노이드)

    최근 빈대가 대한민국을 습격하면서 주식시장에서 빈대 관련주로 움직이는 종목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하철 탔다가 코트 벗었더니 빈대가 있었다는 목격담도 확산되는 가운데, 이번 빈대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