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GS리테일(007070) 간단 차트분석[편의점 관련주]

by 주소남 2017. 12.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편의점 관련주 GS리테일(007070)입니다. GS리테일은 앞서 2017/10/14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편의점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에서 소개해 드린바 있으며, 그때 당시 소개해드렸다 시피 편의점(GS25), 슈퍼마켓(GS슈퍼마켓)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지지난해 관광호텔업을 하는 파르나스호텔을 종속회사로 편입했고 주식 교환을 통해 BGF리테일로부터 택배업체 씨브이에스넷(주)의 주식 32.44%를 추가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편의점 관련주 GS리테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역배열 하락흐름 추세로 이어져오다가 11월 초부터 반등에 성공하여 최근까지 좋은 반등 흐름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수요일과 목요일 음봉이 나오며 단기 조정 파동으로 접어들 수 있지만 400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재차 지지선 딛고 반등할 가능성이 남아 있습니다.



     

    GS25를 단기 대응하실 분들은 데이트레이딩 관점이라면 매물대 하단인 40000 부근을 이탈할 때 비중 조절 및 손절 대응을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는 분이라면 지난 11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373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생각하고 대응하면 좋습니다.

     

    물론 어제 기준으로 37300 부근이고, 이 추세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올라가기 때문에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11월부터 이어진 추세선을 이탈한다는 것은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될 우려가 있다는 이야기이고 재차 저점을 확인해야 하는 작업을 거쳐야하며 재차 반등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가능성이 조금 더 커지기 때문에 단기 대응하실 분들은 이 추세선을 유의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40000 부근을 지지하고 재차 상승 추세로 돌아선다면 지지선을 지키고 상승하기 때문에 재차 한차례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도 있어보이니 40000 부근 매물대는 되도록 이탈하지 않아야 최근의 좋은 상승 흐름이 이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편의점관련주 GS리테일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6월부터 계속된 하락추세가 올해 10월 말까지 이어졌고 이후 11월부터는 5주선을 돌파하는 강한 양봉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상승 흐름이 잘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이번주 현재까지 윗꼬리를 남기기는 했지만 저점이 240주선을 지켜주어 아직 상승 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봅니다.

     

    다만 이번주 이렇게 윗꼬리를 남기고 만일 이번주 시가인 410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여 윗꼬리를 남긴 음봉이 생성된다면 이는 단기 하락 추세 전환 신호일 가능성이 있어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유의해야하며 40000 부근 손절라인을 지켜 단기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이번주 기준으로 36700 부근입니다. 일봉차트상 추세선과도 어느 정도 비슷한 수준을 보이기 때문에 단기 스윙 관점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중점 있게 보셔야 합니다.

     

    반대로 추가 진입에 여유가 있고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전저점 부근인 33000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스팩트럼을 넓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현재 상승추세가 하락추세로 전환될 경우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할 때 추가 진입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 합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을 100%로 높여 놓고 중장기 손절라인을 33000 부근으로 잡아 놓는다면 만일 손절할 일이 생겼을 때 -25% 이상의 손실율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는 좋은 대응법이 아닙니다.

     

    이렇게 비중이 강할 경우에는 추세선 이탈시 비중을 절반이하로 줄였다가, 이후 전저점 부근 위에서 반등이 확실히 나올 때 재매수하여 만일 계속된 하락으로 손절할 경우 리스크를 낮추어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현재가 부근에서 중장기적으로 보고 진입한다고 하더라도 비중을 강하게 가져가기에는 그동안 단기간 상승폭이 컸기 때문에 이는 좋지 못하며,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도 대비를 해 놓고 플랜을 짜야 합니다.

     

    편의점 관련주 GS리테일의 3분기 실적 영업이익은 약 555억 수준으로 전년 같은 기간 약 853억에 비해 떨어진 수치를 보이며 누적 영업이익도 약450억 정도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슈퍼마켓과 호텔의 실적이 좋지 못한데, 2015년 이후로 실적 성장성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재무구조는 비교적 건전한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매력은 있는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