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이재명 관련주 우진(105840) 입니다.
우진은 산업용 및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제조 전문 기업으로, 이재명 테마를 타기 전에 탈원전 관련주나 북한 방사능 관련주로 움직임이 강한 종목입니다.
계측기 이외에 철강산업용 자동화장치와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 우진 홈페이지>
우진은 예전에 이재명 관련주로 부각된 적이 있었는데, 사실 정치테마주 움직임은 크지 않았습니다. 다른 이재명 관련주를 찾으시는 분들은 이전에 관련된 주식들을 총정리 해 놓은 포스팅이 있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정치테마주로 한 번 엮였던 종목은 굳이 같은 정치인이 아니더라도 다른 정치인과 엮여 움직이는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에 만일 괜찮은 종목이라면 관련 모멘텀도 기대하면서 중장기 투자에 유리합니다.(아쉽게도 우진은 그간 적자가 심해 좋은 종목은 아닙니다)
위의 차트는 이재명 관련주로 움직임이 있었던 우진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동평균선 흐름상 중장기 하락추세가 이어져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2월부터 반등이 시작되어 최근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해 반등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단, 거래량이 급격하게 늘어났거나 아래로 지지라인이 완성된 자리는 아니기 때문에 확실한 반등 지점이라고 판단하기에는 이르며, 위아래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위치입니다.
<우진 원자력 발전소용 제품, 출처 : 우진 홈페이지>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데이트레이딩 관점의 경우 2월 초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을 기준으로 단기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단기 스윙 관점이라면 추세선이 위치한 3,830 부근 이탈 후 추가진입을 고려하고, 최종 손절라인은 최근 최저점인 3,555 부근이나 지난해 8월 기록한 최저점 3,535 부근과도 얼마 차이 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진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주봉차트상으로 지난주 양봉을 보이면서 약한 반등을 보이기는 했지만 이동평균선 역배열 흐름을 보이고 있고, 매물대 지지라인도 확실히 잡히지 않은 위치이기 때문에 냉정히 진입 시점은 아닙니다.
단, 예전에도 3,000 중반대를 치고 강한 상승을 보인적이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기대를 해본다면 비교적 매물대 저항이 약한 4,750 부근까지 목표가를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반대로 손절라인은 전저점으로 비교적 짧게 잡아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진 신소재 방진합금, 출처 : 우진 홈페이지>
지난해 8월 기록한 전저점이 현재가 대비 약 10% 정도 차이나기 때문에 3,600 부근 안팎에서 추가진입까지 고려한다면 충분히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진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지속적으로 적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관리종목으로 빠지려면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 보아야 하기 때문에 관리종목으로 빠질 우려는 적으나 지난해 반기까지도 적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어, 주가가 중장기 우상향 하기 위해서는 실적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여기에 탈원전 관련 테마나 정치테마주는 덤으로 붙어준다면 우진 주가가 상승할 때 기폭제 역할을 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적이니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실적 관련 부분도 지속적으로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