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2월 24일 오늘의 증시현황(골판지 관련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2. 24.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월 24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벽 관심종목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다시피 오늘 증시는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추세로 인해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급락하고 있습니다.

     

    골판지

     

    코스피시장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매가 강한 편이고, 코스닥 시장은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나오면서 양지수 모두 -3%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택배 물량 증가로 인해 택배 관련주 및 골판지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중으로 택배 관련주는 총정리 할 예정이고, 골판지 관련주는 일전에 제지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중국의 자동차 판매가 92% 가량 급감하고, 미국의 제조업 경기가 6개월래 최저를 기록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따른 경기 둔화가 현실로 나타나면서 불안감이 가중되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뉴욕증시는 제조업 경기 하락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증시가 하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78%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79%, S&P500지수는 -1.05% 하락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사태에 따른 경제적 피해에 대한 우려로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등 모든 유럽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일본 증시가 대체휴일로 휴장한 가운데, 우리나라와 호주 증시가 급락하고 있고, 중국과 홍콩 증시도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지난주 금요일 7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면서 불안하게 마감한 코스피지수는 주말 동안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불안감으로 인해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거 매도세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시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3.03% 하락한 2097.3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다섯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8종목, 보합 9종목, 하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825종목 등 업종간 편차가 크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태림포장, 신대양제지, 대영포장, 한창제지 등 골판지 관련주를 포함한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택배 물량 수요 증가로 인해 강세를 보이며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거의 급락 수준으로 빠지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정밀 업종 지수가 -5%대, 은행 업종지수가 -4%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섬유의복과 건설, 화학, 운수장비, 유통, 금융, 철강금속, 기계, 전기전자, 제조, 의약품 업종 지수 등이 -3% 이상 급락하면서 시장이 초토화 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식품 관련주들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테마를 타고 있는데, CJ씨푸드(011150)와 서울식품(004410), 서울식품우(004415)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택배 관련주인 동방(004140)과 한익스프레스(014130)도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 유양디앤유(011690)는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현재 하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급락이 나오고 있지만 오후장으로 갈 수록 조금씩 진정되는 모습입니다. 외국인투자자는 순매수세를 기록하고 있지만,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 물량이 나오면서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2.57% 하락한 650.8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69종목, 보합 27종목, 하락 1,14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000 종목이 넘어가는 전형적인 폭락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히 150일 이동평균선을 터치하고 꼬리를 달고 올라오고 있는 것은 좋아보이나, 여전히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추세가 멈추지 않고 있어 불안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무림SP, 대양제지, 대림제지, 삼륭물산, 삼보판지 등의 골판지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면서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좋지 못한 시장 가운데 +2%대 급등세를 보이고 있고, 택배 관련주가 일부 포함된 운송 업종 지수도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비금속과 의료정밀, 건설, 신성장기업, 오락, 운송부품, 통신장비, IT부품, IT H/W, 정보기기, 반도체, 방송서비스, 기계장비, 중견기업, 금속 업종 지수 등이 -3% 이상 급락하면서 시장 하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GH신소재(130500)와 비씨월드제약(200780)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이 중 비씨월드제약은 코로나19의 공식 치료제 중 하나로 꼽히는 콜로로퀸을 생산, 유통하기 때문에 관련주로 얽히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골판지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골판지 관련주와 택배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골판지 관련주는 제지 관련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일전에 제가 정리해 놓은 제지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골판지와 제지 분류된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시장이 빠질거라는건 누구나 다 예상 가능했던 일입니다. 그나마 더 큰 폭으로 빠지지 않고 있는데, 여전히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추세가 멈추지 않고 있어 당분간은 불안한 랠리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단,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마냥 손 놓고 있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경제 부양책 등이 발표된다면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으니, 우선은 보수적으로 대응하되,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증시 급락에서 잘들 대응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