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KCI(036670) 간단 차트분석[화장품 관련주]

by 주소남 2017. 12.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화장품 관련주 KCI(036670)라는 기업입니다. KCI는 생활화학 전문 기업으로 샴푸와 린스의 고급첨가물로 쓰이는 폴리머와 계면활성제 등을 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제품 특성상 타업종에 비하여 경기변동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한 경향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화장품 관련주 KCI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하락흐름을 이어오다가 지난 9월 말 단기 저점을 확인한 이후 최근까지 강한 상승 추세흐름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현재 단기 상승추세인 종목으로 추세선은 현재 9070 부근에 있으며, 매물대 하단인 93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추세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올라오기 때문에 이 추세선이 매물대 하단과 만나는 시점이 곧 다가올 것으로 보이며, 현재 주가는 이 추세선과 조금 괴리가 있기 때문에 매물대 하단 정도를 손절라인으로 맞추어 놓고 단기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당장 내일은 매물대 하단보다 추세선인 9100 부근으로 맞추어 놓고 보아야하며 9300 부근은 아마 다음주 중후반쯤의 손절라인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이평선들이 정배열 추세로 돌아서고 강한 상승 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도 없고 주봉차트상으로도 중장기 매물 부담이 크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를 이어간다면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상승 흐름이 강했고, 이에 대한 하락이 나온다면 하락도 비교적 강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추세선을 이탈하는 하락이 나온다면 빠르게 대응하셔야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화장품 관련주 KCI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말부터 현재까지 약 62% 가량 주가가 강하게 상승했기 때문에 추세선의 기울기가 아주 강합니다. 즉 상승추세가 강하다는 것은 이에 하락추세로 전환된다면 하락 폭도 상당히 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한중정상회담 기대감으로 인해 지난 9월 말부터 한중정상회담 관련 주식들이 좋은 흐름을 보였고 화장품 테마주로 엮여 있는 KCI의 주가도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현재 상승추세가 워낙 좋고 위로 매물 부담도 크지 않은 자리이기 때문에 상승한다면 위로 얼마든지 상승할 가능성도 잇는 종목이지만 그동안 상승폭이 컸다는 것도 염두에 두고 하락 파동에도 대비해야합니다.

     

    짧게 본다면 일봉차트상으로 보는 것보다 주봉차트상 지난 11월 장대 양봉과 이번주 시가 부근을 연결해 추세선을 10000 부근으로 짧게 보아도 좋으며,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비중을 줄인다는 생각으로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차트상 두가지 대응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지난 9월부터 주봉차트상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8950 부근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보는 방법과 이 추세선을 이탈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면 8000 초반 부근에서 추가 진입한다고 생각하고 느긋하게 보되, 추가 진입 이후 손절라인을 7500 부근 매물대 하단까지 내려 놓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화장품 관련주 KCI의 3분기 실적은 영업이익이 약 13억 정도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15억에 비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분기 실적이 계속해서 조금 줄어 누적 영업이익은 올해 3분기까지 약 39억 수준이며 지난해 같은 기간 약 62억에 비해 크게 줄었습니다. 판관비 증가로 인해 지난해에 비해서는 실적이 조금 줄어들 것으로 보여 실적 성장성 면에서는 점수를 주기 어렵지만 재무구조는 나쁘지 않은 기업이고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재무 리스크는 상대적으로 적어보이는 기업입니다.

     

    그동안 단기간 주가가 강하게 오른 만큼 하락 흐름이 나온다면 주가가 강하게 하락할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은 그러한 조짐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상승 추세가 계속해서 지속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