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KC산업(112190) 간단 차트분석[터널 관련주]

by 주소남 2017. 12.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터널 관련주 KC산업(112190) 입니다. KC산업은 1995년 12월 21일 건설자재 생산 및 판매업을 목적으로 주식회사 토암산업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이후 전문건설업인 상하수도 설비공사, 철근코크리트 및 토공사종목을 추가 하였고 2015년 4월 상호를 주식회사 케이씨산업으로 변경한 기업입니다.

     

    현재 콘크리트관 및 기타구조용 콘크리트제품 제조업을 주 사업으로 하며 토목, 건축분야 프리캐스트 공법에 사용되는 PC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 및 시공하고 특수(특허공법) 토공사를 전문으로 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PC암거와 PC저류조, 수상PC폰툰, 터널세그먼트, DSM공법 등의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터널 세그먼트는 국토교통부에서 제정한 터널설계기준과 터널표준시방서에 의한 제품으로 주로 지하철의 지하터널로 사용되는 터널 세그먼트 입니다.



     

    지난해 5월 코넥스 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거래량이 거의 없다시피하기 때문에 개인들이 매매하기에 굉장히 어려운 종목입니다. KC산업의 차트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거래가 없기 때문에 단 몇주 만으로도 주가가 왜곡되는 현상이 나타나며 실제로 지난 금요일에도 거래량은 단 1주로 장 시작하자마자 1주가 거래된 것을 제외하면 장 마감까지 거래가 전혀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단 몇주 만으로도 주가 왜곡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KC산업은 단기적으로나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기에 굉장히 애매한 종목이고 사실 차트 분석 의미가 없습니다.

     

    때문에 이번 분석글에서는 기술적인 차트 분석보다는 KC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만 짤막하게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일단 차트만 잠깐 짚고 넘어간다면 2470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을 수 있겠으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차트에 대한 신뢰성이 약한 종목이고 단기 대응하기 힘든 종목이기 때문에 차트를 보고 판단하는 것은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터널 관련주 KC산업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 보기에도 위아래 꼬리가 굉장히 많고 한주동안 62주 정도만 거래된 주도 있을 만큼 거래량이 없는 종목이기 때문에 차트 분석은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은 2120 부근인데, 이것 역시 큰 의미 없는 구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KC산업은 지난해까지 실적은 매출액이 약 500억대에 영업이익은 27억 정도를 한해에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무제표상 부채비율이 400%대로 높기 때문에 어느 정도 위험 부담이 있어 재무구조다 좋다고 만은 볼 수 없는 기업입니다.

     

    기술적분석으로는 딱히 분석할 만한 것이 없기 때문에 KC산업의 주요 제품에 대해 이야기 할까 합니다. 크게 PC BOX와 P.C전력구, 공동구, PC차집관거, PC방음벽기초, 옹벽, 터널세그먼트, 아치, P.P.E BOX, 라멘 및 기타 PC제품 등을 제품군으로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PC BOX는 앵커기능 정착형과 샤클 접합형, 아이볼트 접합형과 그라우트 주입형 등의 공법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앵커기능 정착형은 쐐기형태의 정착부와 앵커기능 양방향 정착장치를 이용하여 접합력을 극대화하고, 압력식으로 주입된 고강도 무수축몰탈과 요철형태의 전단키에 의한 Interlocking 작용으로 제품 상호간을 일체화하는 공법으로 이러한 공법은 침투수를 원천적으로 방지하여 강선부식방지를 할 수 있고 압력식 주입으로 충진성 및 수밀성이 우수하며 되메우기 후 몰탈 주입이 가능해져 균열발생 방지 및 인터페이스 해소가 장점입니다. 또한 쐐기정착구와 앵커기능 양방향장치, 무수축 몰탈의 채움으로 휨 인장에 직접 저항을 해 준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순공정으로 공기단축 및 부대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경제적인 굴착단면으로 토공 및 가시설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폭이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KC산업은 터널 세그먼트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터널 세그먼트는 국토교통부에서 제정한 터널설계기준과 터널표준시방서에 의한 제품으로 결합된 세그먼트는 치수 오차가 +-1~2mm에 이르는 정밀한 제품으로 주로 지하철의 지하터널과 전력구, 공동구, 통신 선로 등이나 취수 및 배수 관로 시설에 사용되기 때문에 터널 관련주로 볼 수 있으나 실제로 시장에서 테마를 타거나 하지는 않는 종목입니다.

     

    워낙 거래량이 없는 종목이고 대응하기 힘든 종목이기 때문에 접근은 신중해야하며 접근해 있는 분들도 차트로 보는 기술적인 대응보다는 관련 뉴스나 업종 동향을 찾아서 투자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