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22일 정오 증시체크

by 주소남 2017. 12. 2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22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밤 미국 증시 및 유럽 증시가 좋아서 그런지 오늘 우리나라 증시도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모두 좋습니다.

     

    미국의 세재개편안 통과 이후 하락세를 보였지만 이로 인해 미국의 대규모 감세로 인한 기업 실적 증가 기대감이 다시 살아나는 것으로 보이며 지난 밤 다우지수는 0.23% 상승했고 나스닥은 0.06% 상승했으며 대부분의 유럽지수들도 모두 동반 상승한채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이제 다음주 화요일과 수요일 목요일 딱 3거래일만 남겨 놓고 있습니다. 산타랠리는 없었지만 1월에는 대부분 지수 상승이 이루어지는 달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기대해 볼 수는 있으나 여전히 불안감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의 쌍끌이 매수로 인해 전체적으로 상승장을 보이고 있으며 하락종목보다 상승종목이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다만 중국 소비 관련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베이징과 산둥성에 한해 한국행 단체 관광을 허용했던 중국 정부가 내년 1월부터 이를 다시 금지시키기로 한 것에 따른 결과이며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시장은 현재 포스팅 시간 기준 0.24% 상승하고 있습니다. 업종구성별로 살펴보면 종이목재, 의약품, 기계, 전기전자, 통신업, 금융업, 서비스업, 제조업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유통업과 운수창고, 철강금속, 전기가스, 건설업, 증권 등은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유통업 부문에서는 대표종목인 삼성물산이 4%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외에도 한국화장품과 신세계, 호텔신라 등도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신세계와 호텔신라는 중국의 사드 재보복에 대한 흐름을 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운수창고 업종도 좋지 못합니다. 팬오션이 4%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현대글로비스와 한국공항, CJ대한통운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본다면 GS리테일과 한미사이언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고 전체적으로도 상승 종목이 많기 때문에 오늘 지수 흐름은 괜찮다고 보여집니다. 시가에 비해 좋지는 못하지만 오늘 오후장 조금 더 불타올라서 지수차트상으로도 양봉을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코스닥 업종 흐름은 좋습니다. 현재 1.5% 정도 지수가 상승중이며 대부분의 업종들이 빨간 불이 켜져있습니다. 그 중에 특히 비금속 업종과 음식료담배, 유통, 통신/방송, 통신서비스 등의 업종들이 아주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등락률이 큰 비금속 업종에서는 행남자기가 8%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포스코켐텍도 7%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밖에 원익QnC와 유진기업, 동국알앤에스 등도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통신업종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정보통신이 5%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GS홈쇼핑은 4%대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4이동통신관련주인 세종텔레콤도 3%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통업종도 강세입니다. 토박스코리아가 1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코스닥 대표주인 셀트리온도 4%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포스링크와 대명코퍼레이션, 매커스, 녹원씨아이, 서부T&D, 팜스웰바이오, 제로투세븐 등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좋으며 이로 인해 지수차트도 어제의 음봉을 대부분 뒤덮는 양봉이 현재까지는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불안한 것이 어제 지수차트상 저점이 지난 12월 8일의 저점보다 낮아졌고 760선 위로는 매물 부담이 있어 앞으로 남은 3거래일은 비교적 큰 상승 흐름을 기대하기에는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1월 랠리가 이어진다면 모르겠지만 남은 2017년 증시는 비교적 조용하게 흘러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오늘과 같은 흐름이 나온다면 정말 좋겠지만 말입니다.

     


     

     

     

    오늘 테마는 PCB 업체들의 주가 흐름이 좋습니다. SKC코오롱PI가 지금 현재까지는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매수한 종목으로 이름을 올리며 8%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다른 PCB 언ㅂ체들인 인터플렉스와 에이엔피, 이녹스첨단소재, 비에이치, 코리아써키트, 일진머티리얼즈 등의 주가가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LED 장비 및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 전자기기 관련주들이 오늘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매도세가 강했던 외국인들과 기관투자자들의 매수세로 인해 현재까지는 좋은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상화폐도 조정을 보임에 따라 일시적으로 주식시장에 자금이 유입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기 때문에 부디 내년 1월 기록에 남는 활황장이 되기를 바라면서 12월 22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