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20대 초반 저는 주식에는 관심이 아주 많은 학생이었지만 정치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습니다. 정치는 나보다 어른인 사람들이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고, 실제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정치를 심도있게 교육받아 본 적은 없습니다. 다만 수학능력시험을 위해 '정치'라는 과목을 주입식 교육으로 받았을 뿐이었습니다.

 

주식을 처음 해서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당시 수익율은 좋지 못했습니다. ELW 라는 파생상품으로 용돈벌이를 하기는 했지만 주식에서는 계속해서 쓴잔을 들이키고 있었습니다.



 

다행히 대학생 신분이었고 투자한 돈도 100만원 안팎이었기 때문에 인생이 좌지우지될 정도로 큰 돈은 아니었으나 당시 제게는 1,2만원도 소중한 시기였기 때문에 신중히 주식에 접근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신중하게 해도 정치를 알지 못하니 계속해서 흐름에 역행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식시장을 바라보면 정치의 축소판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정치판에서 나온 이야기가 다음날 주식시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사를 많이 접함에 따라 그 때부터 정치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정치와 외교를 알지 못하면 주식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특히 우리와 대치하고 있는 북한과 우리나라와의 관계만 파악할 수 있더라도 오늘 테마주로 언급되는 대북경협주와 방산주, 전쟁관련주 등에 대한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북한의 대화모드는 사실 12월 부터 물밑 접촉의 낌새가 있었습니다. 또한 미국과 북한의 독자적 채널로 그들 간의대화가 있을 수 있다는 보도도 있었으며 관심을 가지고 본다면 이번 1월 신년사에서 김정은 북한노동당위원장이 남북 대화를 하자는 식의 뉘앙스가 담긴 신년인사를 밝힐 것이라는 것은 충분히 유추 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때문에 그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대북관련주들이 12월부터 요동치고 있었고 실제로 오늘 재영솔루텍은 시가가 상한가이고 단 한번도 무너지지 않은 채 점상한가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습니다. 대북경협주 및 전쟁관련주, 방산주 등의 테마군은 제가 이전에 정리한 분석글을 보시면 각 종목을 좀 더 세세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2017/09/27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대북 경협주 개성공단 관련주 총정리

2017/09/22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방위산업주 방산주 테마 총정리

 


 

이렇게 가까운 나라의 정상 한마디로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대북관련 테마주들이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정치 관련 테마주를 좇으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본인이 투자한 종목이 어느 테마군에 속해있는지 파악하고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겁니다.

 

실제로 정치 관련된 주식 중에는 고약한 종목들이 있습니다. 제가 시리즈로 소개하는 정치테마주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2017/12/23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정치테마주 총정리 구독시 반드시 알아야 할 요점

2017/11/15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정치 테마주 총정리 <안철수 관련주 하편>

2017/11/14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정치 테마주 총정리 <안철수 관련주 상편>

2017/10/31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정치 테마주 총정리 <안희정 관련주 편>

2017/10/26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정치 테마주 총정리 <박원순 관련주 편>

2017/12/17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정치 테마주 총정리 <유승민관련주 편>

2017/12/25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정치 테마주 총정리<손학규관련주, 테마주 편>

 

 

그동안 안철수관련주, 안희정관련주, 박원순관련주, 유승민관련주, 손학규관련주 등을 포스팅했지만 이에 앞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스팅은 제일 위의 '정치테마주 총정리 구독시 반드시 알아야 할 요점' 이란 포스팅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정치테마주는 실체가 없습니다. 어느 정치인과 연관되어 그 정치인의 학연, 지연, 혈연에 얽힌 종목들이 많기 때문에 실제로 관련 기업에 득이되는 것이 없이 오로지 단순 기대감에 의한 심리싸움이 바로 정치테마주 입니다.

 

이러한 정치 테마주들은 테마를 타고 상승했다가 하락시에는 테마 상승 시작가보다 더 빠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정치테마주들입니다.

 


 

 

 

자신이 속한 기업이 정부 정책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정도는 알아야 한다는 것이 오늘 포스팅의 요점입니다. 관련 정책이 뜰 것 같은데 라고 생각하는 것은 좋지만 그 정책을 맹신하고 좇는 투자를 해서는 안됩니다.

 

가령 정부정책에 관한 좋은 사고의 예는 이렇습니다. "겨울이니 올해도 계절적으로 돌아오는 AI나 구제역이 올 것 같은데, 이러한 사건이 터지면 정부는 발빠르게 움직일 수 있고 관련 대책들을 빠르게 내 놓겠지, 그러니 동물 제약 업종 주식을 사 두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은 좋습니다.

 

물론 이렇게 종목을 선택할 때에는 다른 부수적인 것들도 많이 봐야합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라던지 차트의 흐름 등을 함께 체크하고 부수적으로 정치와 연관되어 관련법과 어떠한 정부 정책에 움직이는지까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과 정치는 뗄레야 뗄 수 없습니다. 과거 20대 초반의 저는 정치에 관심이 1도 없었지만 현재는 다릅니다. 뉴스를 보아도 정치쪽 뉴스가 가장 재미있고 관심이 갑니다. 정치라는 것이 어렵지만은 않고 관심을 가지고 보다보면 굉장히 이해가 되는 것이 많습니다.

 

실제로 현재 자유한국당의 행보들이 굉장히 미운털이 많이 박혀 좋지 않게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행동들을 정치적인 입장에서 보자면 그들은 국민들에게 욕을 먹을지언정 정치적인 행보로는 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견문을 넓히면 이렇게 다른 시각으로 보는 힘도 생기게 되고 주식에도 적용해 리스크를 줄여나갈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식과 정치 떨어트려놓고 생각하지 마시고 함께 공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