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2021 중국 춘절 기간 증시 휴장과 전망

by 주소남 2021. 2. 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다음 주부터 우리나라는 2021년 설날 연휴가 시작되는데, 중국 또한 이 기간을 2021 중국 춘절 기간으로, 중국 증시가 휴장 합니다.

     

    단, 우리나라와 연휴 개념이 달라 우리나라 증시 휴장보다는 중국 춘절 기간 증시 휴장이 더 긴데, 과연 얼마 동안 중국 증시가 휴장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중국 춘절이란 오랜 옛날 한 해의 농사를 갈무리하며 하늘과 조상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새해의 풍작과 행복을 기원하던 행사에서 유래한 명절로 음력 12월 23일부터 다음 해 음력 1월 15일 원소절까지 명절 분위기가 이어집니다.

     

    중국의 음력 1월 1일이 춘절 당일이고, 전후 3주간 명절 기간이 이어지는 중국의 가장 큰 연휴 중 하나입니다.

    • 2021년 중국 춘절 증시 휴장 3주 동안인가요?

     

    아닙니다. 명절 분위기는 위에서 이야기한 3주 동안이지만 2021년 중국 춘절로 인한 중국 증시 휴장은 2월 11일부터 17일까지 7일입니다.

     

    중국의 춘절로 인한 국가 지정 공휴일은 3일입니다. 하지만 지방에 따라 열흘에서 2주, 길게는 한 달까지도 쉬는데, 중국 베이징을 기준으로 일주일간 증시가 휴장 합니다.

    국내 및 해외 증시의 2월 휴장일은 위의 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지난 2020년 중국 춘절 후 증시 영향은?

    지난 2020년 중국 춘절 당시 1월 23일 코로나19가 본격화된 시점에 -2.75% 하락한 2976.53 포인트로 마감했지만, 춘절 연휴 이후 개장한 2월 3일 증시에서 춘절 전 보다 무려 -7.72%(최대 -8.73% 급락) 하락한 2746.61 포인트로 장을 마감해 무려 200포인트 넘게 빠졌습니다.

     

    당시 코로나19가 중국 춘절 연휴간 대이동으로 인해 전국적인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었고, 코로나19 발원지인 우한의 도시 봉쇄 등으로 인해 증시가 급락했던 적이 있습니다.

     

    보통 중국 춘절, 우리나라 설날과 같이 증시가 장기간 휴장 하는 경우, 연휴 동안 국내외 호재나 악재 등을 연휴 후 개장일 한꺼번에 반영하는 경우가 있어, 변동성이 강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2021년 중국 춘절 후 증시 전망은?

    다행히 2021년 중국 춘절 후 증시는 현재로서는 크게 부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지난해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이 있었기 때문에 중국 증시가 급락했지만 현재로서는 최근 중국 증시 추세가 단기 하락 후 반등 지점에 있고, 최근 중국 인민은행이 유동성 공급에 나서면서 시장 우려가 해소되는 면이 있기 때문에, 지난해만큼 부정적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여전히 일주일간의 중국 증시 휴장은 본격적인 미국과 중국의 정권 교체 이후 협상 과정에서 나올 불협화음 등과 끝나지 않은 코로나19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은 있는 것 같습니다.

    중국 상해종합지수 주봉 차트인데, 지난주 비교적 강한 장대 음봉으로 인해 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했고, 이번 주 반등하다가 5주 이동평균선을 맞고 내려오는 모습이 있었지만 3400 포인트 부근 안팎으로 어느 정도 지지가 가능한 모습입니다.

     

    차트상 그렇다는 이야기이지 중국 춘절 연휴로 인한 증시 휴장 기간 동안 어떠한 일이 벌어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리스크를 극도로 싫어한다면 중국 증시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휴장 전 비중을 줄였다가 춘절 휴장 이후 증시를 대비하는 것이 현명할지도 모릅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님의 오픈프로필

     

    open.kakao.com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 94043, USA. 전화: 080-822-1450(무료)

    www.youtube.com

    주소남 애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주소남 - Google Play 앱

    매일매일 주식 장중 시황 체크는 물론, 각종 관련주 총정리와 주식에 대한 모든 지식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하기나 방명록 등을 통하여 문의하면, 주식에 대한 궁금

    play.googl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관련주,테마주 가이드북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각 업종이나 테마와 관련된 주식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1.1Ver, 20200914 수정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