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포스코 (POSCO)(005490) 주가 간단 차트분석[철강 대장주]

by 주소남 2018. 1. 15.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철강 대장주 POSCO(005490) 입니다. POSCO는 국민연금공단이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으로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철강, 무역, 건설 및 기타 사업 부문이 있고 철강 부문이 매출의 51%, 무역 31%, 건설 13%, 기타부문이 5%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국내 대표 철강주이자 대장주인 종목입니다.

     

    위의 차트는 포스코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1월 중순, 저점을 확인하고 상승 추세를 보이다가 올해 1월부터 비교적 강한 상승 추세 흐름을 보이면서 추세선의 기울기를 계속해서 높여가고 있습니다.

     

    오늘 음봉이 나오기는 했지만 상승추세가 무너진 것은 아니며, 현재 추세선은 37050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POSCO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기준으로 홀딩할지 매도할지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오늘 기준으로 370500 부근이며, 시일이 지남에 따라 추세선의 기울기를 따라 올라가기 때문에 조금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고,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이 추세선은 반드시 이탈하게 되어있는데, 이 때를 매도 시점으로 잡고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봉차트상 보이는 손절라인은 306000 부근으로 보이지만 이는 단기적인 손절라인으로 현실성이 없으며, 단기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11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331000 부근에 위치하는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그보다 더 단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5일선이나 위에서 언급한 가장 강한 추세선에 맞추어 대응하면 좋고, 이렇게 여러 가지 대응 방법을 이야기하는 것은 같은 종목이라 할지라도 본인의 투자 성향이나 추가 자금 진입 여부에 따라 대응 방법이 천차 만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아주 단기적으로는 오늘 기준으로 3705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최근 강하게 이어져오고 있는 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질 가능성이 보다 커 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철강 대장주

    인 POSCO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을 보니 지난해 뿐만 아니라 2016년 하반기 부터는 주가 상승률이 꽤 괜찮았던 종목이고 최근의 상승 흐름이 그 중 가장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추세선의 기울기를 급격하게 올린바가 없지 않아 있습니다.

     

     

    추세선의 기울기가 80도에 육박하기 때문에 아마 이를 유지하려면 이번주 10% 이상 급등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우선 이 추세선에 미련을 두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이탈하면 안되는 추세선은 3060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으로, 일봉차트상 현실성이 없다는 손절라인과 어느 정도 일치합니다.



     

    주봉차트상 2016년 6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3060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추세선을 이탈해도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은 버티고 있으나, 1년 반 넘게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한다는 의미는 그다지 좋은 의미는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비중을 다시 늘리는 방법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POSCO

    는 지난 한해 꽤 괜찮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016년에 비해 매출 및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거의 3배 가까이 급증하는 등 실적 성장성이 좋고, 올해도 실적 전망이 밝다는 소식에 최근 주가가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그동안 보여주지 못했던 강한 상승이 왔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을 무리하게 늘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렇게 실적이 괜찮은 기업들은 오히려 하락시 조금씩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중장기적으로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최근 흐름이 좋은데, 이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져나가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