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증시 하락)

by 주소남 2021. 8.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증시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8월 20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이번주 하락을 이어오면서 여전히 증시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완벽한 단기 하락추세를 보이면서 투자심리도 많이 꺾인 상황입니다.

     

    증시 하락 속에 반도체 관련주 반짝

    전체적으로 증시가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 관련주 일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 엔비디아 실적 호조 속에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등이 반등하면서 이러한 영향으로 DB하이텍과 엘비세미콘, SK머티리얼즈, 코세스 등 일부 반도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매현황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증시 하락 때,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많았는데, 오늘도 이러한 양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미국과 유럽이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긴축정책 전환 우려에 뉴욕 증시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는데, 기술주 중심의 강세로 인해 나스닥지수와 S&P500지수가 장막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유럽증시는 델타변이 확산과 함께 미국의 테이퍼링 우려에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코로나19 델타 변이가 유럽은 물론 전 세계에서 무서운 속도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7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을 통해 연방준비제도의 조기 테이퍼링 논의 사실이 확인되면서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이러한 미국의 조기 테이퍼링 우려가 아시아증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홍콩과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 호주 증시 등 모든 아시아증시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피)

    오늘도 외국인투자자의 강한 매도세와 함께 하락하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지수차트상으로도 단기 하락추세가 완연해졌고,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은 약한 상황까지 빠졌습니다.(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은 남아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시 10분 기준, 전일 대비 -0.83% 하락한 3072.1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34종목, 보합 34종목, 하락 75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도 좋지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한국전력의 소폭 상승세로 인해 전기가스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정밀과 섬유의복, 비금속광물, 보험, 통신 업종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닥)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는 코스닥지수도 매물대 지지라인을 지지하지 못하고, 투자심리가 무너지면서 완연한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1.39% 하락한 977.35 포인트를 기록 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34종목, 보합 40종목, 하락 1,153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역시 체감이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카카오게임즈와 펄어비스, 위메이드 등의 일부 게임주의 상승으로 인해 디지털 업종지수가 +1%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외의 모든 코스닥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서비스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화학과 통신방송, 오락, 소프트웨어, 운송, 기계장비, 건설, 음식료 업종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통틀어 상한가는 없고, 율호(072770)가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주 - 반도체 관련주

    오늘 시장을 전체적으로 주도하는 테마주는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것 처럼 엔비디아의 실적 호조 소식이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반등에 영향을 주면서 일부 반도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외에 강세를 보이는 종목으로는 서린바이오와 아주스틸, 신흥에스이씨, DSC인베스트먼트, 이연제약, 부광약품 등인데 대부분 개별주 이슈입니다.

     


    이번주 증시는 굉장히 힘드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직 장이 마감되지 않았지만 코스피지수는 지난주 대비 -3% 이상 빠졌고, 코스닥지수는 -6% 넘게 빠지면서 투자심리가 많이 위축되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큰 조정장이 없었는데, 이러한 조정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투자 전략을 짜야합니다.

     

    한 주간 고생들 많으셨고, 부디 남은 오후장에는 조금이나마 반등에 성공해 다음주에 대한 기대감을 조금 높이면서 마감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8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아주스틸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아주스틸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8월 20일은 코스피 시장에 컬러강판 제조 및 판매 업체인 아주스틸(139990) 주식의 상장일입니다. 오늘 아주스틸과 함께 많은 기대감을 모았던 롯데렌탈이 상장 후 공모가를 지켜주지 못했는데, 과

    kakao777.tistory.com

    카카오뱅크 주가 상승 끝났을까

     

    카카오뱅크 주가 상승 끝났을까

    카카오뱅크(323410) 주가가 상장 이후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록 오늘 전일 대비 -3.32% 가량 하락 마감하기는 했지만 카카오뱅크 주가 상승추세가 끝날줄을 모르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