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에이비온 이전 상장 공모가 지킬까

by 주소남 2021. 9. 8.

목차

    9월 8일은 코스닥 시장에 정밀항암신약 개발 업체인 에이비온(203400) 주식의 이전 상장일 입니다.

    에이비온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비온(203400)은 어떤 기업?

     

    에이비온은 정밀항암신약 개발 기업으로 바이오마커 기반 혁신항암신약 개발 업체입니다.

    환자 맞춤형 표적 항암치료가 가능한 '정밀 종양학(프레시전 온콜로지, Precison Oncology)'기술을 바탕으로 신약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에이비온 관련주는 있을까?(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에이비온 관련주는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텔콘 RF제약과 20억원을 전략 투자한 랩지노믹스 정도를 체크해 볼 수 있는데, 에이비온 관련주로 랩지노믹스와 텔콘RF 주가가 시장에서 크게 부각되지는 않습니다.

     

    에이비온은 자체적으로 향후 표적항암 관련주나 바이오 관련주, 현재 개발 중인 'ABN401'과 'ABN101'은 각각 비소세포폐암과 다발성경화증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관련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ABN101'은 최근 코로나19 치료제로 인터페론 약물 가능성이 대두됨에 따라 코로나19 치료제로 동시 개발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로도 움직임을 같이할 수 있습니다.

     

    에이비온 실적(재무제표)

    에이비온은 지난해 약 20억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바이오 기업이다보니 신약개발 등으로 적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적자가 이어지고 있음에도 코스닥 시장에 이전 상장할 수 있는 이유는 기술특례 상장 제도를 활용했기 때문으로, 바이오주 특성상 파이프라인 성공으로 인해 적자를 모두 메우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실적 관련 부분은 크게 체크 할 것은 없습니다.

     

    에이비온 공모와 공모가

    에이비온은 이번 공모로 총 228만주를 신주모집으로 공모합니다. 에이비온 공모가는 17,000원으로 확정되었는데, 공모가 확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비온 수요예측 결과

    에이비온은 지난 8월 24일부터 25일까지 385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39.36대 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코스닥 이전 상장 종목의 경우 일반 신규상장 주식 보다 수요예측이나 공모청약 경쟁률이 떨어지는데, 지난 13일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한 엠로의 경우 수요예측 경쟁률이 685.6대 1이었더는 것을 비교해 보아도 수요예측이 흥행에 성공했다고 보기는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385곳 중 에이비온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14,500 ~ 17,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212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내는 등 분위기 자체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결국 에이비온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17,000원으로 확정되었고,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에이비온 공모 청약 경쟁률

    에이비온은 이번 공모주 상장 228만주를 기관투자자 75%, 일반투자자 25%로 배정했고, 유진투자증권이 0.2%를 배정받으면서 일반투자자에게 24.8%인 565,243주를 배정했습니다.

     

    지난달 30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 에이비온 공모주 일반청약에서 에이비온은 30.66대 1의 공모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코넥스에 상장되어있는 주식이고, 거기다 공모청약 당시 코넥스에서 거래되던 에이비온 주가가 공모가 부근에 몰려있어, 공모주 청약으로 투자자들이 크게 몰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에이비온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171만주 중 무려 1,591,540주가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관련 물량이 나올 수 있어 유의가 필요합니다.

     

    에이비온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에이비온은 기업 특성상 현재 정부 연구 용역 사업 수주의 연구용역 매출 비중이 98.1%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신약 개발 중인 회사로 생산 및 판매 중인 제품이나 상품이 없습니다.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 등에 대한 연구를 위해 시약 등의 의약품 소모품을 매입하고 있으며 해당 품목들은 모두 경상연구개발비로 처리합니다.

     

    에이비온 최대주주

    에이비온 최대주주는 에스티스타셋 헬스케어조합1호 외 4인으로 최대주주 총 지분은 이번 공모 후 32.63%입니다. 또한 텔콘RF제약이 6.87%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이비온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에이비온과 같이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 하는 종목의 경우 최근 트렌드는 이전상장일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이비온도 그럴 것이다'라고 확정지어 말할 수는 없지만 최근 이전상장한 엠로나 에브리봇 모두 이전상장일 주가 흐름이 좋지는 못했습니다.

     

    에이비온 공모주 청약하신 분들이나 코넥스에서 진입해 들고계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에이비온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기대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에이비온 공모주 청약 방법

     

    에이비온 공모주 청약 방법

    이번 시간에는 9월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기술특례 제도를 활용해 이전 상장일을 앞둔 정밀항암신약 개발 기업 에이비온(20340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

    kakao777.tistory.com

    2021년 9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2021년 9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1년 9월 신규상장이 예정되어 있는 주식을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9월 신규상장이 확정된 주식은 9월 1일 신규상장한 일진하이

    kakao777.tistory.com

    2021년 9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2021년 9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1년 9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9월에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는 종목이고, 9월 신규상장 주식은 다른 별도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