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미세먼지가 심한날과 심하지 않은날 비교 사진 - 경기도 부천
미세먼지란?
-은밀한 살인자 라고 불리기도 하는 미세먼지는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 1㎛=1000분의 1㎜) 이하의 먼지로 PM(Particulate Matter)10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배출가스나 공장 굴뚝 그리고 석탄시설이나 공사 현장에서도 발생하며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대부분은 중국의 영향이 큽니다. 아직 확정적으로 보도하는 곳은 드물지만 서풍부는 날과 동풍 부는 날의 차이를 위의 사진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실제로 5년 전부터 심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때는 미세먼지에 대한 개념보다는 안개라고 언론에서 많이 보도가 되었고 이후 박근혜 정권 중반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문제가 되기 시작해 시민들이 대책을 촉구하는 카페도 만들고 목소리를 계속해서 냈습니다. 이 때문에 올해 초 있었던 대선에서도 대선 후보들이 미세먼지를 언급하면서 전국민적인 이슈가 되어있고 생활에 밀착해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관심도가 높습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차이
- 미세먼지는 알아도 초 미세먼지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통 시야가 뿌연 것은 미세먼지보다는 초미세먼지가 높을 때 주로 그렇습니다. 둘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가시거리에 영향을 주는 것은 초 미세먼지 입니다. 때문에 날이 화창해도 미세먼지가 나쁠 수 있고, 날이 뿌옇더라도 초미세먼지가 높은 것이지 미세먼지가 높다고 볼 수는 없는 겁니다.
초미세먼지는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인 미세먼지와는 다르게 지름이 2.5㎛(마이크로미터)인 먼지를 이야기하며 그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사람이 호흡할 때 기도에서 걸러지지 않으며, 폐 까지 깊숙이 침투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 미세먼지는 봄과 가을에 중국의 황사와 함께 오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여름 잠깐을 제외하고는 거의 사계절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뒤덮고 있습니다. 이는 기압골 배치로 인해 서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인 서풍을 타고 중국의 스모그가 유입되어 우리나라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와 2차 결합하여 재차 미세먼지가 강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중국은 겨울에 아직도 석탄으로 난방을 하는 곳이 많아 겨울철 미세먼지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정부에서도 이렇다할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 기억으로 문재인 1번가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얻은 것이 미세먼지 관련 대책인데 그동안 국정 파악과 인사 관련, 안보 관련 문제로 바쁘셨겠지만 하루라도 빠르게 조속히 대책을 세우고 중국과 외교로 풀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심각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앞으로 계속해서 이슈가 될 것이 분명하고 하루 아침에 좋아지는 것이 아니며 이에 대한 꾸준한 산업 발전과 더불어 정책도 계속해서 언급되기 때문에 미세먼지 관련주나 미세먼지 테마주들을 정리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 크린앤사이언스(045520) : 자동차용 여과지, 산업용 여과지를 비롯한 여과지 사업부문, 공조용 여과소재를 바탕으로 한 M.B사업, 가전용 및 산업용 필터와 관련한 필터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 위닉스와 삼성전자의 공기청정기에 필터 공급중.
- 나노(187790) : 대기정화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연소 후 발생하는 질소 산화물을 암모니아와 함께 촉매층을 통과시켜 무해한 질소 혹은 수증기로 환원시키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미세먼지의 주범,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탈질필터 제조 전문 기업.
- 케이엠(083550) : 수입에 의존해 오던 청정(크린룸) 용품을 국산화하여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 반도체 와 LCD 등 산업용 안전용품 및 소모품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미세먼지 관련 용품중 특히 와이퍼와 방진복 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마스크 관련주로도 테마군을 형성.
- 오공(045060) : 1962년 설립되어 접착제 및 광택제 제조,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기업. 건축시 실내 오염을 유발하지 않는 친환경 접착제를 만들어 판매하기 때문에 미세먼지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 친환경 접착제란 인체와 환경에 유해하다고 알려진 포름알데히드와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접착제. 주거 환경과 밀접한 가구, 벽지, 각종 인테리어 공사에 사용되는 친환경접착제를 국내 최초로 개발함.
- 위닉스(044340) : 냉각기 및 공기청정기, 정수기, 팬히터, Air 정수기, 제습기 등 친환경 생활가전제품과 냉장고, 에어컨용 열교환기를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 중국 오우린 그룹과 손잡고 공기청정기 시장 진출. 크린앤사이언스 필터 사용.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자 공기청정기 판매가 급증하였고 공기청정기 기업들도 미세먼지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함.
- 웰크론(065950) : 산업용 섬유와 생활용 섬유로 극세섬유의 장점인 흡수성, 닦음성을 기반으로 한 클리너, 생활용품, 반도체 와이퍼등의 고기능성 섬유제품과 방사 방식의 나노 섬유를 기반으로 한 필터여제, 위생용 섬유, 보호용 섬유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
- KC코트렐(119650) : KC그린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을 통해 신설된 기업으로 발전소, 제철소, 시멘트 공장 등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를 포집, 제거하는 장치인 전기집진기를 주력 상품으로 하는 분진처리부문과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시설에서 발생하는 황, 질소 산화물을 제거하는 설비를 생산하는 가스처리설비사업부문, 태양광 등의 설비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음.
- 코웨이(021240) :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연수기를 주력으로 하는 중소형 생활가전 기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로도 판매를 확대하고 있는 기업.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청정기 수요가 높아지자 공기청정기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삼성전자, 위닉스, 코웨이, LG전자 등이 주목받고 여기서 위닉스와 코웨이가 공기청정기 테마군에서 가장 먼저 반응을 보임.
- 성창오토텍(080470) : 자동차, 실내 공기정화기, 차량 및 가정용 공기청정기 제조 및 판매 기업. 차량용 부품 기업이며 이중 에어컨 필터를 만들어 판매하기 때문에 미세먼지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