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28일 오늘의 증시현황(인산철 관련주 ↑)

by 주소남 2021. 10. 2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인산철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10월 28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혼조세를 보이는 가운데,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소폭 하락중입니다.

     

    매매현황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시장은 어제와 마찬가지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순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연기금에서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지만 금융투자 및 투신, 사모펀드에서 매도 물량이 나오고 있고, 외국인투자자들도 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인산철 관련주 움직이는 이유는?(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오늘 시장에서 인산철 관련주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테슬라에 이어 현대차, 기아차, 벤츠 등 일부 완성차 업체들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채택할 것이라는 소식에 코윈테크, EG, 파워넷, 아모그린텍, 팬스타엔터프라이즈 등 2차전지, 인산철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산철 관련주는 최대한 빠르게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통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비교적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하락했고, '어닝 서프라이즈'를 발표한 대형 기술주들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미국 증시가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74%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12포인트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51%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ECB 금리결정을 앞두고 눈치장세가 이어진 가운데, 세계 공급망 병목현상 여파로 독일 정부가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점도 투자심리 약화 요인으로 지적되어 유럽 대부분 증시가 하락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베트남 증시만 소폭 상승할 뿐,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홍콩, 호주 등 대부분 아시아증시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피)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순매도세가 이어지는 코스피지수는 최근 33일 이동평균선 저항을 맞고 있는 가운데, 다행히 장 초반보다는 상승하면서 차트상 양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보합권에서 치열하게 움직이고 있는데, 오후 12시 2분 기준, 전일 대비 +0.02% 상승한 3026.2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84종목, 보합 100종목, 하락 543종목 등 지수 등락폭 대비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장은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카카오뱅크의 강세로 인해 은행 업종지수가 전일 대비 +3%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의료정밀과 전기전자, 운수장비, 비금속광물, 제조, 의약품, 섬유의복, 운수창고 업종지수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보험과 철강금속, 유통, 증권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닥)

    최근 매물벽에 막혀 쉽게 반등이 이어지고 있지 않은 코스닥지수도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순매도세로 인해 지수가 쉽게 상승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00% 하락한 1008.93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58종목, 보합 105종목, 하락 680종목 등 상승과 하락 종목 숫자가 엇비슷한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반도체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비금속, IT H/W, 기계장비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고 있는 반면, 종이목재와 디지털, 오락, IT S/W & SVC,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며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늘의 상한가

    오늘 시장에서는 쎄미시스코(136510)와 아센디오(012170)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쎄미시스코는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 발생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아센디오는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보도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글을 쓰는 와중에 상한가가 풀렸네요)

     

    오늘의 테마주 - 인산철 관련주, 시멘트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인산철 관련주와 시멘트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산철 관련주는 현대차·기아, 벤츠 등 일부 완성차업체들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채택할 것이란 소식에 코윈테크, EG, 파워넷, 아모그린텍, 팬스타엔터프라이즈 등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시멘트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남북정상회담 기대감)

     

    시멘트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남북정상회담 기대감)

    어제 2018 남북정상회담이 성공리에 마감되었습니다. 저도 어제 하루 종일 JTBC 방송을 보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첫 만남 장면부터 회담, 그리고 저녁 만찬까지 모두 중계를 통해

    kakao777.tistory.com

     

    최근 중국 정부의 시장 개입 천명으로 유연탄 가격이 하락한 것으로 알려졌고, 시장에서는 시멘트 제조원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유연탄 가격 하락에 더해 건설경기 개선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면서 관련주들에 매수세가 유입되어 시멘트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장초반 약세를 극복하고 지수가 조금씩 반등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멈추지 않는다면 반등이 쉽지 않은 장이기 때문에 투자에 조금은 신중해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상장, 공모가 넘길까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 상장, 공모가 넘길까

    10월 29일은 코스닥 시장에 친환경 반도체 공정장비 업체인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38280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지앤비에스엔지니어링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

    kakao777.tistory.com

    아이패밀리에스씨 상장, 공모가 넘길까

     

    아이패밀리에스씨 상장, 공모가 넘길까

    10월 28일은 코스닥 시장에 K뷰티 업체인 아이패밀리에스씨(11484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아이패밀리에스씨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

    kakao777.tistory.com

    지니너스 공모주 청약 방법

     

    지니너스 공모주 청약 방법

    이번 시간에는 11월 8일 코스닥 시장에 기술특례 제도를 통해 신규 상장하는 정밀의료 유전체 진단기업 지니너스(38903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니너스는 10월 27일부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