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시간에는 12월 3일 코스피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리츠 주식 미래에셋글로벌리츠(39669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11월 22일부터 11월 24일까지 사흘간 미래에셋대우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을 통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 결과와 공모가 산정 과정은 어떠했는지, 중복 청약은 가능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396690)는 어떤 기업?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자산을 부동산에 투자하여 임대수익 및 매각수익을 주주에게 배당하는 것을 목적으로「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라 설립된 회사입니다.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본을 유치하여 총 자산의 70% 이상을 부동산에 투자, 운용하여 배당가능이익의 90% 이상을 배당하는 상법상의 주식회사로, 주가 시세차익보다는 배당금에 초점을 맞추어 투자할 수 있는 주식입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관련주는 있을까(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관련주는 주관회사인 미래에셋증권을 들 수 있지만, 관련해서 테마가 생성되지는 않았습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향후 리츠 주식이 테마성으로 움직일 경우, 함께 움직일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투자 대상(부동산 등)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자리츠 지분증권 100%를 취득해 자리츠는 해당 금원으로 미국 플로리다주 Tampa 소재 FedEx 물류시설, 미국 텍사스주 Houston 소재 Amazon 물류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현지 SPC의 지분증권 100%를 취득하는 방식으로 투자합니다.
금번 공모 청약을 통해 약 751억원을 모집하여 미국 인디애나주 Indianapolis(인디애나폴리스) 소재 FedEx 물류시설에 투자한 미래에셋맵스미국17-1호의 수익증권 48.61% 지분을 취득하고, 중순위대출 차입금 약 520억원을 상환할 예정으로 투자 대상 자산 매입 완료 후 개략적인 미래에셋글로벌리츠의 투자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에는 미국, 서부유럽 주요 국가 등 글로벌 핵심 지역 소재, 우량 임차인을 기반으로 한 물류센터, 데이터센터 및 오피스 등을 투자대상으로 추가 편입하여 포트폴리오의 지속적인 성장 및 주주 가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접 부동산에 투자하는 구조가 아닌, 부동산관련 증권의 배당액이 영업수익으로 잡히는 구조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와 공모가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이번 상장 공모로 총 15,020,000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하고, 공모가는 5,000원으로 확정지었습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수요예측 결과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지난 11월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1106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019.58대 1의 높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106곳 중 대부분이 공모가 5,000원을 제시했는데, 이는 리츠 주식 특성상 공모가가 대부분 5,000원으로 확정되기 때문으로 큰 의미는 없습니다.
결국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가는 다른 IPO 리츠 주식과 마찬가지로 5,000원으로 확정되었고, 11월 22일부터 24일까지 기관투자자,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 수요예측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 신청내역
미래에셋글로벌리츠 수요예측에서 기관투자자들으 17.34% 정도만이 상장 후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했습니다.
공모주 청약이 진행되고 나서 정확한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 비율이 나오겠지만 상대적으로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 많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 청약가능 증권사와 중복청약 가능 유무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이번 상장 공모 인수회사로 미래에셋증권과 KB증권, NH투자증권이 참여합니다. 즉,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 청약가능 증권사는 이 세곳이고, 중복 청약은 불가능합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 청약일정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 청약 일정을 체크해보면 11월 22일부터 24일까지 일반투자자와 기관투자자 공모주 청약을 거친 뒤, 11월 26일 납입 및 배정, 환불이 이루어지고, 12월 3일 코스피 시장에 신규 상장 예정입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
미래에셋글로벌리츠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은 미래에셋증권과 KB증권이 각각 2,102,800주이고, NH투자증권이 1,802,400주입니다.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같다는 조건 하에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이 많은 미래에셋증권이나 KB증권으로 청약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청약 경쟁률이 공모 주식수가 많은 곳으로 몰려 높아질 경우, 오히려 NH투자증권이 배정받기 수월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 청약방법 -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를 청약할 수 있는 미래에셋증권은 일반청약자를 대상으로 2,102,800주를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청약 받습니다.
HTS와 MTS, Web, ARS 등의 온라인 매체 청약과 영업점 내점과 유선 청약 등이 가능하고, 온라인청약시 Bronze 등급을 제외한 모든 고객은 청약수수료가 무료입니다.
미래에셋대우증권을 통해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은 이전 미래에셋대우 공모주 청약 방법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할 수 있으니,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 청약방법 - KB증권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를 청약할 수 있는 KB증권은 일반청약자를 대상으로 2,102,800주를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청약 받습니다.
HTS와 MTS, 홈페이지 등 온라인 청약과 지점 내방, 유선청약, ARS 청약 등이 가능합니다.
KB증권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홈페이지 접속 후 '뱅킹/대출' - '청약' - '공모주/실권주/채권청약'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 청약방법 - NH투자증권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를 청약할 수 있는 NH투자증권은 1,802,400주를 대상으로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 공모주 청약을 진행합니다.
인터넷과 HTS, ARS 등의 온라인 청약과 영업점 내방, 유선을 통해 공모주 청약을 신청할 수 있고, 온라인 청약시 청약수수료는 무료입니다.
NH투자증권 모바일증권 나무를 통해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은 이전 nh투자증권 나무 공모주 청약방법(Feat. SK바이오사이언스)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 증거금은 얼마?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가는 5,000원, 청약증거금률은 50%이며, 최소 청약 수량은 10주입니다. 즉, 25,000원 + 청약수수료만 있다면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상장한 SK리츠의 경우 상장 후 공모가는 충분히 넘겼기 때문에, 미래에셋글로벌리츠 역시 공모가는 충분히 넘어설 수 있는 종목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성공했기 때문에 청약에 관심가져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신중을 기하기 위해 첫날과 둘째날 공모주 청약 경쟁률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기 때문에, 미래에셋글로벌리츠 공모주 청약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의 내용 체크해서 청약 도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