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청약 정보

툴젠 공모주 청약방법

by 주소남 2021. 12. 2.

목차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이번 시간에는 12월 10일 코스닥 시장에 이전 상장하는 생명공학 전문 업체인 툴젠(19980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툴젠은 12월 2일부터 12월 3일까지 이틀간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 결과와 공모가 산정 과정은 어떠했는지, 중복 청약은 가능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툴젠(199800)은 어떤 기업?

     

    툴젠은 분자도구(Tool)를 개발하여 생명현상의 기초가 되는 유전체, 유전자(-Gen)를 자유롭게 조절하는 기술을 획득하고 이를 사업화하기 위한 생명공학 전문 기업입니다.

    툴젠이 개발한 유전자가위를 활용하여 세포 및 연구용 동물에서 유전체 교정을 대행하는 고부가가치 맞춤형 용역 서비스도 출시해 상품, 서비스 라인업을 다양화하고 있고, 유전자가위 기술을 활용하여 '병충해에 강한 사과/포도'를 개발하기도 했으며, 세계에서 가장 작은 '개량형 유전자가위'를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툴젠은 유전자가위(살아있는 세포에서 원하는 유전체 위치를 잘라 유전 정보를 바꿀 수 있는 기술) 전문 업체로도 유명한데, 1~3세대 유전자가위 관련 기술을 모두 보유한 기업으로, 크리스퍼 유전자가위(3세대)와 관련해서도 세계 각국에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습니다.

     

    툴젠 관련주는 있을까(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툴젠은 코스닥 상장사 제넥신의 자회사입니다. 따라서 툴젠 관련주는 제넥신이 될 수 있고, 제넥신은 코로나19 백신(GX-19N)의 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에, 툴젠은 향후 코로나 관련주로 테마군을 탈 수도 있습니다.

     

    툴젠 실적(재무제표)

    툴젠은 지난해 기준 약 7억원 정도의 매출을 기록했고, 올해 3분기까지는 이보다 많은 약 13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툴젠은 유전자교정(GE) 플랫폼에 관련한 원천/응용 특허를 기반으로 한 특허수익화 사업(사용료 수입 등)을 주요 사업모델로 사업하고 있습니다.

     

    유전자교정 도구인 CRISPR 유전자가위 원천기술에 대한 특허(License)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와 제반된 사업분야에서 유전자교정 플랫폼 관련 권리에 대한 사용료(License) 수입을 통해 해당 기술이 당사의 매출로 이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샤르코마리투스병과 습성황반변성 치료제 등을 개발 중인데, 관련한 신약 후보 물질은 내년 말과 2023년 사이에 미국에서 임상 1상을 신청할 예정이고, 세포치료제 뿐 아니라 그린바이오 사업과 GE동물(이종장기) 신사업 등을 전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현재 적자인 툴젠 실적은 2023년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툴젠 공모와 공모가

    툴젠은 이번 상장 공모로 총 100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합니다. 툴젠 공모가는 70,000원으로 확정지었는데, 툴젠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툴젠 수요예측 결과

    툴젠은 지난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324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29.54대 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324곳 중 3곳만이 툴젠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100,000 ~ 120,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29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이하를 적어냈습니다.

    가장 많은 255곳의 국내외 투자자들은 공모가 밴드 하단 미만으로 공모가를 제시했고, 이에 툴젠 측은 공모가 밴드 최하단에도 미치지 못하는 70,000원으로 공모가를 크게 낮추어 상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툴젠 공모주 청약가능 증권사와 중복청약 가능 유무

    툴젠 공모주 상장 대표 주관회사는 한국투자증권이고, 이외의 인수회사 등은 없습니다. 즉, 툴젠 공모주 청약가능 증권사는 한국투자증권 한 곳뿐이고, 당연히 중복청약도 불가능합니다.

     

    툴젠 공모주 청약일정

    툴젠 공모주 청약일정을 체크해보면 12월 2일부터 3일까지 일반투자자와 기관투자자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 이후 12월 6일 배정 및 납입, 환불이 이루어지며, 12월 10일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 예정입니다.

     

    툴젠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

    툴젠 공모주 100만주 가운데, 25%인 25만주가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입니다. 일반 고객 최고 청약 한도는 8,000주이고, 청약 증거금률은 50%, 최소 청약 수량은 10주입니다.

     

    툴젠 주가

    툴젠 주가는 이번 상장을 앞두고 최고 166,500원까지 상승한 적이 있습니다. 최근 상장을 앞두고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실패하자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고, 단기 추세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보통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 하는 종목의 경우 상장을 앞두고 공모가 부근으로 주가가 회귀하는 경우가 많은데, 툴젠은 수요예측 과정에서 흥행 실패로 인해 공모가를 사측이 제시한 밴드보다 큰 폭으로 낮추었기 때문에, 코넥스 시장에서 툴젠 주가도 함께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 차트상 공모가 부근을 파란선으로 표시해 놓았는데, 그나마 아래로 중장기 지지물량이 있습니다. 세력이 물량을 얼마나 가지고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공모가가 70,000원이기 때문에 이보다는 높아야 청약에서 흥행할 수 있기 때문에, 청약을 앞두고는 어느 정도 주가가 지지를 하는 것 같습니다.(물론 청약이 끝난 이후 결과에 따라 공모가 부근까지 추가 하락도 언제든 가능합니다)

     

    툴젠 공모주 청약방법 - 한국투자증권

    툴젠 공모주는 12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약일 초일 전일 현재 당사 청약 가능계좌(위탁계좌, 증권저축계좌) 또는 BanKIS Direct 위탁계좌 보유고객과 청약일 현재 제휴은행 개설 BanKIS 위탁계좌 또는 온라인개설 위탁계좌, 스마트폰 개설 위탁계좌 보유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HTS와 ARS, WTS, 한국투자 스마트폰 앱을 통한 온라인 청약과 영업점 내점, 영업점 유선, 고객센터 상담원 연결 등의 오프라인 청약을 진행합니다.

    툴젠 공모주 청약한도 우대 기준은 위와 같습니다.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를 통해 툴젠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은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뱅킹/대출/청약' - '청약' - '공모주/실권주 청약' - '공모주/실권주 청약 종목조회/신청'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툴젠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 증거금은 얼마?

    툴젠 공모가는 70,000원, 최소 청약 단위는 10주이며, 청약 증거금률은 50%입니다. 즉, 툴젠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 증거금은 35만원 + 청약수수료이기 때문에, 툴젠 공모주 청약 가능한 한국투자증권 계좌에 이정도 금액만 있다면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코넥스 종목이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하는 경우 예후가 좋지 못하기 때문에, 코넥스 시장에서 거래되는 추이와 상황 등을 지켜보고 공모주 청약에 도전하는 것이 좋으니, 코넥스 시장에서 툴젠 주가 움직임도 파악하면서 공모주 청약 도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12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12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1년도 어느새 마지막 달에 다다랐습니다. 2021년 12월 공모주 청약일정을 정리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2월에 공모주 청약을 할

    kakao777.tistory.com

    2021년 12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2021년 12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2021년 12월 신규상장이 예정되어 있는 주식을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2월 신규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