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KC코오롱 PI(178920) 주가 간단 차트분석[플렉서블 관련주]

by 주소남 2018. 1. 25.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앞서 소개해드린 SKC(2018/01/25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 - 주소남의 SKC(011790) 주가 간단 차트분석[태양전지관련주])의 자회사인 플렉서블 관련주 SKC코오롱PI(178920) 입니다.

     

    SKC코오롱PI는 폴리이미드 필름 및 관련 가공제품의 연구개발과 생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절연용으로 사용되는 PI플림은 중공업이나 조선, 건설 분야 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배터리, 고속철도 등 관련 산업의 성장에 따라 수요와 적용 분야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이 플렉서블(휘어지는) 관련 기술을 계속해서 도입해나가려고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플렉서블 유기발광다이오드 등 폴리아미드 필름적용이 확대되면서 SKC코오롱PI가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플렉서블 관련주 SKC코오롱 PI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파동을 그리면서 현재는 단기 하락추세로 약하게 내려오고 있지만 지난 10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지는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 이탈 유무를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버티고 있다고해도 추세선이 저항으로 바뀌면서 상승이 제한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올라오지 못할 가능성도 있어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유의해서 대응해야 하는 자리입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44500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저항이 시작됩니다. 대부분의 이평선도 현재가 위로 촘촘하게 자리잡고 있어, 저항으로 작용할 수도 있겠고, 50000 부근까지는 거래량이 어느 정도 동반되어 돌파해주어야 전고점 이상까지 상승할 힘이 나올 수 있으니, 단기적으로 상승시에는 50000 부근 돌파 유무를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플렉서블 관련주

    SKC코오롱 PI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니 2016년 중반부터 주가 상승 흐름이 꽤 좋았던 것을 볼 수 있으며 추세선의 기울기를 계속해서 높여가면서 상승추세 흐름이 나왔던 종목입니다.

     

     

    지난 11월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온 이후 최근까지 조정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 조정 흐름이 현재 가장 강한 추세선 부근까지 내려와있고, 주봉차트상 20주선 부근을 지켜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가장 강한 추세선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그 아래 추세선이나 또는 그 아래 추세선을 눈여겨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바로 아래 있는 추세선은 지난해 7월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으로 지난 10월 저점의 꼬리까지 연결한 추세선입니다.

     

    이 추세선은 현재 382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이를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재차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으나, 이를 이탈한다면 그 아래 추세선 까지의 하락도 염두에 두어야 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대응 방법이 여러가지로 나올 수 있습니다.



     

    가령,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하는 분들 중, 빠르게 대응하려는 분들은 20주선 이탈시 추가 진입까지 생각하고, 그 아래 추세선인 38200 부근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손절 대응하는 방법과, 차라리 3820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을 35000 부근에서 가져가되, 손절라인은 지난 4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33800 부근에서 대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하락시 대응법이고, 하락폭을 크게 보면 크게 볼 수록 손절 가능성이 조금 더 낮아지기 때문에 유연한 대응을 할 수 있지만 보유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빠르게 대응한다면 일봉차트상 대응법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최근 5주선의 하락이 심상치 않고, 20주선을 이탈한다면 하락이 조금 더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하지만 20주선을 재차 딛는다면 다시 상승 추세 흐름을 기대해 볼 수도 있습니다.

     

    SKC코오롱PI를 중장기적으로 보는 분들은 반드시 실적이나 재무 관련 부분도 체크해야합니다. 다행히 SKC코오롱PI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늘어나는 기업이고 특히 지난해에는 2016년에 비해 실적이 월등히 좋아졌기 때문에 이러한 실적 성장성이 밑바탕으로 되어 그동안 주가가 중장기 우상향 추세 흐름을 이어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고 무엇보다 플렉서블 관련 테마도 보유한 기업이기 때문에 오히려 하락시 모아가는 전략을 가져간다면 중장기적으로도 괜찮을 기업입니다. 현재 실적 상승세가 주가에 어느 정도 반영이 되기는 했겠지만,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의 실적 성장성이 이어지는지 꺾이는지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