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mRNA 관련주 ↑)

by 주소남 2021. 12. 1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mRNA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12월 14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전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매매현황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양시장 모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순매도세가 강합니다. 특히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들이 많이 빠져나가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mRNA 관련주 움직이는 이유는?(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오늘 시장에서 mRNA 관련주로 아이진, 셀루메드, 서린바이오, 이연제약 등이 부각되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mRNA 관련주가 움직이는 이유는 조양제 아이진 기술총괄대표(CTO)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의 염기서열 분석을 끝냈고 대응할 백신 디자인을 마쳤다"며, "메신저리보핵산(mRNA) 원료만 공급받으면 2주 내에 오미크론 백신을 만들 수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이에 mRNA 관련주로 아이진이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이외의 mRNA 관련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mRNA 관련주는 오늘중으로 정리해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증시 뿐만 아니라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하락하면서 해외증시는 조정세를 보였습니다.

    투자자들이 오미크론 변이 여파와 연방준비제도의 정책변화 등에 대해 신중한 모습을 보인 가운데, 미국 증시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89%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39% 하락 했으며, S&P500지수는 -0.91%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부분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의 금리 결정과 미국의 FOMC 회의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영국을 중심으로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전파되고 있어, 이러한 우려 등으로 인해 유럽 증시는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홍콩,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증시 등은 하락하고 있는 반면 일본과 베트남, 호주 증시 등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피)

    오늘 코스피지수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순매도 속에 전일 대비 -0.58% 하락한 2984.13 포인트를 기록하며 3,000선 밑으로 내려앉아있습니다.

     

    장초반 일시적으로 3,000선을 다시 회복하는 듯 싶었지만 최근 7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21종목, 보합 91종목, 하락 62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 역시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코로나 변이 증가세로 인해 삼성바이오로직스와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의 강세가 나타나고 이로 인해 의약품 업종지수가 +2%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 음식료 업종지수가 +1.9%대, 보험 업종지수가 0.03%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과 화학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닥)

    코스닥지수도 최근 약세를 이어가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장초반보다는 올라오면서 지수차트상 양봉을 보이고 있지만 추가 하락할 경우 투자심리가 크게 악화되어 투매 물량이 나올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조금은 리스크가 있는 자리입니다.

     

    코스닥지수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현재 전일 대비 -0.25% 하락한 1003.4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00종목, 보합 100종목, 하락 95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도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기타서비스와 신성장기업, 제약, 유통, 금융 업종지수만 소폭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IT부품과 의료정밀, IT H/W, 전기전자, 종이목재, 건설, IT종합, 화학, 반도체, 섬유의류 업종지수가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상한가

    오늘 시장에서는 아이진(185490)과 에스씨엠생명과학(298060)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이진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아이진 대표이사가 메신저리보핵산(mRNA) 원료만 공급받으면 2주 내에 오미크론 백신을 만들 수 있다고 밝히면서 mRNA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에스씨엠생명과학은 미국 관계사인 코이뮨이 혈액암 치료제에 대한 임상 시험을 진행한 결과 준수한 성과를 얻었다는 소식이 공개되어 코이뮨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오늘의 테마주 - mRNA 관련주, 코이뮨 관련주, 코로나19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mRNA 관련주와 코이뮨 관련주 등 코로나19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메신저리보핵산(mRNA) 원료만 공급받으면 2주 내에 오미크론 백신을 만들 수 있다고 밝힌 아이진으로 인해 mRNA 관련주로 서린바이오와 셀루메드, 이연제약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이뮨 관련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에스씨엠생명과학과 제넥신의 미국 관계사인 코이뮨이 혈액암 치료제에 대한 임상 시험을 진행한 결과 준수한 성과를 얻었다는 소식에 에스씨엠생명과학은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DSC인베스트먼트도 코이뮨 관련주로 얽히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이 하락하고 있어, 대응하기 쉽지 않은 장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는 추세인데다가 미국의 FOMC 회의 결과 발표, 유럽의 금리인상 가능성까지 대두되고 있어, 시장 상황이 녹록지만은 않으니 이점 유의해 오후장도 잘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