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아셈스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2. 2. 6.

목차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2월 7일은 코스닥 시장에 친환경 접착 소재 업체인 아셈스(13641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아셈스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셈스(136410)는 어떤 기업?

     

    아셈스는 친환경 접착 소재 기업으로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무용제 접착 필름을 개발하며 친환경 접착 기술을 인정 받은 회사입니다.

    이외에도 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만드는 무수염색사와 통기성과 유연성을 모두 확보한 원단인 제이-웹(U-web) 등을 개발하여 글로벌 기업과 협업하여 제품 상용화를 준비중입니다.

     

    아셈스 관련주는 있을까

    아셈스 지분구조상 관련주는 없습니다. 아셈스는 상장 이후 친환경 관련주나 자동차 부품 관련주로도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이산화탄소 활용, 저감 등이 전세계적으로 대두되면서 점/접착소재 시장도 전통적인 용제형에서 좀 더 환경 친화적인 접착 소재 및 고기능성 접착소재의 사용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셈스의 무이형지 핫멜트 필름은 유기용제를 사용하지 않고, 이형지를 사용하지 않아 부가적인 환경오염 이슈를 극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자동차썬루프용 원단 등을 개발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주로도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셈스 실적(재무제표)

    아셈스 실적을 살펴보면 지난해 9월 기준, 약 302억원의 매출과 43억원의 영업이익, 4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고, 2020년에 비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셈스 공모와 공모가

    아셈스는 이번 상장 공모로 총 200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하고, 공모가는 8,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아셈스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셈스 수요예측 결과

    아셈스는 지난 1월 17일부터 18일까지 1,713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618.26대 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713곳 중 무려 1,489곳이 아셈스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7,000 ~ 8,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206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로 적어내는 등 수요예측은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결국 아셈스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8,000원으로 최종 확정되었고, 1월 24일부터 25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아셈스 공모 청약 경쟁률

    아셈스는 이번 상장 공모주 200만주 가운데, 4%인 8만주를 우리사주조합에, 71%인 142만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5%인 50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1월 24일부터 25일까지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진행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에서 2,435.07대1(비례 4,870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아셈스 청약 증거금은 4조 8,701억원 가량이 모였고,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아셈스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배정현황

    아셈스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배정 현황을 살펴보면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142만주 가운데 59.36%인 842,926주가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입니다.

     

    미확약 비중이 적은 것은 아니지만 최근 상장하는 신규 IPO주에 비하면 미확약 비중이 낮은 편에 속하고, 약 34% 가량의 물량이 3개월 이후 풀리기 때문에, 이 부분은 긍정적입니다.

     

    다만, 상장 후 주가가 강세를 보일 때, 약 84만주 가량의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 나올 가능성은 있어 이 부분은 유의해야 합니다.

     

    아셈스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아셈스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이형지형 필름 매출이 전체 매출의 33.6%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무이형지형 필름 매출이 28.70%, 자동차썬루프용 원단 매출 비중도 21.20% 정도로 나타납니다.

     

    매출이 한 쪽으로 쏠려있지 않고 다각화 되어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아셈스 최대주주

    아셈스 최대주주는 장지상 대표이사 외 7인으로 이번 공모 후 46.55%의 지분율을 보유하게 됩니다.

     

    아셈스 상장일, 최대 주가는 얼마?

     

    아셈스 상장일 시초가는 공모가(8,000원)의 90~200%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즉, 아셈스 시초가는 7,200 ~ 16,000원 사이에서 결정되고, 공모가가 더블로 시작해 상한가를 기록하는 이른바 '따상' 달성의 경우 아셈스 상장일 최대 주가는 20,800원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아셈스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아셈스는 이번 공모주 상장으로 모인 자금을 신규 제품 생산을 위한 설비 구축 및 해외법인 CAPA 증설에 사용할 예정으로, 상장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수요예측과 일반청약에서 흥행에 성공하면서 기대감으로 충분히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는 넘어설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최근 전체적인 시장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요 며칠간 시장이 반등하고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하락 흐름이 완전히 멈춘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장일 시장 흐름이 좋지 못하다면 공모가는 넘더라도 강한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IPO주 중에서는 단연 기대가 되는 종목으로, 아셈스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바랍니다.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 등을 통해 아셈스를 다시 한 번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2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2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

    아셈스 공모주 청약 방법(Tip)

     

    아셈스 공모주 청약 방법(Tip)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이번 시간에는 2월 7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친환경 접착 소재 기업 아셈스(13641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kakao777.tistory.com

    2월 공모주 청약일정

     

    2월 공모주 청약일정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