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우크라이나재건 관련주 ↑)

by 주소남 2022. 5.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5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가운데,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도 나쁘지 않습니다.

     

    오늘의 매매현황

    오늘 양시장 기관투자자의 순매수세가 눈에 띕니다. 외국인투자자는 양시장 모두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연일 순매수세를 보이던 개인투자자들은 오늘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재건 관련주 움직이는 이유는?(아래 내용을 참조하세요)

    오늘 시장에서 건설기계 관련주들이 우크라이나재건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북동부에 있는 제2도시 하르키우에서 우크라이나 군이 러시아 군을 몰아냈으며, 러시아 국경 부근까지 진격한 것으로 전해졌고,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건강이상설까지 돌면서 전쟁이 종식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이에 전쟁으로 황폐화된 우크라이나 재건에 대한 기대감이 부각되면서 흥국, 수산중공업, 현대에버다임, 진성티이씨 등 건설기계 관련주들이 우크라이나재건관련주로 움직이면서 좋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지난밤 해외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가 막판 반등하긴 했지만 경기침체가 우려되면서 나머지 미국 지수는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중국 경제지표 부진으로 경기침체 우려가 촉발됐으나 지수 변동폭이 크지는 않았습니다. 코로나19 봉쇄 중인 중국은 4월 소매판매와 산업생산 증가율이 각각 -11.1%, -2.9%를 기록했는데, 2020년 우한 사태 초기 이후 최악의 수준입니다.

     

    이에 경기침체 우려로 인해 유럽 주요 증시가 일부 하락했지만, 그간 낙폭 과대로 인해 하락이 멈추고 소폭 상승한 유럽 국가도 눈에 띕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대부분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호주, 말레이시아 등 대부분 아시아증시가 상승하고 있고, 베트남 증시만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피)

    어제 장 초반 대비 밀리던 코스피지수는 오늘은 정반대로 정오에 가까워질수록 지수가 상승해 지수차트상 양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의 순매수세가 이어지는 코스피지수는 현재 12시 20분 기준, 전일 대비 +0.67% 상승한 2614.0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65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379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농심의 급락으로 음식료 업종지수가 -1%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섬유의복과 운수장비, 건설, 운수창고, 종이목재 업종지수 등이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코스피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정밀 업종지수가 +3%대 상승, 은행 업종지수가 +2%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코스닥)

    역시 기관투자자의 순매수세가 나타나는 코스닥지수도 장 초반 대비 올라오면서 지수차트상 양봉을 기록하며 반등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74% 상승한 862.5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801종목, 보합 112종목, 하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560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 역시 괜찮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음식료 업종지수와 섬유의복 업종지수가 -2%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통신장비와 기타제조, 의료정밀, 인터넷 업종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코스닥 업종지수는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천보, 솔브레인 등이 강세를 보이면서 화학 업종지수가 +2%대 강세를 보이고 있꼬, 전기전자와 IT부품, 운송부품, 디지털, 출판매체, 오락, 기계장비 업종지수 등이 +1%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하한가

    오늘 시장에서는 현재까지 상한가는 없고, 아시아종묘(154030)가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종묘는 9월 결산법인으로 반기보고서를 발표해야하는데, 반기보고서 감사의견 거절로 관리종목에 지정되었다는 소식에 투매 물량이 쏟아지면서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주 - 우크라이나재건관련주, 구리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우크라이나재건관련주와 구리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하르키우에서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을 몰아냈다는 소식과 푸틴의 건강이상설 등의 소식으로 인해 전쟁이 종식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우크라이나재건관련주로 건설기계 관련주들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흥국과 수산중공업, 현대에버다임, 진성티이씨 등이 우크라이나재건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리관련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런던금속거래소(LME)의 구리 3개월물 선물 가격이 3월 한 때 1t당 1만845달러까지 치솟아 최고치를 경신했고, 10년물 가격도 1만 달러를 돌파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에 구리 관련주로 이구산업과 대유플러스, 현대비앤지스틸, 대창 등이 엮이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 흐름이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반등추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현재 위로 있는 저항을 소화해야하고, 투자심리가 더욱 살아나야 하기 때문에, 현재 진입한다면 대응은 빠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길 바라면서 5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5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밀관련주 ↑)

     

    5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밀관련주 ↑)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밀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5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장 초반 강세를 보이다가 외국인과 기

    kakao777.tistory.com

    대명에너지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대명에너지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5월 16일은 코스닥 시장에 신재생에너지 업체인 대명에너지(38926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대명에너지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