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강남제비스코(000860) 주가 간단 차트분석[인테리어 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8.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합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인테리어 관련주 강남제비스코(000860) 입니다. 강남제비스코는 1952년 설립되어 도료와 안료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도료의 기본 구성요소는 수지와 안료, 용제로서 가장 중요한 수지의 원료는 대부분 석유화학에서 추출되며, 범용도료용을 제외한 특수원료는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서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는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아마 강남제비스코라는 이름보다 '제비표 페인트' 라고 한다면 아마 많은 분들이 "아~ 그기업 !" 이라고 아실 정도로 오래전부터 유명한 페인트 기업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친환경 인테리어용 코팅제 '드림코트 투명'을 출시하는 등 인테리어를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사회 풍토상 인테리어 시장 쪽의 사업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위의 차트는 인테리어 관련주 강남제비스코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파동을 그리면서 이동평균선 역배열 흐름이 이어져 오고 있고, 일별 거래량이 크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저점 대비 얼마 차이 나지 않는 가격대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전저점인 346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 시 비중을 줄이거나 손절매한다는 생각으로 대응하면 좋겠습니다.

     

     

     

    반대로 상승 시에는 35800 부근부터 단기 매물 저항이 시작됩니다. 단기 매물 저항이 시작된다는 것은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예를들어 M&A나 무상증자와 같은 급호재)이 위로 상승 시 어느 정도 거래량이 실리며 위의 매물을 소화해 주어야만 상승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위의 차트는 인테리어 관련주 강남제비스코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난해 7월 이후 하락 흐름이 길게 이어져 오고 있고 아직 이 하락추세는 멈추지 않았습니다.

     

    우선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342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없어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겠고, 2016년 6월 나온 저점인 33450 부근을 이탈한다면 심리적으로도 투매 물량이 나올 수 있어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유의할 손절라인 입니다.



    기업 상황이 좋다면 매물대 하단을 이탈하더라도 아래에서 지지를 받는 것을 보고 추가 진입하여 비중을 늘리면 좋겠지만 강남제비스코는 아쉽게도 실적 성장성이 좋지 못한 기업입니다.

     

    2016년까지 300억대 후반의 영업이익을 꾸준히 기록했지만, 지난해 원가율 부담으로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108억 정도로 2016년 같은 기간 약 293억에 비해 3배 가까이 하락한 모습을 보입니다.

     

    2017년 4분기 실적이 2016년과 비슷하게 나오더라도 2016년에 비해 실적 성장성이 떨어지며, 원가율 부담으로 인한 실적 하락이기 때문에 당분간 이러한 좋지 못한 실적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전망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부채비율이 낮아 기업 재무가 좋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실적 성장성이 좋지 못하다는 것은 큰 흠입니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차트상 전저점 부근을 이탈한다면 이후 바닥까지 확인할 것이 아니라 비중을 줄여놓고, 바닥을 확인하길 기다렸다가 추가 진입하여 평균단가를 낮추고 수량을 늘리면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