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고려제약(01457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치매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21.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치매관련주 고려제약(014570) 입니다. 고려제약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2017년 상반기 기준 중추신경계용제의 매출 비중이 46.4%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피부과용제가 6.7%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서 치매치료제 관련주로 잠시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 기업으로 고려제약은 치매 예방 치료제 뉴로메드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고, 치매 예방 치료 등 CNS 약물이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관련 비중이 높기 때문에 치매관련주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5일, 정부가 치매연구개발 사업에 1조를 투자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고려제약과 명문제약만이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이 두 종목이 최근 치매관련 대장주 노릇을 하는 것 같습니다.



     

    상한가를 기록한 날부터 추세선을 그어 보면 이후 추세선 부근에서 기술적반등에 성공하여 재차 상한가를 기록했고, 현재는 이 강한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입니다.

     

    다행히 20일선 부근인 10400 부근까지는 어느 정도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잡혀있다고 보지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크기 때문에 104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실 분들은 1100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2월 9일 상한가 기록 이후 최근까지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고 오늘은 종가기준으로 10일선도 아슬아슬하게 이탈했습니다.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있기는 하지만 하락추세이기 때문에 단기간 추가 하락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대응해야합니다.

     

    매물대 지지선을 버텨준다면 재차 2차 상승을 기대해 보아도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고 20일선 부근까지 이탈한다면 테마 거품이 꺼지면서 강한 하락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서 대응해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치매관련주

    고려제약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지난주 강한 장대양봉 이후 이번주까지 2주 연속 음봉 흐름이 나오고 있고, 어제의 저점인 12400 부근 아래로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전저점 이탈시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도 있다는 이야기이고, 그렇게 된다면 주봉차트상 5주선 부근에 기대어 봐야 한다는 이야기이며 이마저도 지키지 못했을 경우에는 테마 이전 가격대까지 빠질 우려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치매국가책임제문재인 정부의 공약 중 하나였고, 이로 인한 테마가 단기적으로는 쉽게 꺼지더라도 중장기적으로는 더 큰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관련 사업 비중이 높은 기업이고 고려제약은 실적과 재무가 좋은 기업이기 때문에 이번 테마는 아마 중장기적으로 가져오신 분들에게 굉장히 큰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차트만 놓고 본다면 전저점 이탈시 강하게 흔들릴 수 있고, 단기 매물대를 지키지 못한다면 테마 이전 가격대까지 강하게 흔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비중을 조절하면서 중장기 대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워낙 강한 테마군이기 때문에 고점에서 단기간 진입한 분이 아니라면 조금 느긋하게 보고 대응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이번주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재차 2차 상승이 나오는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