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당신의 투자성향은 무엇입니까

by 주소남 2018. 2. 28.

목차

     

    당신의 투자성향은 무엇입니까?

     

    본인의 투자 성향을 안정형, 안정추구형, 위험중립형, 성장추구형, 성장형 등으로 구분 지어서 대답하는 사람들이라면 재테크 책을 읽어 지식이 있거나,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투자 성향 체크를 제대로 받아본 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주변에도 주식투자를 하는 대부분에게 물어본다면 "그냥 공격적", "나는 안정적" 이라는 정도로 답변을 하고, 가장 일반적인 대답입니다.

     

    즉, 본인의 투자성향을 제대로 파악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으며 파악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와 다른 투자법을 택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납니다.

     

     

     

     

     

    개인적으로 미래에셋대우증권을 이용하는데 오랜만에 웹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게 되니 부적합 금융타자상품 거래확인서라는 것이 뜨고, 확인을 누르니 투자자정보 확인서 작성 안내 메세지가 나오면서 투자자 정보 확인서를 다시 작성하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예전에 체크했던 것 같기는 한데 주기적으로 체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증권사에서 고객의 투자성향을 파악하여 투자상품을 추천해주거나 하는 등의 영업활동을 하지만 고객에게 어드바이스 하는데에도 이러한 자료를 필요로하기 때문에 개의치 마시고 투자정보를 체크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저 같은 경우 미래에셋대우증권 같은 경우 투자 상품 관련 영업에 대해서는 따로 전화가 오지 않았습니다)

     

    약 열가지 문항에 4지선다형 식으로 답변을 체크하게끔 되어 있고, 체크 시간을 1분 안팎으로 짧은 시간을 통해 본인의 투자 성향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체크를 완료하면 본인의 점수가 나오고, 위와 같이 점수 구간에 따라 Red(성장형), Red(성장추구형), Yellow(위험중립형), Yellow(안정추구형), Green(안정형)으로 분류되고, 증권사에 이러한 정보가 전달됩니다.

     

    개인적으로 72점이 나와 성장추구형에 들어있지만 과거 파생상품 운용 경험 등으로 인해 점수가 더해져 성장추구형으로 나왔는데, 조금 더 자세히 보자면 저는 위험중립형 투자자에 가깝습니다.

     

    일전에 좋은 주식을 선택하는 방법을 포스팅할 때도 이야기 했지만 개인적으로 종목을 선택하고 진득하니 매수하면서 약 3개월 가량을 매수 시기로 볼 만큼 신중하게 진입하기 때문에 성장형은 아닙니다.

     

     

    물론 저도 실적이 좋지 않고 단타도 합니다. 다만 전체 자금 중 소액으로만 재미삼아 하기 때문에 만에 하나 상장폐지가 된다 하더라도 재정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투기 시장으로 비춰지는 가상화폐 투자도 100만원 내외의 소액으로만 재미삼아 했다가 현재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보통 가상화폐 투자에 투자금을 올인하신 분들은 성장형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성장형 투자자 과거 공격형투자자라고 일컬었는데 이러한 사람들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각각의 투자 성향마다 장단점이 뚜렷합니다. High Risk High Return은 투자시장의 불변의 법칙입니다.

     

    가상화폐시장에 투자하거나 주식시장에서도 정리매매를 통해 차익을 얻는 사람들은 공격형투자자이고 리스크가 크지만 단기간 큰 수익을 거둘 수도 있는 투자유형입니다.

     

    반대로 안정형 투자자는 예,적금 수준의 수익률을 기대하기 때문에 본인의 돈을 잃을 위험은 없지만 반대로 큰 차익에 대한 기회도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투자성향

    은 무엇인지 체크해 보는 것이 주식투자를 할 때도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위의 투자 성향 체크리스트가 꼭 맞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척도가 될 수 있으며 본인은 안정형이나 안정추구형 투자자로 분류되었는데, 단기간 변동폭이 큰 종목에 비중을 무리하게 넣는다던가 하면 스트레스가 커질 수 있고 심적 압박 때문에 본인의 투자 실력이 발휘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자신은 성장형 투자자로 체크되었는데, 너무 안정적으로만 자금을 운용한다면 기대 수익율에 한참 미치지 못해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성적인 투자에 오류가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오류를 바로잡을 수 있도록 본인의 투자 성향을 파악하여 주식이나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