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및 자격 알아보기

by 주소남 2023. 4. 2.

목차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및 자격 이번 시간에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윤석열 정부의 핵심 정책이기도 한데,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은 물론, 대학생과 공무원, 군인, 무직도 가입이 가능한지 여부와 신청 방법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란 가입자의 납입액에 정부 기여금을 매칭 지원하고, 비과세 혜택까지 부여하는 적금형 상품입니다.

     

    정부 예산 범위 내 가입 대상은 306만명으로 추산되는데, 연 10%대 급리 효과로 청년에게 목돈을 만들어주겠다는 정책 금융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

    문재인 정부가 실행했던 청년희망적금과 비슷한데, 만 19~34세 청년이 최대 70만원을 5년간 납입하면 최대 5000만원을 모을 수 있는 상품으로 청년도약계좌 상품 구조는 위와 같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등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은 만19세 ~ 34세 청년 중 개인 소득이 6,000만원 이하이면서 동시에 가구 소득 중위 180% 이하 기준을 충족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병역 이행자의 경우 병역 이행 기간(최대 6년) 만큼 빼줍니다.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국가지표체계 사이트(https://www.index.go.kr/unify/idx-info.do?idxCd=4222)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지표체계 | 지표상세정보

    가구중위소득 0 최근갱신일 : 2022-12-02 (입력 예정일 : 2023-12-29) 가구 균등화 중위소득임. 통계청「가계금융복지조사」 표본가구(전국, 1인 이상)의 처분가능소득으로 산출함. 가구중위소득은 가

    www.index.go.kr

    청년도약계좌 나이 제한 자세히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은 만19세 ~ 34세 청년으로 자격 기준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다만 병역 이행자의 경우 병역 이행 기간(최대 6년) 만큼 빼주기 때문에 부사관 등으로 군복무를 했을 경우 조건만 맞는다면 40세까지 신청도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직업에 따른 가입 불가 조건

     

    청년도약계좌 아무나 가입할 수 없겠죠. 청년도약계좌 무직은 가입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개인 소득이 있어야 가입 조건이 성립되기 때문에 무직자나 대학생은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다만,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의 경우 고용 보험이 가입되어 있다면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청년도약계좌는 공무원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내 연봉으로 신청 가능할까?

     

    청년도약계좌는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정부 기여금을 주는데, 가입자의 소득 수준이나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따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 정부 기여금 매칭 비율은 개인 소득이 낮을 수록 많은 지원이 이뤄지도록 소득별 차등 구간을 줄 예정입니다.

     

    이를테면 연간 개인 소득이 2400만원일 경우 매달 40만원만 저축 하더라도 6%의 매칭 비율을 적용하여 매달 24,000원의 정부 기여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반대로 연간 개인 소득이 7,500만원인 가입자는 매달 최대 금액인 70만원을 저축하더라도 정부 기여금이 없어 이자 비과세 혜택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이자율은(금리 구조)?

     

    청년도약계좌 이자율은 가입 후 3년은 고정금리, 이후 2년은 변동금리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아직 상품이 출시된 것이 아니지만 저소득층(개인소득 2,400만원 이하) 청년에 대한 우대금리 부여 방안을 포함해 해당 시점의 기준금리(한국은행) + 고정금리 기간 중 적용되었던 가산금리로 금리 구조가 정해질 예정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

     

    청년도약계좌 신청 방법은 신청 가능 기간인 6월부터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가입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중복 가능?

     

    청년도약계좌의 원조 격인 청년희망적금은 문재인 정부 시절 역시 청년들의 목돈 만들기 프로젝트 중 하나였는데, 아쉽게도 중복 가입은 불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다만, 청년희망적금 가입자는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 순차 가입을 허용합니다. 즉, 청년희망적금 만기되었다면 가능합니다.

     

    금융위원회는 청년도약계좌 취급 기관이 모집된 이후 협의를 거쳐 취급기관 목록이나 상품 금리, 가입신청 개시일 등 사항을 최종 안내할 예정이니 관련 내용은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청년도약계좌 자세한 문의는 1397

     

    청년도약게좌 상품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서민금융진흥원 고객센터 1397로 문의하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와 같은 정부 지원 정책은 가입조건만 맞는다면 무조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과세 혜택도 큰데, 실질적인 금리도 시중 은행보다 월등히 높기 때문에 청년들의 목돈 만들기에 꽤 유용한 꿀팁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 신청방법

    이번 시간에는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 신청 방법 및 복지포인트 사용할 수 있는 곳(사용처)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란? 2023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