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코스모화학 유상증자 갈길 바쁜데 악재

by 주소남 2023. 8. 18.

목차

    코스모화학 유상증자 갈길 바쁜데 악재!

     

    코스모화학 주가가 조정을 받고 있는 가운데 유상증자 악재 소식에 시간외 거래에서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코스모화학은 어떤 기업이고, 코스모화학 유상증자 소식과 주가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코스모화학(005420)은 어떤 기업?

     

    코스모화학은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을 주요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코스모화학 홈페이지
    <출처 : 코스모화학 홈페이지>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습니다.

     

    자회사 코스모신소재 덕분에 2차전지 관련주로 올해 초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종목입니다.

     

    코스모화학 유상증자

    코스모화학 유상증자

    코스모화학은 오늘 1,175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의 유상증자로 보통 주식 340만주이고, 예정 발행가는 34,550원입니다.

     

    시설 자금 약 700억원과 타법인 증권 취득 자금 약 475억원 가량입니다. 코스모화학 주식 1주당 0.08265559주를 배정 받을 수 있고, 우리사주조합원 우선배정비율은 15%입니다.

     

    코스모화학 유상증자 일정

    코스모화학 유상증자 일정

    코스모화학 유상증자 일정을 체크해보면 신주 예정 발행가액은 10월 11일에 확정되고, 기존 주주는 10월 16일부터 17일까지 유상증자 청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코스모화학 유상증자 신주 배정 기준일은 2023년 9월 6일로 이 날 D-3일인 9월 4일까지 코스모화학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배정 비율만큼 유상증자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코스모화학 신규 시설 투자

    코스모화학 신규 시설 투자

    코스모화학은 유상증자 공시와 함께 신규시설투자 등 공시도 함께 공시했습니다.

     

    이차전지 폐배터리 리사이클 사업에 대한 투자로 이차전지 폐배터리내의 유가금속 회수를 통한 원료 제조 및 판매 증대를 목적으로 하며 투자금액은 약 390억원, 자기 자본 대비 14.61% 정도 수준입니다.

    관련 테마주 체크하기

    코스모화학 주가 전망

    코스모화학 주가 일봉차트

    코스모화학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올해 초 2차전지 관련주가 강세를 보일 때 강한 상승세를 보이며 최고 94,600원까지 상승했지만 이후 2차전지 관련주 조정과 함께 최근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8월 7일,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고, 현재 주가는 위로 단기 저항은 강한 반면, 상대적으로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은 약한 구간입니다.

    코스모화학 시간외 거래

    기회보다는 리스크가 큰 자리로 보이는데, 코스모화학 유상증자 소식으로 인해 시간외 거래에서 하한가에 버금가는 하락이 나온 만큼, 단기 투자 심리가 악화될 우려가 큰 상황입니다.

     

    차트상 기술적으로 40,800원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고, 아래 주봉차트에서도 보겠지만 주봉차트상 추세선 이탈 여부도 체크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스모화학 주가 주봉차트

    코스모화학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최근 2차전지 관련주 조정과 함께 코스모화학도 하락 추세를 보이며 주가가 하락하고 있었고, 차트 위치상으로는 기술적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구간입니다.

     

    코스모화학도 그렇고 앞서 포스팅한 엘앤에프 역시 2차전지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차트상 기술적 반등 구간에 많이 들어와있습니다.

     

    엘앤에프 주가 추세선 이탈, 반등 시점은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엘앤에프 주가가 추세선을 이탈해 연일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반기 실적 둔화 우려가 커진 탓인데, 엘앤에프는 어떤 기업이고, 실적 둔화 전망 소식과 주가 전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

    stockchild.com

    다만 코스모화학의 경우 유상증자라는 개별 악재가 터진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할 가능성이 조금 더 큰 상황입니다.

     

    이를 이탈할 경우 3만원 아래까지 중장기 지지라인이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이 부근까지도 주가 하락이 강하게 나올 우려가 있는 만큼 유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나마 코스모화학 유상증자 예정 발행가액이 34,550원으로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3만원을 이탈하는 흐름까지는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있지만 그렇다고 하여 34,550원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예정 발행가액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일전 제3자배정 유상증자 호재일까 악재일까 포스팅에서 유상증자에 대한 내용을 다뤘는데, 주주배정 유상증자의 경우 유상증자 실패 가능성도 3자배정 증자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에 단기 악재로 인식됩니다.

     

    제3자배정 유상증자 호재일까 악재일까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을 하다보면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대한 내용을 종종 접하게 됩니다. 3자배정 유상증자는 주가에 호재로 작용할까요? 아니면 악재로 작용할까요?

    stockchild.com

    물론 코스모화학처럼 비교적 큰 규모 기업의 유상증자는 실패할 가능성이 낮기도 하지만 차트상 기술적 반등 구간에서 아쉽게 좋지 않은 소식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 단기적으로는 기회보다는 리스크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