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대성파인텍과 연관된 테마주 모음

by 주소남 2023. 9. 4.

목차

    자동차부품, 태양광 사업을 하는 대성파인텍 주가가 오늘, 전일 대비 +15.50% 급등한 1,557원에 종가를 마감했습니다.

    뚜렷한 호재성 공시나 뉴스 등이 없었기 때문에 대성파인텍 주가가 왜 상승했는지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이렇게 움직이는 경우 테마주로 움직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대성파인텍 주가

    이번 시간에는 대성파인텍과 연관된 테마주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성파인텍(104040)은 어떤 기업?

     

    대성파인텍은 자동차부품용 Fine Blanking 사업과 태양열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대성파인텍 홈페이지
    <출처 : 대성파인텍 홈페이지>

    특히 Fine Blanking 금형제조에 특화된 기술력과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어, 부품 제조에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원가 측면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대성파인텍 사업 부문별 현황 요약

    대성파인텍 사업

    대성파인텍은 Fine Blanking 사업부와 강남신재생에너지 사업부를 통해 자동차 부품 및 Fine Blanking 금형 사업과 태양열 온수기, 보일러, 태양광 발전설비 및 가정용 태양광, 심야전기 보일러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 테마주 체크하기

    대성파인텍 테마주 모음

     

    1. 애플카 관련주

    대성파인텍 주가 차트

    2021.03.12 - [특징주] 대성파인텍, 애플카 생산 '마그나' 유력 가능성 소식에 마그나에 직접 부품 공급 ↑

    2023.07.04 - [특징주] 대성파인텍, 애플카 美애리조나 시범주행 극비리 진행...출시 임박↑

     

    대성파인텍은 애플카 관련주로 모멘텀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대성파인텍은 마그나에 파인 블랭킹(Fine Blanking) 기술을 적용한 도어락(Door Lock) 등 부품 제조에 필요한 금형을 글로벌 부품 업체를 통해 폭스바겐과 BMW, GM, 닛산 등 완성차 업체에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특히 대성파인텍은 LG와 협업 기업으로 유명한데, LG가 애플카와 전기차 협업 가능성이 구체화되면서 마그나 부품 공급사로 부각되어 애플카 테마주로 부각되기도 합니다.

     

    다른 애플카 관련주로는 에이테크솔루션과 현우산업, LG이노텍, 삼기 등이 있는데 에이테크솔루션과 현우산업이 오늘 함께 움직여 애플카 관련주로 모멘텀을 받아 움직인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많습니다.

     

    2. 태양광 관련주(신재생에너지, 그린뉴딜)

    태양광 관련주

    2020.05.27 - [특징주] 대성파인텍, 文그린뉴딜 기대감에 태양열 보일러 부각 '강세'

    2021.01.07 - [특징주] '태양광 관련주' 대성파인텍, 오후 중 상한가

     

    대성파인텍은 2014년 9월, 태양열을 이용한 신규 사업을 추가하며 태양열 사업에 뛰어들었는데 위의 사업 요약에서 이야기했듯이 태양열 온수기, 보일러, 태양광 발전설비 및 가정용 태양광, 심야전기 보일러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태양열 관련주는 물론, 태양열 관련주가 포함된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그린뉴딜 관련주로 모멘텀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태양광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2편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지난 태양광 관련주 및 테마주

    kakao777.tistory.com

    3. BTS 관련주

    BTS 관련주

    2018.04.05 - 대성파인텍, 방탄소년단 빅히트엔터 지분 투자 SV인베 주요주주 부각 강세

    2018.07.31 - 방탄소년단 돌풍 예고 엘비세미콘, 키이스트, 넷마블 '급등'

     

    대성파인텍은 예전에 BTS 관련주로 움직인 적이 있습니다.

     

    일전에 방탄소년단(BTS) 관련 주식 총정리(Feat. 빅히트엔터테인먼트) 포스팅에서 안내해드린 적이 있는데, 대성파인텍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초기 투자자로 참여한 SV인베스트먼트 지분 4.42%를 당시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방탄소년단 테마주로 모멘텀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현재는 지분 미보유)

     

    방탄소년단(BTS) 관련 주식 총정리(Feat.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얼마전 손석희 앵커가 진행하는 뉴스룸의 앵커브리핑에도 등장했고, 최근에는 아시안게임 금메달 획득 선수 외에도 빌보드차트 1위에 오른 방탄소년단도 군면제를 해달라는 청원

    kakao777.tistory.com

    4. 친환경 보일러 관련주

    친환경 보일러 관련주

    2020.09.16 - [특징주] 대성파인텍, 정부 친환경 미인증 보일러 10월부터 판매금지 '강세'

    2023.02.01 - [특징주] 대성파인텍, 정부 52만대 규모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 친환경 보일러 부각

     

    대성파인텍은 주식시장에서 친환경 보일러 관련주로 움직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성파인텍은 친환경 에너지원인 태양열을 이용한 보일러를 포함해 온수기, 태양열 발전설비와 가정용 태양광, 심야전기 보일러, 심야전기 대체 히트펌프 등을 생산합니다.

     

    올해 초 정부의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 소식에 친환경 보일러 관련주로 움직이긴 했지만 테마성이 길게 이어지지는 못했습니다.

    대성파인텍 관련주

    마치며...

     

    앞선 주식 테마주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영상에서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주식 테마주는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라는 말이 있듯이 얽히기 마련입니다.

    정말 뜬금 없는 테마로 얽힐 수 있는데, 이러한 테마를 보고 접근하는 것 보다는 내가 관심 가지고 있는 종목이 어떠한 사업을 하고, 어떠한 테마에 연관성이 있을지 알아보고자 만든 포스팅입니다.

     

    테마주를 주(主, 주인주)로 보고 접근하는 투자 방식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주(主)가 아닌 부(附, 붙을부)로 생각하고 접근해야합니다.

     

    ※ 좋아요는 자료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