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에코프로비엠 주가 증권사는 매도하라는데, 과연?

by 주소남 2023. 9. 25.

목차

    에코프로비엠 주가 매도 리포트가 나오면서 에코프로비엠 주가가 전일 대비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에코프로비엠은 어떤 기업이고, 매도 리포트 소식과 주가 전망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247540)은 어떤 기업?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된 기업입니다.

    에코프로비엠 홈페이지
    <출처 : 에코프로비엠 홈페이지>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고,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매도 리포트

    에코프로비엠 매도 리포트

    오늘 한 증권사의 에코프로비엠 매도 리포트가 시장을 떠들석하게 만들었습니다.

    테슬라 주가

    주말을 앞두고 거래된 미국 증시에서 테슬라 주가가 전일 대비 -4.23% 하락하면서 가뜩이나 분위기가 좋지 못했는데, 증권사의 에코프로비엠 매도 리포트와 전체적인 시장 하락 등이 맞물리며 에코프로비엠은 전일 대비 -8.89% 하락한 261,500원에 종가를 마감했습니다.

     

    한 증권사에 따르면 에코프로비엠의 올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2조 원과 842억 원으로 예상하면서 전년 대비 매출은 31% 증가하지만, 영업이익은 41% 감소할 것이라는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습니다.

     

    이익 역성장의 주 원인이 리튬 가격 하락에 다른 양극재 판가 하락 때문이라는 설명인데 여기에 덧붙여 국내 양극재 업체들의 공격적인 증설로 중장기 마진율 상승은 제한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에 대해 현 주가 수준은 지나치게 낙관적인 시나리오에 따른 과매수 영역이라며 투자 의견 '매도'를 제시했고, 목표가는 20만원으로 밝혔습니다.

     

    최근 에코프로비엠 주가가 20만원 후반대에서 거래되고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목표 주가가 오히려 낮은 상황이기 때문에 에코프로비엠에 대한 투자 심리가 크게 흔들렸습니다.

    관련 테마주 체크하기

    에코프로비엠 매매현황

    에코프로비엠 매매현황

    오늘 에코프로비엠 매매현황을 체크해보면 개인투자자들은 적극적인 방어에 나선 반면 외국인투자자의 공격적인 순매도세가 강했고, 여기에 기관투자자들도 막판 매도세로 전환되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공매도

    에코프로비엠 공매도

    에코프로비엠 공매도 현황을 살펴보면 최근 두 달 동안 평균 12%의 매매비중을 보인 공매도가 9월부터는 20% 넘는 공매도 매매 비중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차전지 과열과 차익실현 물량,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 등이 대두되면서 에코프로비엠 주가는 9월 한 달 동안 현재까지 -19.41% 폭락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공매도와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앞으로 공매도 현황도 지속적으로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에코프로비엠 주가 일봉차트

    에코프로비엠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7월 26일 장 중, 584,000원을 터치하면서 신고가를 갈아치웠고, 이후 최근까지 계속된 조정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최근 12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한 이후 이를 다시 재돌파하려는 모습이 있었지만 결국엔 오늘 하락으로 120일 이동평균선과도 괴리가 생겼습니다.

     

    다행히 현재 에코프로비엠 주가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남아 있고, 단기적으로 급락해 반발 매수세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구간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세가 하락이기 때문에 낙관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매물대 지지라인이 있어, 거래량이 강하게 회전되면서 내려오는 경우만 아니라면 주가 하락 속도는 늦출 수 있지만, 추세가 반전되지 않는 이상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기는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주봉차트

    에코프로비엠 주가 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9월초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최근까지 하락 추세가 이어져오고 있고, 254,000원 부근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은 약해집니다.

     

    이를 이탈한다고 하여 무조건 추가 하락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하락이 나올 때 비교적 강한 변동성이 나타날 수 있어, 이 부근을 지지해주어야 반등이 빠르게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비중이 크다면 이 부근 이탈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볼 수 있고,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지난 5월 저점 부근인 212,500원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22만원 부근에서 추가진입 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놓고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 등 에코프로 그룹 계열사는 하반기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상장 관련 이슈와 2차전지 대장주라는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 부분 하락이 나오면 반발 매수세가 나타날 수는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추세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단기 반등이라면 모를까 추세가 하락인 상황에서 전망이 좋다고 보기는 현재로서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9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2023년 9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9월 공모주 청약일정은 두산로보틱스를 포함하여 상상인스팩4호,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아이엠티, 밀리의서재, 신한스

    kakao777.tistory.com

     

    비만치료제 관련주 총정리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최근 주식시장에서 가장 화두가 되는 테마는 비만치료제 관련주입니다. 비만치료제와 관련된 주식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ockchild.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