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이구산업 주가 구리 대장주 모습 보일까

by 주소남 2023. 11. 26.

목차

    구리 대장주로 움직였던 이구산업 주가가 최근 구리 시세 상승 기대감에 시장에서 다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구산업은 어떤 기업이고, 왜 구리 대장주로 움직이는지,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이구산업(025820)은 어떤 기업?

     

    이구산업은 산업용 동판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1968년 설립된 기업으로 95년 8월 18일부터 코스피 시장에서 거래되기 시작한 종목입니다.

    이구산업
    <출처 : 이구산업 홈페이지>

     

    현재 커넥터(연결 단자), 터미널, 배터리용 단자, 전장 제품 등 자동차 부품 소재로 사용하는 동 제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 생산품인 동과 황동, 인청동은 내수 시장에서 확고한 기반을 다져왔고, 시장 주도를 위하여 생산 효율성 강화와 적기 공급 등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구산업 구리 대장주, 동 관련주 이유는?

     

    이구산업은 구리 관련주 총정리포스팅에서 안내해드렸다시피 구리 관련주 중에서도 대장주 역할을 하는 종목입니다.

     

    구리 관련주 총정리

    구리 관련주가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구리 시세가 최고치로 상승하기 때문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최근 구리 시세와 함께 구리와 관련되어 움직이는 주식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akao777.tistory.com

     

    동(구리), 황동 등을 제조해 판매하고, 구리값 상승에 따라 판매 가격이 상승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구리 시세에 민감합니다.

    구리 관련주

     

    이구산업 외의 구리 관련주로는 대창, 풍산, 서원, 엘컴텍, LS전선아시아, 대한전선, 대원전선, 태경산업, 황금에스티 등이 있습니다.

    관련 테마주 체크하기

    세계 최대 구리 광산 폐쇄 → 가격 인상 우려 → 구리 관련주 상승

     

    최근 세계 최대 구리 광산으로 유명한 퍼스트퀀텀 미네랄즈(First Quantum Minerals)의 파나마 광산이 생산 중단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퍼스트퀀텀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23일 직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파나마 광산을 통한생산 중단 결정을 통보했는데, 이는 스트퀀텀의 구리 채굴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다 물자를 운송하는 항구까지 봉쇄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구리 시세

     

    파나마 광산은 퍼스트퀀텀 매출의 40%를 담당하며 전 세계 구리 공급량의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구리 시세가 다시금 상승할 조짐을 보이자 구리 대장주인 이구산업을 비롯한 구리 관련주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구리 대장주 이구산업 주가 전망

    이구산업 주가 일봉차트

     

    이구산업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9월초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별다른 모멘텀 없이 주가가 계속해서 우항향하다가 지난주 금요일 퍼스트퀀텀 미네랄즈 파나마 광산 생산 중단 소식에 영향을 받아 강한 변동성을 보이며 반등했습니다.

     

    다만 지난주 금요일 기록했던 고점 부근 위로 차트상 매물대 저항이 확인되기 때문에 금요일 기록한 거래량만으로는 주가가 상승하기 힘들어 윗꼬리가 달린 것으로 보입니다.

     

    이구산업 주가가 지난주 금요일 고점을 넘어 상승하기 위해서는 재차 강한 거래량이 필요한데, 적어도 8월 초 나왔던 대량거래가 나와주어야 위의 매물을 일정 부분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이렇게 급격하게 소화하지 못하고, 기간을 주면서 소화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상승 폭이 더딜 수는 있습니다.

     

    반대로 현재 구간 아래로 지지라인은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섣부르게 주가 상승 시 뛰어드는 것은 그만큼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구산업 주가 주봉차트

     

    이구산업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매물대 움직임이 더욱 확연하게 보입니다.

     

    현재 주가 위로 4,085원 부근 위에 강한 저항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지난 금요일 하루 거래량만으로는 위의 매물을 소화할 수 없었습니다.

     

    다만 이번 퍼스트퀀텀 미네랄즈 파나마 광산 생산 중단 소식이 모멘텀이 되어 구리 시세에 영향이 있다면 구리 관련주로 부각되어 수급이 쏠릴 수 있어 상황이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래로 지지라인은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현재 구간에서 단기적으로 들어갈 경우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대응하는 것이 좋고, 조금 여유 있게 진입한다면 추세선 부근까지는 분할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만일 추세선 부근까지 분할로 접근했음에도 주가가 반등하지 못하고 하락할 경우에는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손절 시점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11월 5주 증시일정(MSCI 리밸런싱 등)

    MSCI 리밸런싱 등을 포함한 11월 5주(11.27-12.1)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는 본문 끝에 있어요) 2023년 11월 5주차에는 MSCI 리밸런싱(목)을 포함하여 미국 사

    kakao777.tistory.com

     

    빈대 관련주 총정리(네오니코티노이드)

    최근 빈대가 대한민국을 습격하면서 주식시장에서 빈대 관련주로 움직이는 종목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하철 탔다가 코트 벗었더니 빈대가 있었다는 목격담도 확산되는 가운데, 이번 빈대

    kakao777.tistory.com

     

    11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LS머트리얼즈 외 21종목)

    LS머트리얼즈 청약을 포함한 2023년 11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11월 공모주 청약 일정은 11월 1일까지 청약을 진행하는 메가터치와 큐로셀, 컨텍, 비아

    kakao777.tistory.com

     

    10월 외국인이 많이 사는 주식 TOP10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10월 외국인이 많이 사는 주식 TOP10 어떤 주식이었을까요? 10월 외국인이 많이 사는 주식 TOP10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ockchild.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