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삼성중공업 주가 SK해운 배상, 기술적 위험

by 주소남 2023. 12. 18.

목차

    삼성중공업 주가가 SK해운 배상 판결 소식에 전일 대비 -5.65% 하락하면서 차트상 기술적으로도 위험한 위치에 들어왔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어떤 기업이고, SK해운 배상 소식과 주가 전망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삼성중공업(010140)은 어떤 기업?

     

    삼성중공업은 삼성전자의 자회사로 조선해양 사업과 토건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삼성중공업
    <출처 : 삼성중공업 홈페이지>

     

    조선해양 사업에서는 초대형컨테이너선과 LNG선, 원유운반선 등 선박 및 LNG-FPSO, FPU 등 해양 플랫폼을 건조, 판매하고 있고 토건 사업에서는 건축 및 토목 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시가총액

    삼성중공업 시가총액

     

    삼성중공업 시가총액은 12월 18일 기준, 약 6조 6,088억원 가량입니다.

     

    삼성중공업 SK해운 3800억원 배상

    삼성중공업 SK해운

     

    삼성중공업은 오늘 소송등의 판결, 결정 정정 공시를 통해 영국해사중재인협회 중재재판소가 지난 15일 선주사인 SK해운의 SPC(특수목적법인)에 3천781억원을 배상하라는 중재 판결이 났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는 자기 자본 대비 10.6%에 해당하는데, 삼성중공업은 앞서 한국가스공사[036460] 등이 개발한 KC-1 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해 선박 2척(SK세레니티호·SK스피카호)을 건조한 적이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건조된 선박을 2018년 SK해운에 인도했지만, 이후 최저 온도보다 선체의 온도가 낮아지는 '콜드스팟' 현상 등의 결함이 발생해 운항을 중단하고 수리를 진행했습니다.

    SK해운
    <출처 : SK해운 홈페이지>

     

    그러나 SK해운의 SPC(특수목적법인)인 SHIKC1 SHIPHOLDING S.A와 SHIKC2 SHIPHOLDING S.A는 합리적 수리 기간 이후에도 수리가 완료되지 않았다며 선박 가치 하락분에 대한 손배를 청구했고, 재판부는 최근 삼성중공업의 일부 배상 책임을 인정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중재재판부는 원고들의 미운항 손실에 대한 청구는 기각하고, 선박 가치 하락에 대한 손해로 2.9억불을 지급할 것을 결정했다"고 설명했고, "SK해운, 한국가스공사와 소송과 중재 해소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3자간의 협의가 무산될 경우에 당사는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구상 소송을 통해 본 건 중재로 인한 배상액을 회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삼성중공업 매매현황

    삼성중공업 매매현황

     

    최근 삼성중공업 매매현황을 체크해보면 3거래일동안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매수세를 보였지만, 오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순매도세가 보였고,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도세가 강한 하루였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삼성중공업 주가 일봉차트

     

    삼성중공업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8월, 단기 고점 형성 이후 주가가 하락하다가 10월말 저점 확인 이후 주가가 상승하고 있었지만 8,000원대 매물 부담을 이겨내지 못하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SK해운과의 소송 판결 결정 소식 등에 전일 대비 -5.65% 주가가 하락했고, 장 중 최저 -8.79%까지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지는 않았고, 오늘 하락 후 추세선 부근에서 지지를 받아 주가가 올라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아래 주봉차트상으로도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았기 때문에, 추세선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홀딩이 유효해보이지만 하락 시 추세선 이탈 여부는 꼭 체크해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삼성중공업 주가 상승 시에는 8,000원 부근 위로 있는 매물대 저항 소화 여부가 중요한데, 이 부근에서는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위의 저항을 소화해야 의미 있는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주봉차트

     

    삼성중공업 주가 주봉차트상 역시 올해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락 파동이 나오고 있지만 추세선 안에서 이루어지는 조정으로, 역시 추세선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비교적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봐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세선 이탈 이후 다행히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자리잡고 있는데, 과연 추세선 이탈로 인한 하락이 강할지, 아래 매물대 지지라인의 힘이 강할지 체크해 봐야 하기 때문에 변동성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추세선 부근에서 일정 부분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현재 삼성중공업 주가 위로 매물대 저항은 강하지 않기 때문에 상승 시에는 단기 매물대 저항만 벗어난다면 재차 최근 전고점 돌파까지도 노려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12월 3주 증시일정(미국 3분기 GDP 발표 등)

    미국 3분기 GDP 발표 등을 포함한 12월 3주(12.18-12.22)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는 본문 끝에 있어요) 2023년 12월 3주차에는 미국 3분기 GDP 발표(목)를 포함

    kakao777.tistory.com

     

    와이더플래닛 관련주 총정리(feat. 이정재 한동훈)

    최근 와이더플래닛의 최대주주가 배우 이정재, 정우성으로 바뀐다는 소식에 오늘까지 5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폭등세를 보였습니다. 배우 이정재와 한동훈이 현대고 동기라는 소식

    kakao777.tistory.com

     

    12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디에스단석 등 4종목)

    디에스단석 청약 등을 포함한 2023년 12월 공모주 청약 일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12월 공모주 청약 일정은 오늘까지 청약이 마감되는 LS머트리얼즈를 포함하여 블루엠텍, 하나스팩30

    kakao777.tistory.com

     

    11월 주식 상승률 TOP10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2023년 11월 주식 상승률이 높았던 종목들 TOP10을 알아보고, 이 주식들이 어떠한 이유로 상승했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ockchild.com

     

    한동훈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1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치테마주인 한동훈 관련주, 한동훈 테마주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제21대 대통령 선거는 2027년 3월 3일로 아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