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024년 갑진년 1월이 밝았습니다. 여느 때 처럼 2024 대통령 신년사가 관심을 모은 가운데, 주식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대통령의 신년사에 귀를 기울일 수 밖에 없습니다.
2024 대통령 신년사에는 대통령의 정책 방향과 정부의 정책 방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2024 대통령 신년사 전문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체크해 볼 테마는 어떤 주식들이 있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통령 신년사 요약
1. 주택 공급 늘리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우선 부동산 PF, 가계부채와 같이 우리 경제를 위협할 수 있는 리스크는 지난 한 해 동안 잘 관리해왔고, 앞으로도 철저히 관리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후 새해에는 국민들이 새집을 찾아 도시 외곽으로 나가지 않도록 도시 내에 주택 공급을 늘리겠다고 했는데, 특히, 재개발, 재건축 사업절차를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사업속도를 높이고, 1~2인 가구에 맞는 소형 주택 공급도 확대하겠다고 했습니다.
이 때문에 건축주는 물론, 재개발 관련주, 그린벨트 해제 관련주, 리모델링 관련주 등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 인테리어 관련된 주식은 LX하우시스를 포함하여 하츠, KCC, 국보디자인, 진영, KCC글라스, 현대리바트, 플래스크, SUN&L, 한솔홈데코, 파세코, 시공테크, 진양화학, 희림, 오하임앤컴퍼니, 유니드비티플러스, 동화기업, 삼목에스폼, 이건홀딩스, 한샘, 에넥스, 라이온켐텍, 이건산업, 대림B&Co, 벽산 등이 있습니다.
2. 기업 투자 막는 킬러규제 혁파하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2024 신년사 전문에서 경제 활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기업 투자를 가로막는 킬러규제를 지속적으로 혁파하고, 첨단 산업에 대한 촘촘한 지원을 통해 기업이 창의와 혁신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R&D 관련주와 일자리 관련주를 함께 체크해 볼 수 있는데 아래 내용과 함께 체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일자리 외교에 온 힘을 쏟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2024 신년사 전문에서 핵심 취업 연령대인 20대 후반 청년 고용률은 지난해 1월에서 11월까지 평균 72.3%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에서도 우리의 노력과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일자리 외교에 온 힘을 쏟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일자리 관련주가 움직일 가능성은 있습니다. 더군다나 총선이 다가오는 만큼 청년 실업 등에 대한 대책 및 일자리에 관한 정책들이 나올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일자리 관련주로는 윌비스를 비롯하여 오픈놀, DSC인베스트먼트, 원트드랩, TS인베스트먼트, 사람인, 아이비김영, 메가엠디, 대성창투 등이 있는데, 아래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주와도 일맥 상통하니 아래 관련주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노동, 교육, 연금 3대 구조개혁 추진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노동과 교육, 연금의 3대 구조개혁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노동 - 유연근무, 재택근무, 하이브리드 근무 등 다양한 근무 형태를 노사 간 합의로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 -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과 돌봄을 국가가 책임지고 제공
연금 - 연금개혁의 초석을 마련하겠다
위에서 체크해 볼 대목은 노동의 유연성과 재택근무, 하이브리드 근무 그리고 돌봄 교육 등을 체크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택근무나 돌봄, 온라인 교육 관련주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저출산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불필요한 과잉 경쟁을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
윤석열 대통령은 저출산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불필요한 과잉 경쟁을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2024년 신년사에서 위와 같이 밝혔습니다.
저출산 관련주 등도 다가오는 총선과 함께 체크하면 괜찮은 테마이기는 합니다.
6.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한국형 3축 체계를 더욱 강력히 구축하는 데 속도를 낼 것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의 핵 미사일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는데, 한국형 3축 체계를 더욱 강력히 구축하는데 속도를 낸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상반기까지 증강된 한미 확장억제 체제를 완성하여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을 원천 봉쇄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아래 7번과 함께 방위산업주(방산주)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방산주는 아래 참고)
7. 방위 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여 수출 대상국과 품목을 다변화하고 2027년까지 대한민국을 방산 수출 4대 강국으로 도약
윤석열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신년사에서 방위 산업을 국가 전략 사업으로 육성하여 수출 대상국과 품목 다변화를 통해 대한민국을 방산 수출 4대 강국으로 도약시키겠다고 했습니다.
북한과의 여전한 적대적 관계와 함께 안보 위협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방산주 역시 체크해 볼 필요가 있는 테마군입니다.
코멘트
통상적으로 대통령 신년사에서 언급되는 정책과 관련된 종목들이 시장에서 움직이지만 현재 정치적 상황상 여당이 위 정책들을 빠르게 추진하기 보다는 총선, 김건희 여사 특검 등 눈앞에 닥친 상황들이 여의치 않아 역대 대통령의 신년사 보다 무게감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관련된 종목들이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는 있지만 상승 여력은 제한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고, 여당이 다수당이라면 대통령과 여당의 정책이 힘을 받을 수 있지만 현재 정치적 상황상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다만 위에서 기술했듯이 총선이 다가오는 만큼 정부 정책과 관련된 주식들은 계속해서 체크하며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