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엔케이맥스 주가 최대주주 반대매매 최대 고비

by 주소남 2024. 1. 30.

목차

    엔케이맥스 주가가 최대주주 반대매매에 최대 고비를 맞고 있습니다.

     

    엔케이맥스는 어떤 기업이고, 최근 최대주주 반대매매 소식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엔케이맥스(182400)는 어떤 기업?

     

    엔케이맥스는 실험용 시약 제조 및 연구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2019년 엔케이맥스를 흡수합병 후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사업을 확보해 면역 진단부터 면역 치료까지 NK 세포 중심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변모했습니다.

    엔케이맥스 홈페이지
    <출처 : 엔케이맥스 홈페이지>

     

    세계 최초로 전혈에서의 NK 세포 활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면역력 측정 키트를 개발했고, 2,000개 이상의 의료 기관에서 건강 검진과 환자 진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엔케이맥스 자회사 엔케이젠바이오텍 치매 치료제 임상 1상 성공

     

    엔케이맥스는 지난해 10월, 자회사 엔케이젠바이오텍이 미국 알츠하이머병 임상시험 콘퍼런스(CTAD)에 참가해 자가 NK세포치료제(SNK01) 알츠하이머 임상 1상 최종 데이터를 발표했다고 밝혔습니다.

    엔케이젠바이오텍 지분 구조

     

    임상 1상 진행결과 SNK01 투여군에서 안전성과 유효성이 모두 입증됐으며, 특히 유효성 측면에서 SNK01 투여 시 병이 진행되지 않고 개선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폴 송 엔케이젠바이오텍 대표는 “이전 알츠하이머 임상 1상에서 기존 알츠하이머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SNK01의 잠재적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멕시코 임상 1상에 이어 더욱 진보된 알츠하이머 1/2a상을 미국에서 진행할 것‘이라고 인터뷰하기도 했습니다.

     

    치매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feat. 치매 국가책임제)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 때 공약으로 치매 국가책임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치매 문제를 개별 가정 차원이 아닌 국가 돌봄 차원으로 해결하겠다는 것이 핵심인데, 현재 전국의 '치매안심

    kakao777.tistory.com

     

    엔케이맥스 최대주주의 반대매매

    엔케이맥스 최대주주 반대매매

     

    오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 엔케이맥스는 '주식등의 대량보유상황보고서'를 통해 최대주주 박상우 대표이사의 지분이 주식담보대출계약 변경 및 장내 매도로 줄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엔케이맥스 반대매매

     

    이전에 12,482,184주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번 공시에서 11,853,282주가 줄어 628,902주, 0.76%를 보유하고 있다고 공시했습니다.

    엔케이맥스 장내매도

     

    세부 변동 내역을 살펴보면 모두 1월 24일 장내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주식 담보대출 계약에 의한 반대매매로 인한 매도였습니다.

     

    엔케이맥스 쇼우캉그룹 3자배정 유상증자

     

    위의 작년 10월 엔케이젠바이오텍 소식과는 별개로 엔케이맥스는 역시 지난 10월, 중국 쇼우캉그룹으로부터 3자배정 유상증자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엔케이맥스 유상증자

     

    엔케이맥스의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미확정) 공시에 따르면 엔케이맥스는 중국의 쇼우캉그룹과 3월 14일 투자 유치 및 면역관련 제품 공급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고, 2023년 07월 07일 양사 간의 투자확약서(LOC)를 체결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엔케이맥스와 중국의 쇼우캉그룹은 2023년 10월 23일 1,000만 달러 규모의 유상증자 투자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발행방법은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방식으로 2023년 10월 20일 이사회에서 결의했다고 발표했는데, 실제로 10월 23일 주요사항보고서(유상증자결정) 공시에 따르면 134억원 규모의 3자배정 유상증자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엔케이맥스 쇼우캉그룹

     

    3자배정 유상증자 대상은 중국 쇼우캉 그룹으로 배정 주식 수는 1,187,943주이며, 납입일은 12월 18일, 신주 상장 예정일은 2024년 1월 5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엔케이맥스 유상증자 정정

     

    최근 정정 공시를 살펴보면 납입일 연기 등으로 인해 위의 유상증자 일정은 밀린 상황이고, 이 때문에 최근 엔케이맥스 최대주주 반대매매가 의도된 반대매매로 중국 쇼우캉 그룹 인수와 연결되어 이에 대한 기대감도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 테마주 체크하기

    엔케이맥스 주가 전망

    엔케이맥스 주가 일봉 차트

     

    엔케이맥스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1월 24일, 장 중 하한가를 기록하는 등 전일 대비 -28.90% 폭락한 3,690원에 종가를 마감했습니다.

     

    당시 언론에 뚜렷한 뉴스가 보도된 것이 없었고, 회사 측에서는 "주가 하락에 대해 회사 경영에 문제가 생길 만한 내부 이슈가 전혀 없다. 근거 없는 루머에는 강경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이후 진정될 줄 알았던 엔케이맥스 주가는 계속된 하락 추세를 보였고, 급기야 오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가 한참일 때, 주식 등의 대량 보유 상황 보고서를 통해 최대주주 지분이 반대매매 되었다는 공시가 나왔습니다.

    엔케이맥스 하한가

     

    이에 엔케이맥스 주가는 5시 타임 거래에서 시간외 하한가를 기록했고, 하한가 부근에서 약 195,857주가 거래되기는 했지만 하한가 매도 잔량이 925,727주 정도 남았습니다.

    엔케이맥스 최대주주 변경

     

    시간외 마감 이후 최대주주 변경 공시를 통해 박상우 대표이사의 반대 매매에 의한 최대주주 변경으로 사실상 현재는 최대주주가 없는 회사인 상황입니다.

     

    다만, 이로 인해 회사가 붕괴되는 것은 아닙니다. 냉정하게 보면 주인 없는 회사가 아니라 책임경영을 다 하는 지배적 대주주가 없을 뿐, 대표이사 등 여전히 회사는 돌아가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투자심리 악화로 인해 단기적인 주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고, 또한 오히려 주가가 강하게 하락할 경우 중국 쇼우캉 그룹의 인수합병도 오히려 수월해질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이슈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차트를 기술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무의미한 상황으로 부디 엔케이맥스 주주들을 위해서라도 큰 하락 없이 새 주인을 맞이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1월 5주 - 2월 1주 주간 증시일정(FOMC 발표 등)

    미국 FOMC 발표 등을 포함한 2024년 1월 5주 ~ 2월 1주(1.29-2.2)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는 본문 끝에 있어요) 이번주에는 미국 FOMC 발표(수)를 포함하여 아

    kakao777.tistory.com

     

    1월 5주 - 2월 1주 한국 실적발표 캘린더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1월 5주 - 2월 1주(1.29 ~ 2.2) 한국 실적발표 캘린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ockchild.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