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성신양회 주가 포항 유전 관련주 이유보니

by 주소남 2024. 6. 5.

목차

    성신양회 주가가 포항 유전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성신양회는 어떤 기업이고, 왜 포항 유전 관련주로 부각되는지, 차트로 풀어 본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신양회(004980)는 어떤 기업?

    성신양회
    <출처 : 성신양회 홈페이지>

     

    성신양회는 시멘트사업과 레미콘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대표적인 시멘트 기업으로 지배회사는 시멘트 제조 공장인 단양공장과 저장소인 전국 6개 출하 기지를 통해 국내 200여 거래처로 판매하고 있으며, 판매 경로는 크게 민수와 관수로 구분됩니다.

     

    1996년 부강공장 내에 기술연구소를 확대/이전하여 시멘트 및 콘크리트 신제품 개발 연구에 주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성신양회 시가총액 + PER + PBR

    성신양회 시가총액

     

    성신양회 시가총액은 6월 5일 종가 기준, 약 2170억원이고, PER은 3.30배(업종PER 8.56배), PBR은 0.39배 수준입니다.

     

    성신양회 포항 유전 관련주 부각 이유

     

    성신양회는 오늘 시장에서 포항 유전 관련주로 부각되어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포항 유전 관련주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포항 영일만 석유, 가스 매장 가능성을 직접 언급했고, 오늘은 매장 가능성을 언급한 미국 액트지오 비토르 아브레우 박사가 방한해 7일 오전 공식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입니다.

    동양철관 상한가

     

    이 때문에 최근 주식시장에서 석유 관련주, 가스 관련주, 가스관 관련주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그 중심에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한 동양철관도 있었습니다.

     

    오늘 성신양회도 뜬금없이 포항 유전 관련주로 묶여 강한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석유와 가스 탐사 시추시에 유정이 붕괴될 수 있어 케이싱과 시멘팅 작업이 필수인데, 이때 시멘트가 반드시 쓰일 것으로 보여 시멘트 관련주들이 포항 유전 관련주로 움직였습니다.

    고려시멘트 주가 일봉차트

     

    이 과정에서 시멘트 관련주인 고려시멘트는 상한가를 기록했고, 시멘트 관련주인 성신양회 주가 역시 전일 대비 +5.11% 상승한 8,85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성신양회 주가 전망

    성신양회 주가 일봉차트

     

    성신양회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1월말 저점 이후 한 두차례 강한 움직임을 보이긴 했지만 주가 변동성이 강하지 않았고, 다행히 저점을 조금씩 높여가면서 주가가 우상향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좋지 않았던 증시와 함께 성신양회 주가 역시 하락세였는데, 다행히 포항 유전 관련주로 시멘트 관련주들이 주목 받으면서 수급이 어느 정도 돌아왔습니다.

     

    성신양회는 전일 대비 +7562.97% 가량 거래량이 회전되며 약 350만주 정도 거래되었는데, 최근 20일 일평균 거래량이 약 67,400주 정도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비교적 거래량 증가율은 좋은 편입니다.

     

    우선 단순 실적이 아닌 테마성 모멘텀으로 주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추세선 보다는 매물대 움직임을 체크해 대응하는 것이 좋은데, 성신양회 주가 일봉차트상 단기 매물대 하단과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은 모두 8,700원 부근으로 체크됩니다.

     

    이를 이탈한다고 주가가 무조건 하락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탈할 경우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하락 시 비교적 강한 주가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해야 한다면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성신양회 주가 주봉차트

     

    성신양회 주가 주봉차트상 오늘 비교적 강한 거래량이 실리긴 했지만 최근 장기 하락 추세를 되돌릴만한 거래량은 아니었고, 위로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지 못해 윗꼬리가 달린 것으로 보입니다.

     

    포항 유전 관련주가 석유 가스 관련주, 가스관(철강) 관련주 등에서 시멘트 관련주까지 확장되고 있는 모습인데, 내일 휴장 이후 7일 오전 예정된 미국 액트지오 비토르 아브레우 박사의 기자회견 등으로 인해 모멘텀은 살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 성신양회 주가 주봉차트상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붙어주면서 위의 매물을 소화해야 하고, 10,800원 부근까지 매물대 저항을 소화 후 이를 지지해주어야 의미있는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하락 시에는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본다면 매물대 하단인 8,700원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고, 이탈 후 추가진입까지 고려해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지난 2022년과 올해 저점을 연결한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포항 유전 관련주들이 과열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시멘트 관련주로 모멘텀이 확장되어 움직임이 어디까지 나올 수 있을지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멘트 관련주는 일전에 정리한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길 바라며, 빠른 시간 내에 리뉴얼해서 최신 버전으로 다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시멘트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남북정상회담 기대감)

    어제 2018 남북정상회담이 성공리에 마감되었습니다. 저도 어제 하루 종일 JTBC 방송을 보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첫 만남 장면부터 회담, 그리고 저녁 만찬까지 모두 중계를 통해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