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시간에는 6월 기술특례 제도를 통해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첨단 금속 제조 전문 기업 에이치브이엠 공모주 청약일정 및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치브이엠은 6월 19일부터 6월 20일까지 이틀간 NH투자증권을 통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 결과와 공모가 산정 과정은 어떠했는지, 중복 청약은 가능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치브이엠(295310)은 어떤 기업?
에이치브이엠은 독보적인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는 첨단금속 제조 기업 입니다.
고순도, 고강도, 극한 환경 내구성 등의 까다로운 품질 요건이 요구되는 첨단금속 제조 기술과 핵심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제조한 첨단금속은 우주 발사체, 항공용 터빈엔진, 반도체용 고순도 스퍼터링 타겟, 방산 분야의 글로벌 기업에 공급되어 핵심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주, 항공·방위, 반도체, 디스플레이 각 산업 분야에 첨단금속 소재가 쓰일 수 있어 성장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기대하고 있는 IPO주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향후 에이치브이엠은 우주항공 관련주, 반도체 관련주, 방산 관련주 등 다양한 테마군으로 모멘텀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에이치브이엠 관련주는 있을까
에이치브이엠 지분구조상 관련주는 자회사 신한벤처투자를 통해 증권신고서 제출일 기준 지분 9.25%(874,060주) + 7.70%(727,260주)를 보유한 코스피 상장사 신한지주(055550)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신한지주의 자회사 신한벤처투자는 '신한-네오 소재부품장비 투자조합'과 '네오플럭스 기술가치평가 투자조합' 등의 펀드를 통해 에이치브이엠 지분을 간접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이치브이엠 실적(재무제표)
에이치브이엠 실적을 체크해보면 지난해 기준 약 414억원의 매출과 3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지만 6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과거 발행한 전환상환우선주 등 금융부채로 잡혀있던 상품의 평가손실 인식에 따른 '회계상의 적자')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매년 수십억원 규모 영업이익과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을 기록했습니다.
흑자 기업임에도 기술특례 상장을 추진했는데, 당장의 실적보다는 우주항공 분야 사업이 본격화되는 2026년의 실적을 기준으로 삼아야 적절한 기업가치를 도출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기술 특례 제도를 통해 상장합니다.
에이치브이엠 공모와 공모가
에이치브이엠은 이번 상장 공모로 총 240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하고, 공모가는 18,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에이치브이엠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치브이엠 수요예측 결과
에이치브이엠은 지난 6월 11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2,225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837.2대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2,225곳 중 2,203곳이 에이치브이엠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11,000 ~ 14,2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1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을 정도로 수요예측은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결국 에이치브이엠 공모가는 밴드 최상단을 넘어 18,000원으로 상향 확정되었고, 6월 19일부터 20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에이치브이엠 수요예측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관 수 및 신청 수량
에이치브이엠 수요예측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관 수 및 신청 수량을 체크해보면 수요예측에 참여한 2,225곳 중 2,094곳이 의무보유 미확약을 신청했고, 나머지 131곳 정도가 의무보유 확약 신청을 했습니다.
정확한 결과는 기관투자자의 공모주 청약이 끝나야 알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 비중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에이치브이엠 공모주 청약 가능 증권사
에이치브이엠 공모주 상장 대표 주관회사는 NH투자증권 한 곳 뿐이고, 인수 회사 등은 없습니다.
즉, 에이치브이엠 공모주 청약 가능 증권사는 NH투자증권 한 곳 뿐이고, 중복 청약은 불가능합니다.
에이치브이엠 공모주 청약일정
에이치브이엠 공모주 청약 일정을 체크해보면 6월 19일부터 20일까지 일반투자자와 기관투자자 공모주 청약을 거쳐 6월 24일 배정 및 납입이 완료되고, 6월 중 신규 상장 예정입니다.
에이치브이엠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
에이치브이엠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은 전체 공모주 240만주 가운데, 25%인 60만주입니다.
이 중 절반 정도인 30만주가 균등방식 최소 배정 예정 물량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에이치브이엠 공모주 청약방법 - NH투자증권
에이치브이엠 공모주 청약은 6월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NH투자증권의 각 채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개설 및 은행연계 개설 계좌의 경우 청약 당일 계좌 개설 후 청약이 가능하고, QV와 나무증권 모두 MTS, HTS, SMT, 홈페이지 등을 통한 온라인 청약과 고객지원센터(유선), ARS, 영업점 내점, 유선 등의 오프라인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NH투자증권 나무증권 MTS를 통해 에이치브이엠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nh투자증권 나무 공모주 청약방법(Feat. SK바이오사이언스)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에이치브이엠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 증거금은 얼마?
에이치브이엠 공모주 공모가는 18,000원이고, 최소 청약 수량은 10주, 청약증거금률은 50%입니다.
즉, 90,000원 + 청약 수수료만 청약 가능한 증권 계좌에 있다면 에이치브이엠 공모주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에이치브이엠 공모주 청약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의 내용 체크해서 공모주 청약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에이치브이엠 외에 6월 남아있는 공모주 청약 일정 정리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