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27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반등장과 구제역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27.

목차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어제 개인적인 일이 있어 정오 증시체크를 포스팅하지 못했습니다. 지난 주말 해외 증시가 흔들리고 우리나라 증시도 금요일 좋지 않게 끝났기 때문에 어제 변동성이 강한 하락장이 나오지 않을까 우려되었는데, 다행히 반등장이 나와주었고 이러한 반등 흐름이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자동차와 반도체, 금융 등 중국시장개방에 관한 협상을 시작했다는 소식에 무역전쟁 공포가 완화됨에 따라 미국 증시는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다우지수가 2.84%, 나스닥 지수는 3.26% 상승했고 S&P500지수 역시 2.72% 상승하면서 이러한 영향이 오늘 우리나라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 증시 뿐만 아니라 중국증시 및 일본증시 등의 아시아 증시도 반등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무역전쟁과 금리 인상 문제로 인해 증시가 하락 추세로 전환되면 어쩌나 싶었는데 하락파동이 크지 않아 다행입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 흐름은 좋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정오 기준 0.56% 상승한 2450.74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는 없고 상승 559종목, 보합 67종목, 하락 259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이 뚜렷하게 많은 상승장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아도 오늘 대부분 업종 흐름이 좋습니다. 철강주 대장인 포스코의 상승으로 철강업종 흐름이 괜찮습니다. POSCO가 4%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 금강공업, 알루코, 동국제강, 신화실업, 이구산업, 고려아연, 삼아알미늄, 한국주철관, 대창, DSR제강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금속광물 업종도 좋습니다. 쌍용양회가 5%대 강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고 있고 아이에스와 대림씨엔, 현대시멘트, 성신양회 등의 시멘트 관련주들 흐름이 좋은 날입니다.

     

    오늘 상승 종목이 많은데 비해 지수 상승폭이 크지 않은 것은 전기전자 업종 때문입니다. 대장주인 삼성전자가 1%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SK하이닉스는 2%대 하락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제가 일전에 포스팅했던 주식시장 흐름 파악하는 방법 중 지수기여도를 살펴보면 오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지수기여도는 마이너스 모습을 보이며, 영향력이 두 종목만으로도 20%에 육박합니다.

     

    즉, 이 두 종목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상승 종목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지수는 0.6% 정도 밖에 상승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수만 보고 오늘 0.6%면 그냥 그저 그런 장이구나 생각할 수 있지만 이렇게 지수기여도를 확인해 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이 하락하고 있어 이정도면 오늘의증시는 반등장이구나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흐름도 좋습니다. 현재 12시 13분 기준 0.75% 상승한 860.1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38종목, 보합 82종목, 하락 414종목 등으로 역시 상승 종목이 크게 앞서는 상황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아래 테마주에서도 이야기 하겠지만 섬유/의류 업종 흐름이 좋습니다. 데코앤이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이 외에도 배럴과 웰크론, 코웰패션, 형지I&C, 에스티오, 케이엠, GH신소재, 지엔코, 에스마크, 코데즈컴바인 등 대부분의 패션 관련주들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음식료업종의 대장주인 네이처셀이 상승함에 따라 음식료업종 지수도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래생명자원과 한일사료, 한국맥널티, 체리부로, 동우팜투테이블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반도체 업종은 양극화가 뚜렷합니다. 매직아이가 23%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 리드, 텔레칩스, 폭스브레인 등이 10%대 급등 흐름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스킨앤스킨과 알파홀딩스, 크로바하이텍, 코디엠, 하이셈, 에스티아이, 코미코, 시너지이노베이션, 네패스, 와이아이, 엑시콘, 베셀, 티엘아이, 테스 등이 동반 상승하며 업종 지수를 함께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 종목도 눈에 띄게 많이 보입니다. 영우디에스피, 피에스케이, 램테크놀러지, 성우테크, 리노공업, 루미마이크로, 에이디테크놀로지, 동진쎄미켐, 제주반도체, 네패스신소재, 유진테크, 아이에이, 티에스이 등이 동반 하락하며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어 상승종목과 하락 종목의 온도차가 뚜렷합니다.

     


     

     

    오늘 테마 시장은 패션/의류 관련주와

    구제역관련주

    가 힘을 받고 있습니다. 패션/의류 업종에서는 데코앤이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이 외에 국동, 크레아플래닛 등이 10%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배럴, LF, 코웰패션, 한섬, 형지I&C, 휠라코리아, 에스티오, 차이나그레이트 등이 테마를 타며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 김포의 돼지농가에서 구제역 A형 첫 확진 속보가 뜸에 따라 구제역 관련 동물백신주도 상승 흐름을 보입니다. 신라교역과 우진비앤지, 대성미생물, 한일사료 등을 비롯하여 이글벳, 제일바이오, 파루, 동우팜투테이블 등의 구제역 관련주들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장이 반등하는 가운데 구제역 등의 테마로 인해 관련주들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니 위의 테마주들을 참고해서 시장 움직임을 파악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주 초 시장 변동성이 강할 것 같았는데 다행히 해외 무역전쟁이 어느 정도 완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증시가 반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디 이러한 반등장이 계속해서 이어지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