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시간에는 7월 11일 코스피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게임 개발사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프트업은 7월 2일부터 7월 3일까지 이틀간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을 통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 결과와 공모가 산정 과정은 어떠했는지, 중복 청약은 가능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프트업(462870)은 어떤 기업?
시프트업은 게임 개발사로 2021년 크래프톤 IPO 이후 3년 만에 유가증권시장에 입성하는 게임주입니다.
모바일, PC, 콘솔 등 주요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되는 게임 개발 사업을 하고 있는데, 지난 2016년 첫 타이틀인 '데스티니 차일드' 출시에 이어, 2022년 '승리의 여신: 니케'와 올해 '스텔라 블레이드'를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며 국내 최고 수준의 게임 개발 능력을 인정 받은 기업입니다.
특시 시프트업 대표 게임인 '니케'는 3인칭 슈팅(TPS) 게임 요소와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의 요소를 서브컬처 장르와 통합한 게임으로, 높은 품질의 그래픽과 스토리라인, 정기적인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스텔라 블레이드'는 플레이스테이션5(PS5) 플랫폼을 통해 지난 4월 출시된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미국, 영국, 캐나다, 일본 등 8개국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하며 작품성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시프트업 관련주는 있을까
시프트업 지분구조상 관련주는 없습니다.
시프트업은 상장 후 크래프톤, 네오위즈 등과 함께 게임 관련주 등으로 모멘텀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프트업 실적(재무제표)
시프트업 실적을 체크해보면 지난해 기준 약 1,68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1,110억원의 영업이익과 1,06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시프트업은 2022년 매출액 약 661억원에서 2023년 약 1686억원으로 1년 만에 약 155%의 매출액 성장률을 기록 했습니다.
특히 시프트업 대표 게임 '니케'는 지난해 매출 1686억원을 달성했는데, 올해 4월까지 593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니케'의 월간 이용자 수, 과금 이용자수 비율, 과금사용자당 평균 매출 등 성장 지표도 모두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프트업 공모와 공모가
시프트업은 이번 상장 공모로 총 725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하고, 공모가는 60,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시프트업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프트업 수요예측 결과
시프트업은 지난 6월 3일부터 27일까지 2,164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225.94대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2,164곳 중 921곳이 시프트업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47,000 ~ 60,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1,206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을 정도로 수요예측은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결국 시프트업 공모가는 밴드 최상단인 60,000원으로 확정되었고, 7월 2일부터 3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시프트업 수요예측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관 수 및 신청 수량
시프트업 수요예측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관 수 및 신청 수량을 체크해보면 수요예측에 참여한 2,164곳 중 1,592곳이 의무보유 미확약을 신청했고, 나머지 572곳 정도가 의무보유 확약 신청을 했습니다.
정확한 결과는 기관투자자의 공모주 청약이 끝나야 알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 비중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 가능 증권사
시프트업 공모주 상장 대표 주관회사는 한국투자증권, 제이피모간증권, NH투자증권이고, 신한투자증권이 인수 회사로 참여합니다.
즉,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 가능 증권사는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이고, 중복 청약은 불가능합니다.(제이피모간증권은 청약 불가능)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일정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 일정을 체크해보면 7월 2일부터 3일까지 일반투자자와 기관투자자 공모주 청약을 거쳐 7월 5일 배정 및 납입이 완료되고, 7월 11일 신규 상장 예정입니다.
시프트업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
시프트업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은 전체 공모주 725만주 가운데, 25%인 1,812,500주입니다.
이 중 절반 정도인 906,250주가 균등방식 최소 배정 예정 물량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증권사별로 일반투자자에게 배정된 주식은 한국투자증권이 892,724주로 가장 많고, NH투자증권이 811,567주, 신한투자증권이 108,209주로 가장 적습니다.
증권사별로 청약 경쟁률이 동일하다는 전제 하에, 배정 주식 수가 많은 한국투자증권으로 청약하는 것이 균등 배정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프트업 장외가 살펴보기
시프트업 장외가는 38커뮤니케이션 기준, 매수 희망은 11만원, 매도 희망은 12만원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방법 - 한국투자증권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은 7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한국투자증권의 각 채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약일 초일, 전일 현재 당사 청약 가능계좌(위탁계좌, 증권저축계좌) 또는 BanKIS Direct 위탁계좌 보유고객이거나 청약일 현재 제휴은행 개설 BanKIS 위탁계좌 또는 온라인개설 위탁계좌, 스마트폰 개설 위탁계좌 보유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HTS, ARS, WTS, 한국투자 스마트폰 App을 이용한 온라인 청약과 영업점 내점, 영업점 유선, 고객센터 상담원 연결 등의 오프라인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를 통해 시프트업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뱅킹-대출-청약' - '청약' - '공모주/실권주 청약' - '공모주/실권주 청약 종목조회/신청'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방법 - NH투자증권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은 7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NH투자증권의 각 채널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개설 및 은행연계 개설 계좌의 경우 청약 당일 계좌 개설 후 청약이 가능하고, QV와 나무증권 모두 MTS, HTS, SMT, 홈페이지 등을 통한 온라인 청약과 고객지원센터(유선), ARS, 영업점 내점, 유선 등의 오프라인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NH투자증권 나무증권 MTS를 통해 시프트업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nh투자증권 나무 공모주 청약방법(Feat. SK바이오사이언스)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방법 - 신한투자증권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은 7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신한투자증권의 각 채널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약일 초일의 전일까지 계좌를 개설한 고객이거나 비대면 개설 및 은행 제휴계좌는 청약일 종일까지 개설할 경우 청약이 가능합니다.
MTS, HTS, WEB, 신한플러스, ARS 등 온라인 청약과 지점 내방, 유선 등의 오프라인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신한금융투자 홈페이지를 통해 시프트업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신한금융투자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뱅킹/업무' - '청약/권리' - '공모주/실권주 청약' - '청약신청'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프트업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 증거금은 얼마?
시프트업 공모주 공모가는 60,000원이고, 최소 청약 수량은 10주, 청약증거금률은 50%로 세 증권사 모두 동일합니다.
즉, 300,000원 + 청약 수수료만 청약 가능한 증권 계좌에 있다면 시프트업 공모주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프트업 공모주 청약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의 내용 체크해서 공모주 청약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시프트업을 시작으로 7월 공모주 청약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7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