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원풍물산(008290) 6.13 지방선거 앞두고 정치테마주 움직임?(Feat. 안철수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27.

목차

     

    원풍물산(008290)은 남성복 중 신사복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패션 관련로 분류됩니다. 고가의 수입 브랜드인 '킨로크 앤더슨'과 자체 브랜드인 맞춤형 신사복 '보스턴 매너' 등을 백화점과 직영점, 대리점 등을 통하여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몇 년간 정장 신사복에 대한 수요가 위축되었지만 캐릭터 캐주얼복이 새로운 아이템으로 부상하면서 별도의 '킨로크2'를 판매중이며 최근 지난해 개별 기준 영업이익이 3억 8390만원으로 전년 대비 42.3% 늘어났다고 공시하기도 했습니다.

     

    원풍물산은 패션, 의류 관련된 사업 말고도 자회사인 Sundiode Inc를 통해 태양전지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태양광 관련주로도 테마 섹터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풍물산은 정치테마주 움직임을 보이며 주가가 급등락하기도 합니다. 바로 현재의 대통령인 문재인 대통령의 관련주로도 테마성 시세가 나온적이 있고,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안철수 전 대선후보의 관련주로도 움직임을 보입니다.

     

    원풍물산의 대표이사인 이두식씨가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대학원 석사로 알려지면서 역시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대학원 공학 석사인 안철수와 연관되어 관련주 움직임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경남고 재경동문회 출신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연관되어 문재인 관련주로도 테마를 타기도 했던 기업입니다. 이전에 정치테마주로 연관 되었던 기업은 추후 다른 정치인과 연관되어 테마를 탈 가능성이 아주 농후합니다.

     

    정치테마주는 늘 이야기 했지만 정치인과 관련이 크게 없는 심리싸움입니다. 정치테마주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기대심리 싸움에 자신이 없다면 정치테마주가 변동을 시작할 때 매매한다면 큰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매매 연습을 하고 매매해야합니다.

     

    6.13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지방선거 때 재차 안철수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일 수도 있고 요즘 차트 흐름이 좋아 이번주 제 관심 종목에도 포함된 종목입니다.

     


     

     

    위의 차트는 안철수 관련주 원풍물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파동을 그리면서 지난해 연말 저점 확인후 서서히 우상향 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고, 3월 20일 대량거래가 실리면서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습니다. 다음날도 상승 흐름을 보이다가 이내 하락 조정이 나왔고, 10일선을 이탈하지 않은 채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하락시 10일선 부근을 지지해주고 있기 때문에 원풍물산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10일선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지의 유무를 체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 3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현재 383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지난해 연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35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추세선들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추세선을 가지고 대응을 해 본다면,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볼 경우 10일선이나 그 아래 1차 추세선 이탈 유무를 확인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고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1차 추세선 이탈시 추가 진입할 여력을 남겨 두고 2차 추세선인 35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물론 하락시 대응법이며 상승시 보다 하락시 이성적 대응이 어렵기 때문에 하락시 대응법 위주로 남겨드림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상승시에는 3월 21일의 종가인 4515 부근을 넘어선다면 위로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 않아 재차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일 이 상승 테마에 안철수 관련주로 테마를 탄다면 비교적 강한 시세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안철수 관련주

    원풍물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으로도 추세선을 따라 파동 흐름을 그리며 천천히 상승중이고, 지난주 비교적 강한 대량 거래가 실렸습니다.

     

    근 몇년을 비교해 보아도 굉장히 의미 있는 거래량이기 때문에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둔 종목으로,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비교적 크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도 있는 위치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4530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있지만 이 부근을 돌파하고 이를 지지한다면 아마 굉장히 큰 시세가 나올 법도 한 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1차 추세선 3450 부근, 2차추세선 305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1년 이상 굉장히 긴 관점이 아닌 이상 1차 추세선을 위주로 보는 것이 좋으며, 1년 이상을 바라본다면 2차 추세선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무방합니다.

     

    원풍물산은 부채비율도 적당하고 기업 재무가 좋지 않은 기업은 아니지만 실적 성장성이 정체되어 있다는 것이 한가지 흠으로 보입니다. 2016년 대비 영업이익이 42% 가량 늘었지만 워낙 미미하던 영업이익이기 때문에 단순 1억원 정도 영업이익이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퍼센테이지 상으로는 42% 정도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 전망도 좋다는 내용의 뉴스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당분간 이러한 불안감은 지속될 수 있습니다.

     

    확실히 2016년에 비해서는 좋아지기는 했지만 실적 성장성이 좋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다만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재차 정치테마주 흐름을 보인다면 굉장히 큰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을 만큼 현재 차트 흐름도 좋고 단기간은 기대가 되는 종목이니 계속해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