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미국 항만 파업 관련주 태웅로직스 전망은

by 주소남 2024. 10. 1.

목차

    태웅로직스 주가가 미국 항만 파업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태웅로직스는 어떤 기업이고, 왜 미국 항만 파업 관련주로 부각되는지, 차트로 풀어 본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웅로직스(124560)는 어떤 기업?

    태웅로직스
    <출처 : 태웅로직스 홈페이지>

     

    태웅로직스는 국제물류주선 사업을 주로 하는 기업으로 3개월에서 6개월 단위로 화주와 운임계약을 체결하고, 국내외 메이저선사로부터 운임견적을 받아 운송업체를 선정하는 등 글로벌 해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종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입니다.

     

    20여년간 대기업 고객사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고, 주요 매입처는 해상의 경우 선사, 내륙의 경우 철도사 등 입니다.

     

    태웅로직스 시가총액 + PER + PBR

    태웅로직스 시가총액

     

    태웅로직스 시가총액은 9월 30일 종가 기준, 약 1429억원이고, PER은 5.01배(업종PER 2.98배), PBR은 0.60배 수준입니다.

     

    태웅로직스 미국 항만 파업 관련주 부각 이유

    태웅로직스 주가 차트

     

    태웅로직스는 최근 미국 항만 파업 관련 이슈로 인해 관련주로 모멘텀을 받으며 지난 월요일, 전일 대비 +17.35% 급등한 3,720원에 종가를 마감했습니다.

     

    10월 1주 증시일정(국군의 날 증시 휴장 등)포스팅에서도 안내해드렸지만 미국 북동부 메인주에서 텍사스까지의 동부항만 노동자를 대표하는 국제항만노동자협회(ILA) 노조의 파업이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10월 1주 증시일정(국군의 날 증시 휴장 등)

    국군의 날 증시 휴장 등을 포함한 2024년 10월 1주(9.30-10.4)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 등은 본문 끝에 있어요) 2024년 10월 1주차에는 국군의 날 증시 휴장(

    kakao777.tistory.com

    미국 항만 파업

     

    29일(현지 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북동부 메인주에서 텍사스까지의 동부항만 노동자를 대표하는 국제항만노동자협회(ILA) 노조는 “미국 동부 해안과 멕시코만의 항구 파업이 다음달 1일부터 실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 정부는 개입할 뜻이 없음을 밝힌 가운데, 파업이 현실화되면 1977년 이후 처음으로 ILA가 해안 전역에서 파업을 벌이는 것이 되고, 미국 해상 운송의 절반을 처리하는 36개 항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태웅로직스 해상 운송
    <태웅로직스 해상 운송, 출처 : 태웅로직스 홈페이지>

     

    태웅로직스는 해상과 항공, 철도 등을 통해 세계 전역으로 고객사에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3자물류 업체로 미국 항만 파업으로 인해 글로벌 해상 운임이 상승될 경우 수혜가 될 수 있다는 분석에 미국 항만 파업 관련주로 모멘텀을 얻고 있습니다.

     

    태웅로직스 외에도 STX그린로지시스, KCTV, 인터지스, 삼일 등 해운 관련주, 물류 관련주 일부가 미국 항만 파업 관련주로 모멘텀을 받아 좋지 않았던 증시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해운 관련주 총정리는 아래 글 참고)

     

    해운 관련주 총정리(feat. 홍해 리스크)

    최근 홍해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가 장기화되면서 해운 운임상승 등으로 인해 시장에서 해운 관련주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은 예멘 내 시아파 무장 조직 '후티'의 근거지에 대한

    kakao777.tistory.com

    태웅로직스 주가 전망

    태웅로직스 주가 일봉차트

     

    태웅로직스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9월 중순 이후 추세 저항선을 돌파하면서 반등 추세를 만들었고, 최근 지지부진한 증시에서도 서서히 반등하더니 어제 미국 항만 파업 관련주로 부각되며 전일 대비 +11,207.62% 가량 거래량이 회전되며 약 1,595만주 가량이 거래되었습니다.(전일 거래량 약 14만주)

     

    그만큼 시장에서 반응이 뜨거웠다는 이야기인데, 기술적으로는 3,850원 부근까지 남아 있는 단기 매물대 저항을 완벽히 소화하지는 못했기 때문에 하락 조정시 매물대 하단 이탈 여부를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태웅로직스 주가를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고 대응할 경우 매물대 하단인 3,690원 부근을 종가 기준으로 이탈하는 시점을 손절라인으로 설정 후 대응하고, 이후 주가 조정이 강하게 나타날 때 거래량이 붙지 않는다면 재진입 포지션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태웅로직스 주가가 상승할 경우 3,850원 부근까지 단기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는지 여부를 체크하고, 이후 이를 지지해주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태웅로직스 주가 주봉차트

     

    태웅로직스 주가 주봉차트상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고, 비교적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재차 강해지는 4,280원 부근까지는 중장기 목표 주가를 설정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중장기 추세 저항선이 버티고 있고, 일전에 이 부근에서 두 차례 가량 주가가 무너진 적이 있는 만큼 심리적 저항도 강한 구간입니다.

     

    태웅로직스 주가 주봉차트상 이탈하면 위험한 구간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과 추세선이 만나는 3,370원 부근입니다.

     

    최근 추세선 이탈 후 다행히 어제 상승으로 인해 이 추세선을 재돌파하고 있지만 이번주 종가 기준으로 이 추세선을 돌파하는지 여부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정이 이 밑으로 까지 나온다면 재차 저점 확인 작업이 필요하고, 상대적으로 지지라인이 약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강하게 나올 우려가 있어 리스크가 커질 수 있습니다.

     

    미국 항만 파업이 짧은 헤프닝으로 끝난다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와 각국의 분쟁 등으로 인해 해운 관련주는 계속해서 모멘텀을 받을 수 있어 기술적으로 위험 구간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체크해 보는 것도 주식 공부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