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6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 증시는 영양가 없는 장)

by 주소남 2018. 4. 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4월 6일 금요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증시

    영양가 없는 장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어제 반등에 성공했던 코스피코스닥 이었지만 오늘 다시 하락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락 시, 지수는 크게 하락하지 않는데 반해 개별 종목들이 많이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대형주들은 그나마 버텨주는데 그 외의 중소형주들이 모두 하락하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의 뉴욕 3대 지수는 무역전쟁 우려 완화 속에 상승세를 이어나갔습니다. 백악관 경제참모들이 전날 대화를 통한 해결가능성을 시사했고 무역전쟁 우려가 다소 완화되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이에 따라 다우지수는 0.99%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0.49%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69% 상승하면서 장이 마감되었습니다.

     

    유럽 증시는 폭등 양상을 보였습니다. 역시 재료는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전쟁 협상 모색 가능성이었습니다. 라트비아 증시만 1%대 하락을 보였고 그 외 대부분의 유럽 증시는 2% 이상 폭등 양상을 보였습니다. 러시아와 덴마크, 폴란드가 1%대 지수 상승을 보였고 그외의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페인, 핀란드, 헝가리, 네덜란드, 노르웨이 등의 유럽 증시는 2% 이상 폭등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도 해외 증시 영향을 받아 상승하길 바랬지만 오늘 지수도 소폭 하락하고 있고 개별 종목들은 하락 종목이 훨씬 더 많은 영양가가 없는 장입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은 -0.27% 하락한 2431.02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84종목, 보합 91종목, 하락 512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더 많습니다. 아마도 대형주들이 그나마 잘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지수가 그나마 버텨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의약품 관련 업종은 좋습니다. 줄기세포 관련주 파미셀이 1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 삼성바이오로직스, 대웅제약, 부광약품, 삼일제약, 유한양행, 보령제약, 경보제약, 한미약품, 한올바이오파마, 동성제약, 동아에스티, 일양약품, 국제약품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오늘 전기전자 업종은 조금 좋지 못합니다. LG전자가 5%대 강세를 보이면서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춰 주고는 있지만 대장주인 삼성전자와 부대장주인 SK하이닉스가 동반 하락하고 있고 이 외에도 삼화전자, 써니전자, DB하이텍, 한국단자, 대원전선, 성문전자, 대원전선, 자화전자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철강금속 업종도 대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황금에스티와 대양금속이 각각 3%, 2%대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이 외의 대부분의 업종 편입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철도 관련주인 대호에이엘과 동양철관, 동부제철, 하이스틸, 영흥철강, 영풍, TCC동양, 고려아연, 남선알미늄, 문배철강, 풍산, 금강공업, 한국주철관 등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더 좋지 못합니다. 지수는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간 정오 기준 -0.2% 하락한 867.17 포인트를 기록해 크게 하락하지 않는 것 처럼 보이지만 종목별로 보면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01종목, 보합 72종목, 하락 763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장을 저는 영양가가 없는 장이라고 표현합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인터넷 관련 업종이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사람인에이치알과 이상네트웍스 KTH, 카페24, 지와이커머스, 다나와, 케이아이엔엑스 등 업종에 편입되어 있는 종목들 대부분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 내의 건설업종도 오늘 대부분 좋지 못합니다. 특수건설과 대원, KD건설 등이 3% 안팎의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삼일기업공사, 일진파워, 세보엠이씨, 금화피에스시, 에코바이오, 서희건설, KT서브마린, 동원개발, 일경산업개발, KCC건설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업종군들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판매체 업종의 경우 지수 등락률은 -2.19%이지만 상승종목과 하락 종목이 정확히 반반으로 갈려있습니다. 예림당, 넵튠, 퓨처스트림네트웍스, 에프엔씨애드컬쳐, 더블유에프엠, 스포츠서울, 이퓨쳐, 수산아이앤티 등이 상승을 보이고 있고 지란지교시큐리티, 양지사, 메가스터디, 드림시큐리티, 솔트웍스, NE능률, 카카오M, 썸에이지 등이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코스닥을 포함하여 현재까지는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코스닥 시장에서 나왔습니다. 바로 마스크 관련주 및 비보존 관련주인 케이피엠테크로 자회사 에어비온이 암 연구 관련 세계적 권위의 학회인 미국암학회(AACR, 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에서 신약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는 소식 때문에 현재 상한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늘 비가 그치고 서쪽에서 황사와 미세먼지가 유입된다는 탓에 황사/미세먼지 관련 테마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서 상한가로 소개해드린 케이피엠테크도 마스크 관련주이기 때문에 오늘 이와 관련된 시세가 나왔나 보았더니 비보존 관련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어찌 되었든 케이피엠테크 때문에 마스크 관련주 테마가 가장 상위 테마로 올라가있지만 그 외의 마스크 관련주인 웰크론과 오공, 케이엠, 모나리자 등이 큰 테마 흐름을 보여주고 있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미세먼지 관련주인 종목들이 테마 흐름을 타고 있으나 역시 테마성이 요즘 들어서는 강하지 않습니다. 디에이치피코리아와 한국테크놀로지, 대유위니아, 위닉스, 안국약품, 삼일제약, 하츠 등이 이와 관련된 테마성 시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도 미세먼지 관련 테마들이 조금 안정적인 테마가 되었다고 해야할까요 예전처럼 미세먼지가 오는 날이라고 해서 주가가 강하게 뛰던 시기는 꽤 오래전에 이미 그렇지 않게 되었습니다.

     

    가령 제가 몇년 전에 위닉스와 지난해까지만 해도 투자했던 크린앤사이언스 때문에 미세먼지 관련되어 시세를 살펴 보았는데, 미세먼지가 심하다고하여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반대의 흐름을 보이기도 했던 만큼 관련 테마에 접근하시는 분들은 유의해서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후 가장 강력한 테마가 될 수 있다고 생각은 합니다.

     

    오늘 장은 전체적으로 지수는 크게 하락하지 않는데 반해 개별 종목은 처참하게 무너지고들 있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좋은 반등 장으로 마무리 된다면 기분 좋은 주말을 보낼 뻔 했지만 정오까지는 그렇지 못하는 것 같아 조금 아쉽습니다.

     

    오늘 장 부디 오후에는 올라 4월 첫주의 마지막 장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기를 바라면서 4월 6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