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2월 29일 아침 9시 3분경, 제주항공 2216편이 무안 국제공항으로 착륙 도중 불명의 이유로 랜딩 기어를 내리지 못해 동체 착륙을 시도하던 중 활주로를 이탈하는 사고가 있었고, 이로 인해 제주항공 주식 토론방 또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제주항공은 어떤 기업이고, 무안항공 참사 악재와 차트로 풀어 본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항공(089590)은 어떤 기업?
제주항공은 2005년 설립되어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국제 항공 여객운송업 및 화물운송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항공운송, 호텔, 항공운수보조 등의 사업을 하고 있고, 2023년 말부터 연결기업 편입으로 IT서비스 사업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LCC 최초 화물 전용기 도입을 통한 사업의 확대로 수익구조를 다변화하였으며, 국제선 부정기 등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제주항공 시가총액 + PER + PBR
제주항공 시가총액은 12월 27일 종가 기준, 약 6,621억원이고, PER은 4.98배(업종PER 8.67배), PBR은 2.15배 수준입니다.
제주항공 무안공항 참사
2024년 12월 29일 오전 9시 3분경 제주항공 2216편이 태국 방콕 수완나품 공항에서 출발하여 대한민국 무안군 무안국제공항으로 착륙 도중 불명의 이유[초기추정]로 랜딩 기어를 내리지 못해 동체 착륙을 시도하던 중 활주로를 이탈하여, 남쪽 울타리 외벽을 들이받고 기체가 폭발했습니다.
이 사고로 초기 2명이 구조되었고, 사망자 수가 점점 늘어나더니 12시 30분, 초기에 구출된 2명을 제외한 모든 탑승객들이 사망한 것으로 소방 당국은 발표했습니다.
이로 인해 13시 06분, 소방당국은 실종자의 대부분이 사망한 것으로 판단하고,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던 구조작업을 수습작업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보잉 제조사인 B737-8AS(WL)은 제주항공에 2017년 2월 3일 도입된 기체로 등록부호는 HL8088입니다.
현재 탑승객 181명 중 대한민국 국적 179명, 태국 국적 2명이며 태국 국적 2명 역시 전원 사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현재 제주항공 무안공항 참사 원인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지만 소방당국과 국토교통부는 버드 스트라이크(Bird strike)로 추정되는 문제로 항공기가 급히 착륙을 진행했으나 미상의 이유로 랜딩 기어가 전개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만 시민 제보 영상에서 엔진에 버드 스트라이크가 발생한 것으로 추청되는 짤이 돌아다니고 있어, 논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항공 주식 토론방 상황
현재 토스증권과 네이버 제주항공 주식 토론방에는 이번 제주항공 사건 얘기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주주들 입장에서 주가를 걱정하는 마음은 당연하다고 보지만, 이를 정치적으로 해석하려는 글이 네이버 종목토론방에 상당히 많이 보여서 보기가 좋지는 않네요.(토스증권 종목토론방이 클린한 것 같습니다)
제주항공 주가 전망
제주항공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11월 4일 단기 고점 형성 이후 파동을 그리며 계속된 우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었고, 지난 금요일 장 중 52주 신저가를 갱신하기도 했습니다.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와 반등에 대한 기대감도 있었지만 현 구간은 아래 지지라인보다 위의 저항이 강한 상태이기 때문에 기회보다는 리스크가 큰 자리입니다.
특히 이번 제주항공의 무안공항 참사로 인해 제주항공이 입게될 브랜드 타격 등을 고려하면 당장 월요일 주가 하락은 불가피해보입니다.
제주항공의 보험 체계가 어떻게 되어 있고, 이번 참사로 인해 회사에 끼치는 손해가 얼마인지 현재 추산할 수는 없지만, 연말과 연초, 1월 말에 있는 설 연휴 특수 등을 기대했던 투자자나 업계에서 이번 참사는 큰 타격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52주 신저가 종목이고,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하기 때문에 당장 월요일 큰 폭의 주가 하락 내지는 하한가 까지도 기술적으로는 가능한 상황일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항공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장기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고, 이는 실적 회복 기미가 보이지 않은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정치적인 불안세로 환율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데, 항공사들은 달러가 강세일 경우 해외 현지에서 사용하는 부담이 높아지고, 유가가 올라 유류할증료가 가중되면서 해외여행을 미루거나 취소하는 경우가 있어 악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외화 환산 손실 규모도 늘어날 수 있는 만큼 전반적인 상황이 항공 업계에 좋지 않았고, 제주항공의 경우 무안공항 참사까지 겹쳐 주가 하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역시 현재 주가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한 상황입니다. 지지라인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었다면 이번 참사로 인해 주가 하락이 있더라도 어느 정도 버티는 힘이 있었을텐데, 현재는 그렇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항공 주식과 관련해서는 월요일 개장 후 지속적으로 관련 내용 취합해서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주항공 무안공항 참사로 인해 유명을 달리하신 희생자 분들께 삼가 고인 명복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