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ㄴ]

주소남의 네오티스(08591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블록체인 관련주]

by 주소남 2018. 4. 13.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분석할 기업은 블록체인 관련주 네오티스(085910) 입니다. 네오티스는 PCB 가공에 사용되는 초정밀 공구인 마이크로비트와 자동차 모터용 샤프트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총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는 마이크로비트 시장은 국내에서 네오티스와 인곡산업이 경쟁중이며,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해외 판매 업체로는 일본의 유니온툴과 대만의 TCT, Topoint 등이 있습니다. 자회사 네오디에스를 통하여 초정밀 가공 Tool 및 특수가공 Tool의 연구 개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PCB와 관련이 있는 기업이 왜

    블록체인 관련주

    로 테마를 탔을까요? 바로 관계사인 유니포인트 덕분입니다. 네오티스의 관계사인 유니포인트는 지난해 한국예탁결제원으로부터 전자투표시스템 기술 검증 사업을 수주했고 이 사업이 블록체인 기술을 비즈니스 측면에서 검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블록체인 관련주로 올해 초 일시적인 테마를 탄 적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네오티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월 중순쯤 블록체인 테마로 강한 시세를 한 번 주고 나서 최근까지 이동평균선 배열이 흐트러지면서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 아래로 생성된 이동평균선은 없으며, 일봉차트상으로는 반등 시점을 잡기 어려운 상황이고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도 약해보입니다.

     

    상승시에는 4400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있어, 이 부근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거래량이 동반되어야 돌파 후 상승이 지속될수 있다는 점 정도 체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블록체인 테마주

    네오티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네오티스의 유통가능 주식수는 오늘 기준으로 약 5,408,817주 정도입니다. 유통주식수가 500만주가 조금 넘기 때문에 많다고 볼 수는 없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차트를 보면 등락도 크지 않고 거래량도 조금은 소외되어 있는 듯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나마 최근 블록체인 관련 테마로 시장의 이목을 끌기는 했지만 현재는 일별 거래량이 2만주 안팎으로 매우 유동성이 좋지 못합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하락추세 흐름이 뚜렷하게 보입니다. 급하게 내려오지는 않지만 서서히 역배열 하락추세를 타면서 내려오는 모습이 보이고 주봉차트상 52주 최저가인 3835 부근과 9.39% 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조금 길게 본다면 차라리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조금 더 바람직 할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이라면 3990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약한데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블록체인 테마로 상승 모멘텀은 아주 강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이미 지난 1월 테마 후 물려있는 물량도 어느 정도 존재하며 아직 이를 만회할 만한 세력의 매집은 포착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차트 추세대로라면 앞으로 추가 하락에 대한 걱정이 앞서며, 3990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선이 약해 이를 이탈하는지의 유무가 앞으로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네오티스 자체만 놓고 본다면 실적은 괜찮은 기업입니다. 매해 조금씩이지만 매출 및 영업이익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부채비율도 적정 수준입니다. 하지만 지난해 관계기업 지급보증에 따른 금융보증비용을 반영해 영업외비용이 증가했기 때문에 당기순이익이 매해 좋지 못합니다.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약 46억8천만원 정도로 2016년 약 16억에 비해 크게 늘어난 모습을 보입니다. 블록체인 테마라는 강력한 테마 상승 모멘텀을 가지고 있지만 유동성이 떨어져 단기간 대응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네오티스 주주분들 혹은 예비 주주분들 부디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