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20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대북 사료,5G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4. 20.

목차

     

    미세먼지 가득한 4월 20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개인적인 일로 4월 19일 증시체크를 포스팅하지 못해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어제 증시는 큰 이슈 없이 지나갔던 것 같습니다.

     

    오늘의 증시는 5G 주파수 경매 이슈로 인해 5G 관련주들의 움직임이 나오고 있고, 사료 관련주들이 상승종목 상위권에 몇몇 종목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또한 어제에 이어 대북 관련주들의 흐름이 여전히 좋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소폭 하락했습니다. 대만 반도체업체인 TSMC의 실적전망 하향에 기술주들이 하락했고 이를 지수가 압박한 것으로 보이며 국채수익률 급등도 투자 심리를 악화시킨 것 같습니다. 다우지수는 -0.34%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78% 하락했으며, S&P500 지수는 -0.57% 하락하면서 장을 마쳤습니다.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러시아증시가 -0.08% 하락하면서 비교적 변동폭을 줄였고, 독일, 라트비아, 덴마크, 헝가리, 네덜란드 등의 유럽 증시는 하락했습니다. 반면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페인, 핀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등의 증시는 상승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시장은 현재 지수는 약한 하락중이지만 중소형주 위주의 강세가 부각되면서 상승 종목이 오히려 더 많습니다. 현재 포스팅을 하는 오전 11시 46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0.32% 하락한 2478.0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53종목, 보합 71종목, 하락 362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가스 업종 대장주인 한국전력이 3%대 강세를 보이면서 지역난방공사, 삼천리, 경동도시가스, 서울가스, 한국가스, 예스코 등이 대체적으로 양호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동안 좋지 못했던 의약품 업종이 반등하는 것도 눈에 띕니다. 영진약품이 10%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고 있고, 삼일제약, JW중외제약, 한독, 녹십자, 광동제약, 동화약품, 파미셀, 신풍제약, 오리엔트바이오, 현대약품, 국제약품, 일양약품, 대웅제약, 셀트리온제약, 부광약품, 신풍제약우, 종근당바이오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오늘 전기전자 업종은 대장주인 삼성전자와 부대장주 SK하이닉스의 하락으로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현재 -1.5%대, Sk하이닉스가 -3.4%대의 하락을 보이고 있고, 선도전기, 광명전기, 대원전선, LG이노텍, 일진디스플, 쿠쿠홀딩스, 써니전자, 휴니드, 삼성전자우 등이 하락하고 있어 전체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웨이홀딩스, 현대일렉트릭, 삼화콘덴서, 하이트론, 삼화전기, 대덕전자, 성문전자 등의 종목들은 상승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보면 상승과 하락 종목이 절반의 비중이지만 비교적 시가총액 높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업종 지수는 좋지 못합니다.

     

    음식료업종도 오늘 사료 관련주들이 상승하면서 대부분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고, 업종 지수도 견고하게 잘 버텨주는 것 같습니다. 사료 대장주인 우성사료와 한일사료 등이 상승하고 있는데, 이 중 코스피 종목인 우성사료가 코스피 음식료업종 중 가장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마니커, 대상, 팜스코, 롯데푸드, 대한제분, 사조동아, 보해양조, 고려산업 등의 음식료 업종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 우선주인 현대건설우(000725)인데, 어제에 이어 오늘도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남북경협 기대감에 따른 상승인 것 같습니다. 워낙 총주식수도 크지 않은 종목이고 일반 개미투자자에게는 그림의 떡인 종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상한가도 많이 나오고 지수도 좋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하는 정오 기준 +0.71% 상승한 889.04포인트를 기록중이며, 조금만 더 상승한다면 지수 900 부근을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상한가 세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56종목, 보합 87종목, 하락 490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으며 역시 하락종목에 비해 상승 종목이 많은 상황입니다. 상승 종목이 월등히 많지는 않지만 이정도 흐름이라면 역시 수익을 내고 있어야 주식 할 맛이 나겠죠?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출판매체 업종이 두드러집니다. 예림당이 7%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드림시큐리티, 스포츠서울, 썸에이지, 퓨쳐스트림네트웍스, 제이엠아이, 넵튠, 에프엔씨애드컬쳐, 지란지교시큐리티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IT부품업종에서는 상한가가 두 종목 정도 기록되면서 전반적으로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노스와 성호전자가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고 있고, 와이엠씨, 대주전자재료, 에스에너지, 이화전기, 에스피지, 신흥에스이씨, 인지디스플레이, 파루, 디에이피, 뉴프렉스, KH바텍, 멜파스, 파워로직, 에이치엔티, 솔루에타, 엘컴텍, 성우전자, 파인텍 등의 종목들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타제조업 분야 업종은 좋지 못합니다. 서울리거가 -10% 안팎의 하락을 보이고 있고, 제이에스티나, 에스엔피월드, 에이스침대 등이 동반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비금속 업종은 상승과 하락 종목이 반반 정도로 나뉘어져 있는데, 행남사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유진기업, 동양파일, 국영지앤엠, 앤디포스, 모헨즈, SG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는 반면 고려시멘트가 -13.21% 하락하고 있고 이 외에도 미래SCI, 삼표시멘트, 서산, 원익QnC, 쎄노텍, 포스코켐텍, 동국알앤에스 등이 하락하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현재 포스팅을 하다보니 상한가가 한 종목 더 늘어 네 종목이 코스닥에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이엑스티(226360)가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 경제협력에 따른 건설주 및 토목주의 수혜로 어제에 이어 오늘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행남사(008800)는 감자로 인해 오늘 변경상장 하는 첫 날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나노스(151910) 역시 남북 경제협력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성호전자(043260) 역시 통일부의 남북 전력 협력 방안에 대한 연구 용역 공모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성호전자는 전원공급장치와 전자 완제품 수동 회로구성의 핵심부품인 필름 카페시터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고 대북 관련 테마를 타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는 요즘 가장 핫한 대북 관련주와 5G 관련주가 아닐까 싶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해 공기청정기 관련주 중 성호전자가 상승을 보이고는 있지만 미세먼지로 인한 테마 뿐만 아니라 대북 관련 테마를 타고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음주 금요일 즉, 딱 1주일 후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게 되는데, 종전 논의까지 나오는 만큼 전세계 이목이 집중되고 이번에는 그 어느때보다 분위기가 밝을 것으로 기대되어 남북경협주들이 강하게 상승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대북 사료 관련주나 비료 관련주 등도 투자자분들이 많이 찾아 보는 것으로 보이고 사료 관련주 중 한일사료, 우성사료는 오늘 급등 양상도 보이고 있습니다.

     

    우선 다음주 초까지는 이러한 대북 관련주 영향이 시장에 남아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일시적으로 조정이 강하게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테마 요인으로 상승하는 종목들에 진입할 때는 비중 계획을 잘 세워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4월 셋째주 마지막 장인데, 좋게 마무리되어 다음주 4월의 마지막주까지 좋은 상승장 펼쳐지기를 기대하면서 4월 20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