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차트 분석 꿀팁 [역망치형 음봉 캔들을 조심하라]

by 주소남 2018. 6. 18.

목차

    주식차트 분석

    방법 중 캔들 분석 방법을 조금 알려드릴까 합니다. 물론, 이러한 차트 분석 방법은 모든 상황에서 맞는 것은 아닙니다. '어떠한 캔들 다음에는 어떠한 캔들이 나온다' 라고 확정할 수 있다면 주식시장에서 돈을 잃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그만큼 차트 분석 방법에는 정도가 없을 정도로, 많은 분석 방법과 지표 등을 함께 참고하여 분석해야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주식차트 분석 방법 중 이번 시간에는 '역망치형 음봉 캔들을 조심하라' 라는 주제로 간단한 차트 꿀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보통 주식차트 분석 책을 읽어보면

    역망치형 음봉 캔들

    은 하락 신호로 자주 등장합니다. 맞습니다. 역망치형 음봉 캔들은 하락의 신호로, 많은 차트 분석가들이 기피하는 봉 중 하나입니다.

     



     

    주식차트 특히, 주봉차트에서 역망치형 음봉 캔들은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역망치형 음봉 캔들과 함께 다음과 같은 조건도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역망치형 음봉 캔들이 이동평균선을 이탈했는가?

    역망치형 음봉 캔들이 상승중 발생했는가? 하락중 발생했는가?

    역망치형 음봉 캔들 위 아래로 매물대 분포는 어떠한가?

     

     

    역망치형 음봉 캔들은 장중, 시가를 넘어서는 상승을 보였다가, 장 막판으로 갈 수록 주가가 밀려 하락하여 종가가 시가보다 낮아질 경우에 생기는 캔들입니다.

     

    이를 다른말로 풀이해보면, 오전 한 때, 기대감으로 인해 상승했던 주가가 오후에는 기대감이 사라져 오히려 하락했다고 풀이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인 역망치형 양봉 캔들이나 망치형 양봉, 음봉 캔들은 추후 설명하기로 하고 오늘은 역망치형 음봉 캔들에 대해서만 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역망치형

    음봉 캔들이 차트상 발생 된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일봉차트 보다는 주봉차트에서 역망치형 음봉 캔들이 나왔을 경우 차주의 주가 흐름은 좋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다만, 어느 곳에서 발생했는지와 이동평균선을 이탈했는지, 매물대 분포 등은 어떠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서 판단해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역망치형 음봉캔들이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나왔을 경우, 혹은 테마성으로 상승하다가 거래량이 터지면서 나왔을 경우에는 추가 하락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여기에, 이동평균선까지 이탈하면서 역망치형 음봉 캔들이 나왔을 경우에는 차트 분석 신뢰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우리나라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 1월 말, 윗꼬리가 달린 역망치형 음봉 캔들이 나왔고, 그 다음주 60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등 -7% 가까이 빠지는 하락이 추가적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지난 4월 말 액면분할 이슈가 있을 당시에도 아랫꼬리가 조금 달리기는 했지만 역망치형 음봉 캔들이 나온 이후로 2주간 추가 하락, 큰 흐름에서 보자면 지난주까지 하락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일봉차트상 나온 역망치형 캔들보다 주봉차트상 나오는 역망치형 캔들이 신뢰성이 높습니다. 일봉차트상 역망치형 캔들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아마 10개중 4~5개 정도는 추가 하락이 이어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을겁니다.

     

     

    위의 차트는 로보로보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로보로보는 지난해 하반기, 합병 등의 이슈로 주가 거래정지 되었다가 거래재개 이후 바로 역망치형 음봉 캔들을 보였습니다. 아래 꼬리가 조금 남기는 했지만 이 또한 역망치형 음봉 캔들로 간주합니다.

     

    역망치형 음봉 캔들이 무조건 하락을 부르는 것은 아니지만 당시 이동평균선을 모두 이탈하면서 역망치형 음봉 캔들이 나왔기 때문에 이는 추후 주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후 주가를 보면 말하지 않아도 주가 하락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1월 상승 후 나온 역망치형 음봉 캔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시 상승하다가,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으며 윗꼬리가 달린 망치형 캔들이 생성되었습니다. 몸통이 짧기는 하지만 이 또한 역망치형으로 볼 수 있는데, 이후 주가가 크게 흔들리며 하방을 향했습니다.

     

    다만, 이 때는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남아 있었고, 주가 이동평균선도 이탈하지 않은 역망치형 음봉이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는 주가가 흔들리지만 안정된 이후에는 더 큰 상승을 보이기도 했던 사례입니다.

     

    글 도입 부분에 이야기 했듯이, 차트에 정석은 없습니다. 제가 이렇게 꿀팁이라고 자부하는 분석 방법 조차 예외는 찾아보시면 상당히 많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차트 분석법과 함께 여러 지표들을 혼합하여 추후 주가를 예상해 보는 방법을 사용하며,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는 투자법인지 아닌지 대응해보고 스스로 적용해 보시기를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