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창스틸(140520) 주가 간단 차트 분석[DMZ 평화공원 관련주]

by 주소남 2018. 6. 2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DMZ 평화공원 관련주 대창스틸(140520) 입니다. 대창스틸은 철강재 및 건축자재의 가공,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창업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포스코의 냉연강판 Steel Service Center로서 자동차와 가전, 건설 및 산업용기 등의 산업 원자재인 냉연코일을 자동화 기계설비를 통하여 수요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절단 및 가공하여 공급하고 있는 전문 철강유통 서비스 기업입니다.

     

    사업 영역이 철강이기 때문에 철강주로 움직이기도 하지만 DMZ 평화공원 관련주나 지진 관련주로도 움직이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대창스틸은 DMZ 인근에 파주공장을 비롯하여 400억원 규모의 토지 등을 보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DMZ 평화공원 추진 수혜주로 꼽히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창스틸은 이중 바닥재를 생산하는데, 이중바닥재는 원자력발전소용 독점 스팩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 원전 뿐 아니라 해외 한국형원자력발전소 수주현장에 적용되어 수출되기 때문에 원자력 관련주나 지진 관련 테마로도 움직이기도 합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DMZ 평화공원 테마주 대창스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4월 중순부터 다른 대북 관련 테마주와 비슷하게 움직였지만 생각보다 상승폭은 크지 않았습니다.

     

    5월 초 단기 고점을 확인하고 최근까지 단기 이동평균선들이 하락하면서 역배열을 보이고 있고, 여전히 하락추세 흐름 진행중입니다.



    현재 추세선 부근까지 거의 다 내려와있기 때문에 추세선 부근에서는 서서히 진입 구간으로 보아도 좋지만, 이 추세선 이탈 후 매물대 이탈시에는 단기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방망이를 짧게 잡고 대응해야 합니다.

     

    즉, 그동안 과도한 하락으로 인해 추세선에서 기술적반등은 기대되는 위치이지만, 반대로 이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 투매 물량이 나오면서 강하게 하락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위로 매물대 저항이 있어 우선은 최근 거래량보다는 더 많은 거래량이 회전되어야 하고, 비교적 매물대가 강해지는 지난주 수요일 고점 부근인 5000 부근까지 단기 목표가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DMZ 평화공원 관련주

    대창스틸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해 9월, 지진 관련 테마로 주가가 굉장히 크게 상승했고, 이후 고점 부근을 지지해주다가 이후에는 대북관련주로 테마를 갈아타면서 올해 4월 강한 상승이 한 차례 더 나왔습니다.

     

     

    현재 이번주를 제외하고 주봉차트상 7주 연속 음봉 흐름이 나왔고, 주봉차트상으로도 추세선에 근접해 있고, 매물대 지지라인도 어느 정도는 잡혀 있습니다.



    지난주 반등했어야 하는 위치이지만 전체적인 시장 흐름이 좋지 못했기 때문인지, 윗꼬리를 달고 하락하는 역망치형 음봉이 나왔습니다.

     

    4500 부근 위로 주가가 올라가면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강하지 않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장 중,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대창스틸을 조금 여유 있게 대응하실 분들은 손절라인을 385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보되, 추세선 이탈시 추가진입 여력은 반드시 남겨 놓고 대응해야 합니다.

     

    즉, 현재 손실이신 분들도, 추가 진입을 생각하고 있다면 추세선 이탈 후, 60주 이동평균선 안팎에서 하는 것이 좋고, 추가진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 하락이 멈추지 않는다면 3850 부근 이탈시에는 손절 대응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이를 이탈한다면 지난해 지진 관련 테마로 들어온 물량대 지지라인도 무너져 3000 초반대까지도 무너질 수 있는 위험한 구간이기 때문에 저와 같이 보수적인 투자자들은 리스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리스크를 즐긴다면 홀딩해 손절 보다 손실을 메꾸고 오히려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으니, 본인의 투자 스타일상 스트레스를 받기 싫다면 매도, 그렇지 않다면 홀딩 전략으로 각자 대응 방식을 다르게 하시길 바랍니다.

     

    대창스틸은 지난해 매출액도 늘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1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했기 때문에 2분기 실적이 굉장이 중요해진 상황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러한 실적 관련 부분도 반드시 체크해서 대응하셔야 합니다.